상단여백
HOME 산학연관
충남대 산학협력 亞 · 太에 뽐내다산단 · 창지단 · LINC+사업단 '아 · 태 도시정상회의'서 산학협력 우수 입증
▲ 충남대학교 산학협력단 김영국 단장(가운데)이 'CNU Vill 창업아이디어 검증대회'에서 수상한 창업동아리팀 및 학생들과 기념촬영을 하며 환하게 웃고 있다. 

충남대학교 산학협력의 우수성이 아시아 · 태평양 도시 정상들의 마음을 녹였다.

바로 11일 개막돼 13일까지 대전컨벤션센터 일원에서 열리는 '2017 아·태 도시정상회의'(APCS : Asia Pacific Cities Summit & Mayors' Forum) 장에서다.

이번 정상회의에서 충남대의 창의적이고 뛰어난 창업 아이디어를 비롯한 산학협력의 우수성을 이들 도시 관계자들에게 선 보인 것이다.

충남대학교 산학협력단, 창업지원단, LINC+ 사업단, 인재개발원이 공동 주관한 ▲CNU Vill 창업아이디어 검증대회 ▲2017 알리바바와 함께 하는 글로벌 창업프로그램 ▲글로벌 이노베이션 스타트업 투자 대회 ▲대규모 전시회 등이다.

이를 통해 충남대는 물론 '2017 4차 산업혁명 특별시'를 선포한 대전시의 위상을 아시아 · 태평양 도시 정상들에게 마음껏 뽐냈다.

충남대의 목표인 '산학협력 NO. 1 거점 국립대' 달성을 위해 힘차게 비상하는 순간이다.

▲ 'CNU Vill 창업아이디어 검증대회'에 참가한 창업동아리 팀들이 5분내 발표를 하고 있다. (위로부터 충남대 마인드사이드 팀과 칠사공 팀, 충북대 IEDA MUSE팀, 우송대 Day Line팀.)

◇ 'CNU Vill 창업아이디어 검증대회' 창업 열기 가득

CNU Vill 창업아이디어 검증대회는 그동안 교내에서 열렸다.

그러나 3회째를 맞는 올해 대회는 '2017 APCS' 행사를 계기로 '2017 APCS' 주 행사장인 ICC 호텔에서 열렸다.

특히 충남대 외에도 충북대와 우송대 창업동아리 팀들이 참가해 의미를 더했다.

이번 창업아이디어 검증대회 참가팀은 ▲충남대 마인드사이드 팀의 '시각 장애인을 위한 점자 디스플레이 스마트 폰' ▲충남대 칠사공 팀의 '코딩 교육을 위한 스마트 플랫폼 서비스' ▲충북대 IEDA MUSE팀의 '카멜레온 화분'(수분 반응 이미지 변환 화분) ▲우송대 Day Line팀의 '사용자 맞춤형 일기장 APP 서비스 및 책자 제본 서비스' 등 4개팀이 실력을 겨뤘다.

이들은 발표 5분과 질의 답변을 통해 학생 검증평가단(10%)과 심사위원(90%)의 평가를 거쳤다.

이 결과 대상은 충남대 칠사공 팀의 '코딩 교육을 위한 스마트 플랫폼 서비스'가 차지해 상금으로 시제품 제작비 지원 500만원을 받는 영예를 안았다.

그리고 11월에 열릴 예정인 전국 창업경진대회에 참가하는 기쁨도 맛봤다.

▲ 알리바바 클라우드 조성민 대표가  '2017 알리바바와 함께 하는 글로벌 창업 프로그램'에서 알리바바 클라우드의 지원 프로그램에 대해 소개하고 있다.

◇ '2017 알리바바와 함께하는 글로벌 창업 프로그램' 호응

알리바바는 세계 최대의 B2B 온라인 쇼핑몰이자 중국 최대 IT기업이다.

이 알리바바가 대전에 왔다.

'2017 알리바바와 함께 하는 글로벌 창업 프로그램'이다.

(예비)창업자들의 중국은 물론 글로벌 진출을 돕고 해외시장으로의 견문을 넓혀 주기 위해서다.

이를 위해 1일 'CNU Vill 창업아이디어 검증대회'가 끝난후 바로 열린 '2017 알리바바와 함께 하는 글로벌 창업 프로그램'에는 충남대와 우송대 학생들의 발길이 이어지면서 창업 열기가 후끈 달아 올랐다.

이날 행사장을 찾은 학생들에게 글로벌 창업 의지를 심어준 뜻 깊은 행사였다.

▲ 충남대 김영국 산학협력단장이 글로벌 역량과 IT 역량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학생들에게 글로벌 인재로 성장해 달라고 당부하고 있다.

충남대 김영국 산학협력단장은 "지금은 글로벌 창업시대로 글로벌 역량과 IT 역량이 매우 중요하다"며 "이를 위해 알리바바 클라우드와 함께 오늘 자리를 마련했으며, 특히 알리바바를 통해 중국시장을 분석하고 진출기회를 얻을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알리바바 클라우드 지원 프로그램 소개'(알리바바 클라우드 조성민 대표) ▲'중국 온라인 결제시스템 & 글로벌 B2B E-Commerce 플랫폼 알리바바닷컴'(ICB 옥설련·김어운 선임) ▲'MCN 마케팅'(GAME Hub 박기철 이사) ▲'쇼핑몰 앱 만들기'(바이플러그 이명우 선임) ▲'중국 미디어 시장의 이해'(나스미디어 이용수 과장) ▲'청년창업 이야기'(dot 김주윤 대표) 등의 특강이 진행됐다.

▲ 중국 하얼빈시 천 위안페이 부시장과 대전광역시 이현주 정무부지사, 충남대 진윤수 대외협력 부총장 등이 '글로벌 이노베이션 스타트업 투자대회'에 참가한 투자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글로벌 이노베이션 스타트업 투자대회'에 참가한 7개 기업들을 소개한 기업 소개 판넬들이 행사가 열린 인재개발원 복도에 설치됐다.

◇ '글로벌 이노베이션 스타트업 투자 대회' 성황

이와 함께 이날 충남대 인재개발원에서는 한국 및 중국 기업이 참가한 가운데 '제1회 글로벌 이노베이션 스타트업 투자대회'가 성황리에 열렸다.

이번 대회는 대전시와 중국 하얼빈시에 위치한 글로벌 유망 스타트업을 발굴·육성하고, 이들의 기업 경쟁력 강화와 양 도시 경제 활성화를 위해 마련됐다.

이를 위해 중국 하얼빈시 천 위안페이 부시장과 대전광역시 이현주 정무부지사, 충남대 진윤수 대외협력 부총장 등이 참석했다.

먼저 이들은 충남대 학내와 7개 참여기업들의 홍보 판넬을 둘러본 후 글로벌 유망 스타트업 발굴 방안과 양 도시간 활성화 방안 등을 논의했다.

그리고 ▲흑룡강 보우건축기술연구연구 유한책임공사 대표이사 구오 천 ▲지엘에스(주) 송기동 대표이사 ▲(주)솔텍글로벌 이정순 대표이사 ▲원탑 이현욱 대표이사 ▲화윤코스메틱 김민수 대표 ▲(주)이에스지케이 김귀영 대표이사 ▲(주)바이오프랜즈 조원준 대표이사 순으로 투자대회가 진행됐다.

▲ DCC센터 한 중간에 자리잡은 충남대  LINC+ 사업단 부스..

◇ LINC+ 사업단 가족회사 전시회장 열기 '후끈'

이번 행사의 하이라이트 중 하나는 충남대 LINC+ 사업단 가족회사와 창업보육센터 입주기업, 그리고 교원 및 학생창업 회사의 우수성을 알리는 대형 전시회장이다.

'2017 APCS' 행사와 함께 DCC센터에서 대규모로 열리고 있는 'WTA 대전 하이테크 페어' 행사장에 마련된 이들 부스에는 '2017 APCS' 행사장을 찾은 아시아 · 태평양 도시 관계자들의 발길이 끊임없이 이어졌다.

충남대의 창업 열기를 이들에게 고스란이 보여준 것이다.

전시회장 한 가운데에 마련된 충남대 LINC+ 사업단 부스에는 ▲가족회사 Dusi Tech, 일신오토클레이브 ▲보육센터 입주기업 에스엠나노바이오 ▲교원창업회사 메디 튤립 ▲학생창업회사 MS굴림 등이 선보였다.

그리고 '제1회 글로벌 이노베이션 스타트업 투자대회'에 참가한 7개 팀의 홍보부스도 마련돼 충남대의 창업 열기를 보여줬다.

▲ 충남대  LINC+ 사업단 부스..에는 참가자들의 발길이 이어지면서 상담이 끊이지 않고 진행되고 있다.
▲ '제1회 글로벌 이노베이션 스타트업 투자대회'에 참가한 7개 팀의 홍보부스도 전시돼 도움을 주고 있다.
▲ 김영국 단장이 'CNU Vill 창업아이디어 검증대회'에서 대상과 최우수상, 우수상을 차지한 팀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CNU Vill 창업아이디어 검증대회' 심사위원들이 최종 점수를 집계하고 있다. 
▲ 'CNU Vill 창업아이디어 검증대회' 발표가 끝난후 심사위원들의 심사가 진행되는 시간에 열린 '골든벨' 퀴즈대회에서 정답을 맞춘 참가자들이 사회자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신성우  sungwoo2010@hanmail.net

<저작권자 © 충청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신성우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