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산학연관
'시니어 건강 예방관리 및 회복 위한 서비스디자인 연구'[학제간융합연구지원사업 연구성과 특집] 가천대학교 융합연구팀
  • 건국대 융합연구총괄센터 정근하 교수
  • 승인 2019.11.10 22:25
  • 댓글 0

한국연구재단의 '학제간융합연구지원사업'이 큰 성과를 내며 주목을 받고 있다. 융합연구 활성화로 대한민국 융합연구의 새지평을 열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본보는 융합연구 소통의 허브기관인 건국대 융합연구총괄센터(센터장 노영희 지식콘텐츠연구소 소장)를 통해 융합 연구팀의 성과를 집중 조명하고자 한다.

 

▲ 11

가천대학교 운동재활융합연구소 연구책임자 김지연 교수는 2019년 7월 한국연구재단의 일반공동연구지원사업의 융복합연구에 선정되어 새롭게 융합연구를 진행한다.

과제명은 '4차 산업시대가 열어줄 지속 가능한 AASSA(Anti-aging Activity for Senior Sustain-Ability) 커뮤니티케어서비스 개발 및 적용 : 지리적 공간의 관점에서'로 연구 목표는 시니어 건강 체력 평가기반 맞춤형 피트니스 서비스 기술을 개발하는 것이다.

이 연구를 통한 기대효과는 체육학, 스포츠사회학, 운동생리학, 의공학, 컴퓨터 공학 및 의학 분야의 다양한 학제간 연구의 가치를 통하여 4차 산업시대에 시니어헬스케어에 대한 현실적인 문제 해결에 기여할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본 연구는 스마트헬스기기를 적용한 새로운 영역에 인문사회학적 지식, IT 기술, 그리고 지역사회 커뮤니티케어 활용이라는 서비스 디자인의 도입까지 융합적으로 발전시킴으로써 지리적 공간을 고려한 건강증진의 새로운 학문이 확립될 수 있는 계기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체육학 분야와 연계한 타학문 분야의 학제간 연구가 활성화 될 것으로 기대되는 바가 크다.

▲ 1

이 연구를 통해 4차 산업시대의 시니어스마트헬스기기를 활용한 새로운 건강서비스 패러다임은 시니어 개별 맞춤형 최적의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사회 전반적으로 커뮤니티케어기관의 서비스 질을 향상시키는 데 공헌하게 될 것이다.

또한 고령화 및 4차산업에 따른 ICT 기술의 발전과 더불어 새로운 운동과 건강관리 환경에 따른 새로운 직업군을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본 연구는 4차 산업시대에 기반한 시니어헬스기기 활용과 프로그램 개발을 목적으로 다음 3가지 단계로 연구를 진행할 예정이다.

1단계에서는 시니어스마트 헬스기기 개발 실태 및 인식조사를 진행한다.

정량적 연구로 대도시, 중소도시, 농촌지역에 위치한 복지관, 보건소, 경로당을 방문하는 65세 이상의 노인을 대상으로 시니어스마트 헬스기기 실태 및 요구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정성적 연구로 동일 범위의 노인을 대상으로 심층면담 및 미디어 담론 분석을 통한 인식조사를 진행한다.

2단계에서는 시니어의 더 건강한 라이프 스타일을 위한 AASSA 프로그램 컨텐츠를 개발한다.

시니어스마트헬스기기 3종(멘탈, 라이프스타일, 신체활동) 도구에 대한 타당성 검증을 시작으로 전문가 컨소시움을 구성해 맞춤형 AASSA 프로그램 컨텐츠를 개발하고, AASSA 프로그램 지도인력을 양성한다.

3단계에서는 커뮤니티케어존에 따른 AASSA 프로그램을 적용 및 검증한다.

AASSA 프로그램과 시니어스마트 헬스기기 간의 적합성을 검증하고 커뮤티티케어존 전문가의 사용성을 평가한다.

마지막으로 지리적 공간(대도시, 중소도시, 농촌지역)을 고려한 커뮤니티케어존에 따른 AASSA 프로그램 프로토콜 시범사업을 실시한다.

이에 따라 가천대학교 운동재활융합연구소의 활발한 연구 활동을 기대해 본다.


◇ 학제간융합연구사업과 융합연구총괄센터는
학제간융합연구사업은 인문학과 사회과학의 상상력과 통찰력, 예술적 창조성, 과학적 합리성 등을 융합하여 복잡한 사회문제의 창조적이고 합리적인 해결 방안을 마련한다. 또한 학제간 융합 전문가 네트워크 및 커뮤니티 구축으로 학문간 경계를 넘어선 창조적 연구성과 창출과 인문학 · 사회과학과 과학기술의 융합을 통해 사회문제 진단 및 합리적 해결 방안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융합연구총괄센터는 한국연구재단 학제간융합지원과제 연구팀을 대상으로 융합연구의 활성화와 네트워킹, 성과 공유를 목적으로 운영되고 있다. 특히 다양한 분야의 학자들이 모여 학제간 융합연구를 활성화 하기 위해 주기적으로 세미나, 컨퍼런스, 포럼, 콜로키움을 주관하고 있다.

건국대 융합연구총괄센터 정근하 교수  chrissociology@gmail.com

<저작권자 © 충청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