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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해찬 " KTX 세종역 신설 충북만 반대"

다시 고개를 들고 있는 KTX 세종역 신설 움직임과 관련해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당 대표가 추진에는 변함이 없다는 뜻을 내비쳤다.

 충북에서 신설 백지화를 위한 역량을 결집하는 상황에서 나온 발언이어서 지역 내 반발은 더욱 거세질 것으로 보인다.

이해찬 당 대표는 8일 충북도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민주당 예산정책협의회에서 "충북만 반대하지 다른 지역은 (세종역 신설을)모두 찬성한다"고 말했다.

협의회가 마무리될 때 민주당 소속 연철흠 충북도의원이 세종역 설치 반대 논리를 펴며 논란을 종식해 달라고 건의하자 반박한 것이다.

이 대표는 "예타(예비타당성)가 나와야 사업을 하지 안 나오는데 어떻게 사업을 하느냐"며 "지금 예비타당성 조사도 신청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이어 "(이런 상황에서)세종역 신설을 백지화하라고 하면 세종시 주민들이 뭐라고 하겠느냐"며 "(충북이 요구한)강호축이란 큰 사업을 검토하겠다고 했는데 작은 간이역을 반대하는 것이 되느겠냐"고 반문했다.

예비타당성 조사 결과가 낮아 당장은 사업을 하지 못하지만 여건이 조성되면 추진하겠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세종역 신설은 한국철도시설공단이 시행한 타당성조사 연구용역 결과, 비용대비 편익률(B/C)이 '0.59'로 나왔다. 통상 사업 추진이 가능한 편익률 '1'에 한참 못 미친다.

이 대표는 "예타는 한 번만 하고 끝나는 것이 아니라 시간이 지나고 인구가 늘어나는 등 상황이 바뀌면 다시 할 수 있다"며 "현재 예타가 0.59인 것을 1로 만드는 것이 아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세종역을 신설해도 KTX 오송역에 영향을 주지 않을 것이란 취지의 말도 했다.

그는 "아침 출근 시간에 오송역을 이용하는 사람은 1500~2000명에 불과하다"며 "평상시에 꼭 그 역사를 이용할 필요는 없다"고 말했다.

이 대표의 발언은 이날 협의회에서 이시종 지사가 세종역 신설에 대한 입장을 밝힌 것에 정면으로 배치되는 것이다.

이 지사는 "충북도민들은 세종역 동향에 민감하다"며 "세종역 신설은 충청권의 심각한 갈등을 초래하고 저속철이 우려되는 등 여러 가지 문제가 있는 만큼 이런 주장이 나오지 않도록 당 차원에서 노력해 달라"고 요청했다.

'백지화'를 기대했던 충북 입장에서는 당혹스러울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이에 따라 세종역 신설 저지를 위한 행동은 본격화할 것으로 전망된다.

뉴시스  newsi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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