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비즈 & 비즈人
"직지 창의정신 품은 개신人 양성"[대학혁신지원사업 총괄協 특집] ③충청권 회장교 충북대 윤종민 기획처장

자율강화 · 혁신성장 · 성과제고'. 대학의 자율혁신을 통해 국가 혁신 성장의 토대가 되는 미래형 창의 인재 양성을 지원하는 '대학혁신지원사업' 1차년도 사업이 성공리에 마무리 됐다. 이에 본보는 6개 권역별 회장교의 우수성과와 2차년도 주요 사업 계획을 인터뷰를 통해 알아본다. 3회는 충청권 회장교인 충북대학교 윤종민 기획처장이다.

 

▲ 충청권 회장교인 충북대 윤종민 기획처장은 "지역사회는 물론 국가 교육혁신에 어떠한 기여를 할 수 있는지 고민하고 높은 성과를 도출하기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 충북대학교가 구축하고자 하는 교육혁신은 어떤 모습인가?

"충북대학교의 교육혁신은 진리, 정의, 개척의 건학이념을 바탕으로 '직지의 창의 정신을 품은 개신인'을 양성하는데 주요 목표로 두고 있다. 특히 개신인이 갖추어야 할 'New-CHANGE 핵심역량'(창의성·휴머니즘·적극성·공동체 역량·글로벌 역량·전문성)을 함양하도록 교양, 전공, 비교과 등 전 영역에 걸쳐 교육혁신의 목표와 방향을 설정하고 있습니다. 해당 핵심역량은 고정된 것이 아닌 시대 및 사회의 변화에 능동적이고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새롭게 정립했습니다.
이번 교육혁신사업은 그동안 운영한 CK사업과 CORE사업 등의 전공 교육과정 혁신성과를 토대로 대학 전체 학과가 사회수요를 반영한 전공교육 혁신 프레임 워크를 확립함으로써 핵심역량을 갖춘 창의·융합 인재양성을 중점적인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 '2019 충북대학교 대학혁신지원사업 성과포럼'이 개최되었습니다. 어떠한 내용의 포럼이었나요?

"네, 1차년도 사업을 마무리 하며 충북대가 중점 목표로 하는 단과대학 특화전략 사업의 일환으로 추진하는 전공교육과정 개편을 주제로 성과공유 및 확산을 위한 성과포럼을 마련하였습니다. 전공교육과정 개편을 위한 프로그램들의 우수 사례를 공유해 '교육과정 혁신', '교수법 혁신' 및 궁극적으로 '학습성과의 혁신'을 도모할 수 있는 성과 공유의 장을 마련하고자 개최됐습니다. 이 자리를 통해 충북대학이 대학혁신지원사업의 핵심 목표로 설정했던 '교육혁신', 그 중에서도 '전공교육과정의 고도화'와 관련된 성과를 가감 없이 공유함으로써 향후 대학혁신지원사업 실행의 정책적 함의를 도출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였습니다."

▲ 충북대학교 정문과 법학전문대학원(왼쪽)과 멀리 보이는 본관 전경.

 또한 '2019 대학혁신지원사업 충청권 성과포럼·정책워크숍'을 성공리에 개최하였습니다. 이번 포럼에서 충청권 대학들이 혁신사례를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는데 충북대학은 이번 성과포럼에서 어떤 사례를 발표했나요?

"충북대학이 주관한 이번 성과포럼은 충청권 26개 대학이 추진하고 있는 혁신사례들을 공유해 대학들의 공동발전을 모색하는 귀중한 시간이었습니다. 이 자리에서 우리 대학은 '사회수요를 반영한 창의·융합 전공교육 활성화 프로그램'을 발표했습니다. 발표의 주요 내용은 우리 대학의 교육혁신연구원을 통한 전공교육 혁신 관련 타 대학 우수 사례 분석, 충북대학교 New-CHANGE 역량진단도구 개발, 단과대학별 전공교육 혁신 프로그램 운영 계획 수립 등의 프로그램 추진과정과 역량기반 교육과정체계 구축 및 체계적 성과관리, 창의·융합 인재 양성을 위한 전공 교과목 개발, 전공 특화 비교과 프로그램 운영 및 ICT기반 스마트 교육환경 구축 등의 성과였습니다. 이러한 우리 대학의 혁신사례는 이번 성과포럼은 물론 대학혁신지원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전국 143개 대학이 참여한 '2019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대학혁신포럼'에서도 우수한 평가를 받았습니다."

◇ 대학혁신지원사업에서 충북대학만의 경쟁력은 무엇인가?

"미래 4차산업혁명에 대응한 창의·융합 인재양성을 지속적으로 수행 할 수 있는 '교육혁신역량'의 잠재적 개발과 발전 가능성이라고 생각합니다. 그 결과 충북대는 2019 한국대학신문 선정 '교육역량 우수대학' 대상을 수상한 바 있습니다."

◇ 이외에 대학혁신지원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는 사업으로 대표적인 것에는 무엇이 있습니까?

"충북대학은 교육혁신을 중점으로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대표적인 사업 프로그램은 앞서 말씀드린 '사회 수요를 반영한 창의·융합 전공교육 활성화'를 비롯하여  'CHANGE 역량 기반 교양교육 활성화', '학생의 참여와 대학생활의 성공지원을 위한 비교과교육 고도화', '학생 맞춤형 취·창업지원시스템 고도화', '에듀-테크 기반 교수학습지원시스템 혁신', 'CHANGE 역량 및 교육과정 질 관리 시스템 고도화', '학생중심 선진형 학사관리시스템 운영'이 있습니다."

◇ 충청권 회장교로서의 각오는?

"오늘날 대학을 둘러싼 대내외적 환경이 대학의 변화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자발적인 도전만이 미래를 여는 핵심 키워드라고 생각합니다. 회장교로서 충청권역의 대학혁신지원사업이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회원교와 함께 대학교육혁신의 공동발전방향을 모색하고, 본 사업을 통해 지역사회는 물론 국가 교육혁신에 어떠한 기여를 할 수 있는지 고민하고 높은 성과를 도출하기 위해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충청비즈  thecm11@naver.com

<저작권자 © 충청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충청비즈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