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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전략의 '깊이'를 만든다![청주대학교 창업보육센터 우수 가족회사 기업탐방] ①㈜카페인마케팅

혹시 유튜브의 다음 동영상 추천이나 서점, 쇼핑몰 추천의 상품이 궁금해서 눌러본 적이 있을까? 개인의 검색, 열람, 구매이력과 연령대, 관심사 데이터 등이 쌓이면서 추천 시스템의 설득력이 아주 강력해져서 카드를 등록하고 결제를 감행한 경험은 어떠한지? 

지금의 마케팅은 IT 시장분석, 데이터 주도성, 취향의 저격 등 다양한 분석을 바탕으로 고도화, 정밀화 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한마디로 치열하다. 

이러한 마케팅 고도화 상황에서 기관과 기업의 사업 마케팅에 트랜드 통찰로 마케팅 전략의 깊이를 만드는 회사가 있다.

바로 카페인마케팅(대표 이수안)이 그곳이다. 

◇ ㈜카페인마케팅은

㈜카페인마케팅은 2017년 전략적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서 대두된 SNS 마케팅의 중요성이 그 빛을 발하던 시점, 청주대학교 창업보육센터에 소셜마케팅 전문기업으로 출범했다. 

창립당시 기업의 SNS 활용은 2010년대 초부터 꾸준히 증가하고 있었고. 모바일 속도가 5G로 급속도로 빨라짐에 발맞춰 온라인 시장의규모는 차원이 다른 성장을 보여주고 있었다.

무엇보다 ㈜카페인마케팅 사명이 카카오톡, 페이스북, 인스타그램의 머릿글자를 모티브로 작명된 만큼 차별화된 콘텐츠와 전문적이고 특화된 기술 노하우로 마케팅 시장에 진입했다. 

현재 ㈜카페인마케팅은 8월 (사)농촌사랑 기업사랑에서 시행된 '2021마케팅역량강화 지원사업' 공급기업으로 기업들의 역량 강화를 위한 콘텐츠, SNS 전략 코칭, 인플루언서 활동 공급 등을 활발하게 진행이다.

그리고 중소기업에게 꼭 필요한 마케팅 요소와 콘텐츠를 구축하게 하고, 효율성 높은 마케팅 기술을 현장에 적용했다는 평을 받았다.  

이와 함께 중소벤처기업청의  '수출바우처 공급기업', '혁신바우처 공급기업'으로 선정되어 그 어느때보다 활발히 활동하고 있으며 2020 한국여성경제인협회장 모범기업인상, 2021 충북중소벤처기업청 우수경영자상 등을 받으며 모범 기업인으로서의 노력을 인정받은 바 있다. 

지난 9월 15일에는 충남지역센터를 충남테크노파크 정보영상융합센터에 개설, 제 2의 도약을 추진중에 있다.  

◇ 회사의 주력제품은

현재 ㈜카페인마케팅의 주요 서비스는 모바일 최적화 디자인의 웹/앱 플랫폼 서비스이다.  

㈜카페인마케팅은 기업에 대해 고객이 이해하기 어렵거나 인터페이스를 확인하지 못해 온라인에서 길을 잃는 많은 사례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 어떤 콘텐츠라야 고객이 쉽게 이해하고 기업을 매력적으로 볼 것인가에 집중하고 이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과업을 삼고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이를 위해 최적화된 웹/앱 페이지로 모듈화하여 콘텐츠를 탑재,  관리하는 플랫폼을 별도 운영한다.

즉, 기업 정보에 관해 SNS나 홈페이지, 쇼핑몰 등 필요에 따라 고객이 일일이 찾아 나서야 했던 개별 시스템들을 '판마고'(PANMAGO, 판매마케팅, 고객관리)라는  모바일 웹 기반 플랫폼에 모아 한 번에 노출, 고객의 인터페이스를 사용자 입장에서 편리하게 제공했다. 

이 플랫폼은 충남북중기청, 충북테크노파크, 충북연구원 등 기관이 기업에게 알릴 필요가 있을 때 최적화하여 활용토록 함으로써 기업의 참여도를 높임은 물론 기업의 제품 소개, 수출, 판매, 고객관리에도 적극 활용되고 있다. 

㈜카페인마케팅은 홍보가 필요한 콘텐츠를 동영상, 이미지, 텍스트 등으로 쉽고 편하게 작성, 콘텐츠 제작부터 확산까지 마케팅 흐름을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통합 확산시킬 뿐 아니라 확산을 통해 수집되는 다양한 고객 데이터를 관리·가공하여 통합 운영할 수 있는 모니터링 관리자 페이지도 운영하고 있다.  

▲ ㈜카페인마케팅 직원들이 기획회의를 하고 있다.

◇ 회사의 강점은

㈜카페인마케팅의 첫번째 강점은 우수인재다. 

카페인마케팅의 작업은 소통과 자율성 위에 기획과 디자인, 프로그램이 잘 정비된 톱니처럼 부드럽게 맞춰지며 순회한다.  

15년이 넘는 경력으로 창립 초반부터 꾸준함과 세련됨으로 고객의 안목을 높여 온 한 실장과 관리면 관리, 디자인이면 디자인, 무슨 일이든 몸을 사리지 않고 꼼꼼함으로 회사내 빈틈을 용납하지 않는 윤 대리, 그런 윤 대리 옆에서 함께 손발을 맞춰주며 역량을 빛내주는 김 대리, 그리고 회사 시스템과 기획 전략을 완벽하게 하는데 열정과 혜안을 아끼지 않는 강 주임.

이들이 바로 ㈜카페인마케팅의 강점이다.

영상이면 영상, 이미지면 이미지 제작을 한가지 포인트에 집중, 꼭 필요한 내용만을 핵심 포인트로 놓고 제작된 기획에 대하여 디자이너는 사용자의 인터페이스와 경험을 토대로 보기좋은 디자인을 뽑아낸다.

이 과정에서 너무 많은 메시지는 자칫 아무도 기억하지 않은 메시지로 남을 수 있다는 점을 상호 각인한다.  

이렇게 디자인된 콘텐츠는 코딩을 통해 살아 움직이며 관심사 기반의 고객을 찾아 나선다. 

㈜카페인마케팅의 두번째 강점은 고객이다. 

㈜카페인마케팅은 굳이 많은 시안을 제공하지 않는다.

단 하나의 디자인으로 작업을 진행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고객은 특별히 수정을 요구하거나 다른 방식의 제안을 원하지 않는다.

우선 믿어주고, 기다려 주고, 인정해 준다.

이러한 측면에서 ㈜카페인마케팅이 여기까지 온 저력이 고객이라는 점은 부인할 수 없는 소중한 진실이다.

기존 마케팅과 디지털 융합은 점진적으로 진화되어 왔다기 보다 혁신적으로 변화를 거듭하고 있다는 점이 맞을 것이다.

이때 고객은 뭘해도 불안하다.  방향은 맞게 가고 있는지, 비용이 과도하지는 않은지, 효과가 있을지 모든 면이 불안정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카페인마케팅의 고객은 홍보하고 싶은 많은 안건들을 정리하고 하나의 메시지(One Point, One Lesson)를 개발, 전파하는 필요에 함께 공감하고 기다려 준다. 

▲ 이수안 대표는 "그동안 쌓아온 디지털 인프라 구축 경험을 토대로 콘텐츠 제작을 넘어 e-커머스 등 디지털 비즈니스 추진과 동시에 다양한 채널, 서비스로 온오프 채널을 넘나드는 디지털 전략화 플랫폼을 위해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 청주대 가족회사로서의 협력방안 성과 및 진행 상황은

㈜카페인마케팅은 2017년 창업 당시부터 청주대학교 보육을 받으며 성장했다. 

보육을 받은지 만 3년이 넘은 지난 5월 지금의 청주시첨단문화산업단지로 이전했다.

그리고 이전이 된 지금도 여전히 ㈜카페인마케팅은 청주대학교 가족회사로서의 배려와 지원을 도구로 여전히 어장관리 대상이다.  

그동안의 지원을 돌아보면 청주대학교가 양성한 디지털 인재들을 지원받아 학생들이 현업 경험을 통해 실무에 필요한 능력을 쌓게 하기도 하고, 청주대학교 산학협력단이 상생과 신뢰를 바탕으로 ㈜카페인마케팅에 주요 고객으로  필요한 마케팅 작업을 진행하기도 했다.

더불어 청주대 가족회사로 교육, 컨퍼런스, 성과회 등 다양한 행사에 참여하는 등 지속 발전 가능한 산학협력을 진행하고 있다. 

이러한 지원에 힘입어 ㈜ 카페인마케팅 역시 이러한 청주대학교 학생들에게 장학금을 전달하는 등 미래 인재 양성 사업에 동참하는 것으로 감사를 대신하고 있다. 

◇ 회사의 향후 계획은

지난 15일 카페인마케팅은 천안에 위치한 충남테크노파크 정보영상융합관에 두번째 둥지를 틀었다. 

지금의 마케팅 시스템을 보다 전략적으로 플랫폼화 하고, 지역적 한계를 넘어 활동 반경을 넓혀갈 예정이다.  

더불어 내년부터는 솔루션 개념의 마케팅 전략화로 타킷 데이터 수집력을 강화하고 확산도 집중하면서 좀 더 고도화된 마케팅 작업이 되도록 기반을 다질 계획이다. 

무엇보다 올해 추진된 '마케팅역량 강화 지원' 사업은 고도화 단계까지 끌어올려 기업의 마케팅에 도약의 계기를 마련해 보고자 한다. 

이 밖에도 마케팅 전 과정을 클라우드로 지원할 수 있는 마케팅 솔루션 제품군 출시를 위해 판마고 기획팀에서 별도 준비중이다. 

이수안 대표는 "청주대 가족회사로서 성장 가능한 기업군에서 함께 하고 있어 진심으로 감사하다"며 "㈜카페인마케팅은 그동안 쌓아온 디지털 인프라 구축 경험을 토대로 콘텐츠 제작을 넘어 e-커머스 등 디지털 비즈니스 추진과 동시에 다양한 채널, 서비스로 온오프 채널을 넘나드는 디지털 전략화 플랫폼을 위해 노력해 나아감은 물론 이를 위해 지역인재의 채용과 교육을 연계하여 디지털 노하우를 공유, 확산해 나아갈 방침"이라고 말했다. 

충청비즈  cbiz0419@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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