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비즈 & 비즈人
"대학 자율혁신 · 인재양성 지원!"[Biz 人] 대학혁신지원사업 총괄협의회 김석수 회장 "사업성과 극대화 최선"
▲ 대학혁신지원사업 총괄협의회 초대 회장을 맡은 김석수 회장이 부산대학교 기획처장실에서 환하게 웃고 있다. 김 회장은 "대학혁신지원사업의 성과 극대화를 위해 협의회 차원의 노력을 지속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자율강화, 혁신성장, 성과제고'

대학혁신지원사업의 3대 핵심 가치다.

대학 스스로 자율 혁신을 통해 미래형 창의 인재양성 체제 구축을 지원하는 정부 재정지원사업이다.

즉 대학이 발전하고, 지역이 발전하며, 국가가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인재양성 사업인 셈이다.

이같은 '교육 혁신'의 성과를 최대한 높이기 위해 올해 대학혁신지원사업이 본격 출범한 것이다.

총 사업기간은 2019~2021년까지 3년. 참여 대학은 총 143개교(Ⅰ유형 자율협약형 131개교, Ⅱ유형 역량강화형 12개교) 이다.

여기서 주목할 점은 대학혁신지원사업 총괄협의회 출범이다.

대학혁신지원사업단을 대표하는 협의체로 사업의 방향성 제안 및 교육정책 개발·추진, 사업단 간 교류, 사업 홍보, 성과 확산 등에 앞장서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대학혁신지원사업 총괄협의회 초대 회장을 맡은 김석수 회장(부산대학교 기획처장)을 만나 대학혁신지원사업과 총괄협의회 전반에 대해 들어봤다.

◇ 올해 대학혁신지원사업이 본격 출범했습니다. 따라서 혁신지원사업의 비전이나 기본 방향 등 사업 핵심 내용에 대한 설명 부탁합니다.

"대학혁신지원사업은 교육역량 강화를 위한 기존의 재정지원사업인 ACE+(대학자율역량강화), CK(특성화), CORE(인문), WE-UP(여성공학), PRIME(산업연계)을 하나의 일반재정지원사업으로 통합·개편한 사업입니다. 급변하는 사회 환경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며 대학의 자율혁신을 통한 미래인재 양성체제 구축을 지원하기 위하여 시작된 동 사업은 자율강화, 혁신성장, 성과제고를 중요한 핵심가치로 삼고 있습니다."

◇ 대학혁신지원사업은 자율협약형과 역랑강화형 2개 유형으로 구분되는데 이에 대한 각각의 설명을 부탁합니다.

앞서 언급한 사업의 핵심가치인 자율강화, 혁신성장, 성과제고를 달성하기 위하여 사업의 유형을 자율협약형과 역량강화형의 2개의 유형으로 구분지었습니다. 자율협약형의 경우 대학의 비전과 목표, 여건 등에 부합하는 혁신 전략 및 과제 선택을 통한 총체적 자율 혁신을 지원하며 역량강화형의 경우 정원감축 및 대학 특성화 의지가 있는 대학에 대한 적정 규모화 유도 및 특성화 발전을 지원하는 형태를 말합니다."

◇ 그리고 무엇보다도 대학혁신지원사업의 기대효과가 중요하다고 봅니다. 이에 대한 설명 부탁드립니다.

"교육부는 4차산업 혁명과 인구구조 변화 등 사회환경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대학혁신 지원방안을 제시하였고, 그 중심에 대학혁신지원사업이 있다 할 수 있습니다. 본 사업을 시행함으로써 대학의 자율혁신을 통해 미래인재를 양성할 뿐만 아니라 지자체와 대학의 협력체계 구축을 통한 지역대학 혁신 및 지역의 지속·발전 가능성을 제고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합니다."

▲ 김석수 회장의 사무실인 부산대학교 기획처장실 책상 위에는 수많은 서류들이 쌓여 있다. 김 회장의 업무에 대한 열정을 한번에 확인 할 수 있는 각종 서류들이다.

◇ 대학혁신지원사업의 성공을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대학혁신지원사업 총괄협의회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됩니다. 이에 대학혁신지원사업 총괄협의회가 설립된 배경에 대해 설명 해주시죠.

"대학혁신지원사업 참여 대학 간 교류와 협력 등을 통해 공동 발전을 모색하고, 사업의 방향성 제안 및 교육정책 개발·추진, 사업성과 확산을 위해 사업에 참여하는 대학 전반을 아우르는 협의체 구성이 요구되었고 지금의 대학혁신지원사업 총괄협의회가 구성되었습니다."

◇ 대학혁신지원사업 총괄협의회 초대 회장을 맡으셨기 때문에 책임감이 막중할 것으로 짐작됩니다. 따라서 총괄협의회 회원분들에 대한 인사와 함께 각오에 대해 한 말씀 해 주시죠.

"네, 대학혁신지원사업 총괄협의회는 개별 대학의 자율성을 기반으로 대학의 혁신을 지원하고, 동시에 지역 및 국가 혁신을 선도하는 대학혁신지원사업의 새로운 정책방향을 연구·적용하며, 대학혁신지원사업의 성과를 극대화할 수 있도록 협의회 차원의 노력을 지속할 것입니다. 무엇보다도 대학혁신지원사업을 통하여 대학이 발전하고, 지역이 발전하며, 국가가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이 되는 인재양성을 위한 대학교육의 미래 방향성을 중앙정부와 개별대학에 제시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기존 사업계획의 효율적인 추진·평가·환류 및 미래 사업계획에 대한 밑그림을 차근차근 그려나가는 것이 중요할 것입니다. 대학혁신지원사업 총괄협의회는 이 사업이 대학의 혁신과 지역 및 국가혁신의 토대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경주하겠습니다."

◇ 지난 7월 대전에서 대학혁지원사업 출범식을 개최한 후 만 4개월여가 지났습니다. 그 동안의 성과나 진행 해 오신 주요업무에 대해 설명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대학혁신지원사업에 관한 다양한 사업 정보를 관계 기관, 대학, 학생 및 일반인에게 제공함으로써 사업 홍보 효과와 참여도를 높이고자 웹사이트를 구축하였습니다. 또한 사업을 대표할 수 있는 상징적인 로고(영문명 포함)를 제작하여 사업홍보에 활용하기 위해 전체 사업 참여 대학 구성원이 참여하는 별도의 공모전을 진행하고자 합니다. 대학과 대학, 협의회와 대학, 연구재단과 대학간의 다양한 소통 채널 확보와 사업 정보의 신속한 전달 및 사업성과 제고를 위한 노하우 공유 기회를 제공하는 자리로 10월 30일 수요일부터 31일까지 이틀에 걸쳐 실무자 워크숍을 개최하였습니다. 여기에 지난 11월 6~8일 일산 킨텍스에서 열린 ‘2019 산학협력 EXPO’에도 참여해 대학혁신지원사업과 참여대학의 우수 혁신전략을 홍보했습니다."

◇ 1차년도 사업이 내년 2월말에 종료됩니다. 향후 주요 일정에 대해 설명을 해 주시죠.

"산학협력 EXPO 참여에 이어 2020년 1월 16~17일 이틀간 143개교가 모두 참여하는 대학혁신지원사업 성과 포럼 개최와 성과 자료집을 발간할 예정입니다. 또한 5대 권역별 성과포럼 및 성과공유회 등을 진행할 수 있도록 권역별로 총괄협의회 예산을 배정하고 지원할 계획입니다."

◇ 총괄협의회 회원분들이나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에 대해 당부하실 말씀 부탁드립니다.

"대학혁신지원사업의 궁극적인 목표는 대학의 자율혁신을 통해 변화하는 사회 환경에 대응하며 사회가 필요로 하는 인재를 양성하는 것입니다. 사업에 대한 목적에 걸맞은 구체적이고 발전적인 세부사업을 계획하고 애정을 가지고 사업을 잘 펼쳐서 그 성과가 다시 사업에 대한 열정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력해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에서도 참가 대학이 사업을 효과적으로 수행해 나갈 수 있도록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협조를 해주실 것을 부탁드립니다."

신성우  sungwoo2010@hanmail.net

<저작권자 © 충청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신성우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