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산학연관
교육과 IT가 융합하다![학제간융합연구지원사업 연구성과 특집] ①이화여대 스마트융합교육연구팀

한국연구재단의 '학제간융합연구지원사업'이 큰 성과를 내며 주목을 받고 있다. 융합연구 활성화로 대한민국 융합연구의 새지평을 열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본보는 융합연구 소통의 허브기관인 건국대 글로컬캠퍼스 융합연구총괄센터(센터장 노영희 지식콘텐츠연구소 소장)를 통해 융합 연구팀의 성과를 집중 조명하고자 한다.

 

▲ 이화여대 스마트융합교육연구팀의 융합연구 관계도.

IT가 발달하면서 현장에 가서 또는 사진으로만 볼 수밖에 없었던 세계유산에 대해 이제는 모바일 기기로 접해볼 수 있게 되었고, 학교에서 실시하는 체험학습 또한 모바일 기기로 가능해졌다.

이러한 현상을 이화여대 스마트교육연구팀(연구책임자 김영옥 교수)은 교육에 있어 모바일에 기반 한 현장체험학습에 대해 소개하였다.

연구팀은 우리나라 세계유산을 대상으로 ▲스마트기기를 활용한 현장체험학습 프로그램 개발 ▲스마트기기를 활용한 프로그램 개발을 지원하는 저작도구 연구 ▲그리고 현장체험학습을 통해 얻어진 학생 활동의 성과평가를 목표로 하고 있다.

보다 구체적으로 연구내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현장 중심의 교수학습 모델 개발은 현장학습, 특히 모바일 기기를 기반으로 하는 현장학습에서 쓰일 수 있는 컨텐츠를 개발한다.

둘째, 모바일 현장학습 저작 지원 S/W 프레임 워크를 도출하는데 기존에 완전히 만들어진 상태로 제공되는 현장체험학습 어플리케이션의 경우 손쉽게 사용 가능하지만 기능 및 컨텐츠 등을 사용자의 특성에 맞게 유연적으로 선택할 수 없다는 단점을 가진다.

따라서 다양한 교과에서의 다양한 현장학습 활동을 지원하는 저작 S/W 프레임워크 도출을 목표로 단계별로 원시모형을 제작하고, 이를 현장에 적용해 본 후 확대 발전시켜 나간다.

셋째, 모바일 기반 현장학습의 평가 틀을 개발하고자 한다.

현재 많은 현장학습 지원 어플리케이션들이 개발되어 있으나 이에 비해 이들의 교육적 효과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는 매우 부족하다.

▲ 학생들의 현장체험활동 예시(양동마을 프로그램 주요 단계).

학습 효과분석을 위해 설문지, 인터뷰 등의 일반적인 방법 뿐 아니라 서버의 로그데이터 분석을 통해 학습활동을 분석하고 이를 효율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틀을 개발하고자 한다.

연구팀은 2019년 현재 2단계 1차년도 연구(총 4차년도)를 수행중이다.

1단계에서는 창덕궁, 양동마을, 하회마을 등에서 다양한 주제의 탐구활동을 만들고 약 20회 이상의 현장체험 활동을 수행하였다.

또 현장체험 활동의 사전 탐구활동 문제 저작, 현장활동, 사후단계를 지원하기 위한 현장체험 활동 저작도구(Mobile based Fieldtrip Authoring System)의 프로토타입을 개발한 상태이다.

2단계 연구에서는 현장체험 학습에 새로운 사례지역을 적용해 보고 프로그램의 확산가능성을 평가하며 1단계에서 개발된 요소기술의 통합, 그리고 시스템에 취합된 다양한 비정형 학습자 데이터를 통해 데이터 분석 및 시각화, 학습활동을 평가할 수 있는 모델을 개발하고자 한다.

이 연구는 현재 ICT가 발달되고 있고 그 중요성이 두드러지고 있는 가운데 교육에 있어 융합된 접근이 시도된 교육 프로그램이라는 데 그 의미가 있다.

연구팀은 이번 연구를 통해 앞으로도 교실 내 교육뿐 아니라 현장에서 체험중심의 교육이 중요해 지고 있는 상황에서 현장에서 학생들이 무엇을 어떻게 학습하며, 그 학습을 통해 어떻게 창의적 인재로 양성할 수 있을지에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스마트융합교육연구팀의 구성원은 연구총괄책임자 강영옥 이화여대 사범대학 교수와 공동연구자 오영찬 교수(사범대학) · 이종원 교수(사범대학) · 신동희 교수(사범대학) · 임미연 교수(사범대학) · 박상수 교수(컴퓨터공학과) · 용환승 교수(컴퓨터공학과) · 남양희 교수(융합콘텐츠학과) 등이다.

◇ 학제간융합연구사업과 융합연구총괄센터는

학제간융합연구사업은 인문학과 사회과학의 상상력과 통찰력, 예술적 창조성, 과학적 합리성 등을 융합하여 복잡한 사회문제의 창조적이고 합리적인 해결 방안을 마련한다. 또한 학제간 융합 전문가 네트워크 및 커뮤니티 구축으로 학문간 경계를 넘어선 창조적 연구성과 창출과 인문학 · 사회과학과 과학기술의 융합을 통해 사회문제 진단 및 합리적 해결 방안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융합연구총괄센터는 한국연구재단 학제간융합지원과제 연구팀을 대상으로 융합연구의 활성화와 네트워킹, 성과 공유를 목적으로 운영되고 있다. 특히 다양한 분야의 학자들이 모여 학제간 융합연구를 활성화 하기 위해 주기적으로 세미나, 컨퍼런스, 포럼, 콜로키움을 주관하고 있다. 

융합연구총괄센터  thecm11@naver.com

<저작권자 © 충청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융합연구총괄센터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