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산학연관
배우는 기쁨, 즐거운 만남!충청권 최고 독서경영 '충북권 산업단지 클러스터연합회 CEO 지식포럼' 개강
▲ '2019 충북권 산업단지 클러스터연합회 CEO 지식포럼' 개강식에서 한국산업단지공단 충청지역본부 윤동민 본부장(앞줄 왼쪽서 세번째), 이날 특강에 나선 밸루바인 구자룡 대표( " 네번째, 충북권 산업단지 클러스터 연합회 김회기 회장( " 다섯번째) 을 비롯한 산·학·연·관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배우는 기쁨, 즐거운 만남 … KICOX · KPCC와 함께'

충북권 산업단지 클러스터연합회 CEO 지식포럼이 본격 닻을 올렸다.

한국산업단지공단은 5월 30일 오후 5시 청주 더빈컨벤션 홀에서 '2019 충북권 산업단지 클러스터연합회 CEO 지식포럼'(이하 지식포럼) 개강식을 가졌다.

한국산업단지공단 충북지사가 주최하고, 한국생산성본부 대전세종충청지역본부가 주관한 이날 개강식에는 한국산업단지공단 충청지역본부 윤동민 본부장, 충북권 산업단지 클러스터 연합회 김회기 회장을 비롯한 산·학·연·관 관계자들이 참석해 이날 행사를 빛냈다.

충청권 최고의 독서경영 프로그램으로 올해 4회째를 맞는 지식포럼은 한국산업단지공단 산업집적지 경쟁력강화사업 R&D 촉진 과제의 일환으로 지원되고 있는 '현장 맞춤형 교육훈련사업'이다.

◇ 지식포럼이란?

"책을 읽는 모든 사람이 지도자가 되는 것은 아니지만, 지도자는 책을 읽는 사람이다."

해리 트루먼 미국 제33대 대통령의 명언 같이 지식포럼은 리더자들을 위한 국내 최고의 독서 경영세미나 과정이다.

▲ 한국산업단지공단 충청지역본부 윤동민 본부장(위쪽)과 충북권 산업단지 클러스터 연합회 김회기 회장이 개강식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급변하는 국내외 경영 환경을 선도할 대주제와 주제를 이해는 데 도움이 되는 도서들이 매 기수마다 엄선 돼 제공된다.

또한 각 주제를 위한 최고 석학의 강의를 통해 심화 학습을 하며, 석찬 세미나와 온라인 학습으로 CEO의 바쁜 시간을 활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그리고 ▲최고 석학의 온라인 명강의 100여편 제공 ▲강의도서로 채택된 명저 제공 ▲KPC 최고경영자 프로그램 참여시 우대 등의 혜택이 제공된다.

◇ 지식포럼 프로그램과 일정

올해 지식포럼은 이날 개강식을 시작으로 10월 16일까지 총 12회가 진행된다.

특히 도서 저자들의 특강에 이어 저자와 함께 심도 있는 토론과 질의 응답시간을 진행하는 등 더욱 심도있고 유익한 시간으로 마련됐다.

또한 다양한 온라인 학습 컨텐츠도 제공하고 있다.

먼저 30일 개강식의 ▲'지금 당장 마케팅 공부하라'(밸루바인 구자룡 대표) 특강에 이어 ▲'고민의 마음을 움직이는 제안 전략'(6월 19일, 아주대 이주연 교수) ▲'백년을 살아보니'(연세대 김형석 명예교수, 6월 27일) ▲'혁신의 시간'(7월 11일, 비즈니스 포럼 박대순 대표) ▲'중소기업 생존전략'(7월 17일, 강소기업 연구원 나종호 원장) ▲'가족의 발견'(8월 22일, 한세대 심리상담대학원 최광현 교수) ▲'한비자, 관계의 기술'(9월 5일, 단국대 김원중 교수) ▲'세상을 바꾼 음식 이야기'(9월 18일, 세종대 홍익희 교수) ▲'제자 백가, 경제를 말하다'(9월 26일, 한국사마천학회 김영수 사학자) ▲'주역 강의'(10월 10일, 서대원 역학자) ▲'포노사피엔스'(10월 16일, 성균관대 최재붕 교수) 특강이 진행된다.

특강을 모두 마친후에는 10월 18~20일 2박3일간 '지식포럼 해외 우수기업 벤치마킹'을 끝으로 올 지식포럼을 마감하게 된다.

밸루바인 구자룡 대표가 '지금 당장 마케팅 공부하라' 주제로 특강을 진행하고 있다.

◇ 개강식 특강 '지금 당장 마케팅 공부하라' 호응

올 지식포럼 첫 번째 특강에 나선 밸류바인 구자룡 대표는 '지금 당장 마케팅 공부하라'는 주제를 통해 "마케팅은 아무에게나 맡길 수 없는, 그래서 전략과 기획이 바로 서야 진짜 마케팅"이라며 "소비자와 트랜드는 마케터의 멘토이며, 변화에 휩쓸리지 말고 변화를 이끌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구 대표는 먼저 "마케팅의 본질은 고객의 가치를 창출하는 것"이라며 "브랜드, 그랜딩, 디자인, 제품서비스 모두가 가치라고 볼수 있다"고 말했다.

구 대표는 이어 "경쟁에서 가장 위험한 적은 기존 시장, 그리고 상상도 하지 못했던 시장, 즉 고객 행동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는 새로운 비즈니스"라며 "이는 곧 온라인 세상과 오프라인 세상에서의 디지털화"라고 덧붙였다.

또한 구 대표는 "소비자들의 습관이 이미 변했기 때문에 데이터와 구독자 정보를 중심으로 한 데이터 분석을 통해 새로운 가치 창출, 즉 예측 마케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넷플릭스를 시청한 영화의 75%와 아마존 매출의 35%가 추천한 상품에서 비롯된 것" 이라고 설명한 후 "고객이 무엇을 원하고, 불편해 하는지 세심하게 관찰하고 경청하는 것에서 시작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 '2019 충북권 산업단지 클러스터연합회 CEO 지식포럼'  개강식을 마친후 참석자들이 활짝 웃으며 박수를 치고 있다.

신성우  sungwoo2010@hanmail.net

<저작권자 © 충청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신성우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