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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R 이용한 의사소통 역량 함양 E-edu 시스템 개발"[학제간융합연구지원사업 연구성과 특집] 단국대 박종태교수 연구팀
  • 건국대 융합연구총괄센터 정근하 교수
  • 승인 2019.10.06 11: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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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연구재단의 '학제간융합연구지원사업'이 큰 성과를 내며 주목을 받고 있다. 융합연구 활성화로 대한민국 융합연구의 새지평을 열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본보는 융합연구 소통의 허브기관인 건국대 융합연구총괄센터(센터장 노영희 지식콘텐츠연구소 소장)를 통해 융합 연구팀의 성과를 집중 조명하고자 한다.

 

단국대학교 박종태교수는 2019년 한국연구재단의 일반공동연구지원사업 융복합연구에 선정되어 새롭게 융합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과제명은 'VR를 이용한 의사소통역량 함양을 위한 E-edu 시스템 개발'로 연구 목표는 다중시점 3D VR 기술을 바탕으로 HMD기기 및 보조 디바이스 활용 가상현실 플랫폼을 구축하고, 구강의 생체공학적 특성을 반영한 음성인식에 대한 표준화 모델 정립을 통해 최종적으로 올바른 발음을 통한 영어 의사소통 능력을 함양하는 3D 가상현실 기반 E-edu 시스템을 개발하려는 목표를 가지고 있다.

최근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주목받고 있는 가상현실 (Virtual Reality, VR) 기술이 사회 전반적으로 확산 및 보급됨에 따라 가상현실 산업에 대한 기대치는 점차 높아지고 있다.

특히 VR 산업에서 콘텐츠 분야 활성화를 위한 투자 지원 중에서 교육과 게임 분야가 가장 많은 지원 대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VR/AR 산업의 기술력은 증가하고 있으나 아직까지 교육 콘텐츠 부분의 개발은 미흡하여 이에 효과적이고 창의성 있는 교육 콘텐츠의 개발이 시급하다.

또한 학습을 하는 학습자들의 비판적, 자발적, 융합적, 종합적 사고를 향상 시킬 수 있는 교수-학습 콘텐츠 개발이 함께 이루어져야 한다.

이에 본 연구는 VR을 통해 현실과 동기화된 학습 환경을 제공함으로써 학습의 효과를 극대화 시키고자 한다.

그리고 3D와 VR이 기반이 된 구강 내 생체공학을 적용 하여 E-edu 시스템을 구축하고, 영어 교육의 다양한 문제점들을 극복하여 영어 의사소통 능력 향상을 유도하는 콘텐츠를 개발할 할 것이다.

이에 새로운 VR 교육 방법이 가져올 변화를 기대하며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한다.

이 연구를 통해 기대되는 효과를 4형태로 요약하였다.

먼저 학문적 · 사회적 기여도이다.

영어교육학, 생체공학, 전자공학 등 다학제간 연구를 통해 새로운 학문 영역 확장과 글로벌 역량의 향상을 위한 통합적 접근법으로 후속연구에 대한 근거자료 제공,  의사소통 역량 강화 프로그램 기획을 위한 정량적 자료 확보 등이다.

두번째는 경제 ․ 산업적 기여도이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부합하는 교육방법에 대한 방향 제시 및 지역사회 및 국가의 교육 정책결정에 기여와 영어 의사소통 역량 육성에 소요되는 비용 절감이다.

세번재는 인력양성 방안이다.

즉 연구보조원에게 3D 및 VR 개발 전문가 및 연구자로서의 방향 제시, 음성처리 전문가 과정 운영으로 원천 기술 개발에 필요한 음성인식처리 기술력을 갖춘 핵심 인재 양성 배출 일조, E-edu 시스템 구축으로 특화된 의사소통 강화 프로그램 기획 기여, 교육과정에서 교과 및 비교과 교과목 개설과의 연계를 통한 맞춤형 E-edu 시스템 적용 및 확산 등이다.

네번째는 교육과의 연계 활용 방안이다.

바로 E-edu 시스템을 활용한 영어 교육 관련 교재 및 참고자료 활용, E-edu 시스템 구축으로 특화된 의사소통 강화 프로그램 기획 기여, 교육과정에서 교과 및 비교과 교과목 개설과의 연계를 통한 맞춤형 E-edu 시스템 적용 및 확산 등이라 할수 있다.

이 연구는 올바른 발음을 통한 영어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3D 가상현실 기반 구강 내 생체공학적 E-educ 시스템을 개발하고, 이를 위한 연구방법의 전체 개요는 ▲1차년도 : E-edu 시스템 개발을 위한 기획·설계 및 가이드라인 개발 ▲2차년도 : E-edu 시스템 개발 및 학습콘텐츠 DB 구축 ▲3차년도 : E-edu 시스템 효과성 검증 및 평가시스템 구현으로 크게 3단계로 나누어 이루어질 예정이다.

본 연구를 통해 3D 가상현실을 기반으로 한 E-edu 시스템 개발이 이루어지고, 효율적인 교육이 이뤄질 것이다.

또한 새로운 학습콘텐츠와 VR/AI 라는 시스템을 활용하여 교육과 의료 분야의 발전을 위한 연구가 시작될 것을 기대한다.

◇ 학제간융합연구사업과 융합연구총괄센터는

학제간융합연구사업은 인문학과 사회과학의 상상력과 통찰력, 예술적 창조성, 과학적 합리성 등을 융합하여 복잡한 사회문제의 창조적이고 합리적인 해결 방안을 마련한다. 또한 학제간 융합 전문가 네트워크 및 커뮤니티 구축으로 학문간 경계를 넘어선 창조적 연구성과 창출과 인문학 · 사회과학과 과학기술의 융합을 통해 사회문제 진단 및 합리적 해결 방안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융합연구총괄센터는 한국연구재단 학제간융합지원과제 연구팀을 대상으로 융합연구의 활성화와 네트워킹, 성과 공유를 목적으로 운영되고 있다. 특히 다양한 분야의 학자들이 모여 학제간 융합연구를 활성화 하기 위해 주기적으로 세미나, 컨퍼런스, 포럼, 콜로키움을 주관하고 있다.

건국대 융합연구총괄센터 정근하 교수  chrissociology@gmai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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