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산학연관
학생주도 '리빙랩 활동' 활활!'2021년 지역협력기반 지역혁신사업 지역사회문제 해결 리빙랩 연합 워크숍' 개최

리빙랩(Living Lab)!

단어 뜻 그대로 풀이하면 '생활 공간속의 실험실'이다.

우리가 살아가는 삶의 현장 곳곳을 실험실로 삼아 다양한 사회 문제의 해법을 찾아보려는 시도를 가리킨다.

개발자 중심이 아닌 사용자 중심으로 '리빙랩'으로 지정된 지역을 터전으로 살아가는 평범한 시민 모두가 실험 참여자이자 해법을 찾아내야하는 주체다.

대전지역 대학 LINC+사업단 간 공동 융합형 리빙랩 사업이 활발하다.

이를 통해 지역사회 문제를 해결하고 지역혁신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것이다.

한밭대는 2021년 10월 15일 유성 인터시티 호텔 라벤다 홀에서 '2021년도 지역협력기반 지역혁신사업 지역사회문제 해결 리빙랩 연합 워크숍'을 개최했다.

이번 연합 워크숍에는 한밭대·배재대·한남대 LINC+사업단 컨소시엄 간의 학생주도 지역 교통문제 해결을 위한 아이디어 사업화 프로젝트에 대한 참여 학생연구원의 발표와 외부 위원들의 자문과 컨설팅이 이루어졌다. 

이날 행사에는 최종인 한밭대 산학협력부총장, 채순기 배재대 LINC+사업단 단장, 황철호 한남대 LINC+사업단 단장, 조수현 대전테크노파크 실장, 멘토위원14명, 학생연구원 21명 등이 참석하였다.

이번 행사에서는 교통문제 해결을 위해 9개팀을 구성하여 '퍼스널 모빌리티의 안정성과 사고위험성 해결방안 제시'외 과제를 추진중이며, 올 11월에 우수과제를 선발하고 기업연계 시제품을 개발하여 시제품 단계까지 추진 될 수 있도록 운영 할 예정이다.

멘토 위원들도 다양한 제안을 하며 과제 진행 멘토링을 진행하였다. 

한받대 최종인 산학협력부총장은 "멘토링에서 나온 의견과 계속된 의사소통을 바탕으로 대학 간 공동 융합형 리빙랩 사업을 통해 지역대학의 상생과 협력을 바탕으로 지속 가능한 공유·협업 산학협력 기반을 마련하고 지역사회공헌에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 한받대 최종인 산학협력부총장은 "지속 가능한 공유·협업 산학협력 기반을 마련하고 지역사회공헌에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충청비즈  cbiz0419@naver.com

<저작권자 © 충청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충청비즈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