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산학연관 기획탐방
"국내 넘어 세계시장 1위 등극"[충청북도 지역균형발전사업 옥천 우수기업 탐방] ㉒(주)메디칼솔루션 
▲ 의료용 카테터 고정장치 DOL8251 제품.

"의료용 카테터 고정장치 분야 국내 1위를 넘어 세계 시장 1위에 오른다."

의료소모품 개발 및 제조 전문업체 (주)메디칼솔루션 정완기 대표의 자신감 넘치는 목표이다.

이는 카테터 고정장치 'QSD'(Quick Securement Device)와 'QFD'(Quick Fix Device) 2개 제품이 있기에 가능한 일이다.

이는 (주)메디칼솔루션이 지난해 특허 출원한 국내 유일의 의료용 카테터 고정장치이다.

그리고 이 목표를 향해 정 대표는 국내 영업은 물론 수출시장 확대와 함께 공장 신축, 코스닥 상장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갈 계획을 세워 놓고 하나씩 착착 진행해 나가고 있다.

특히 옥천 전략산업 클러스터 지원을 받으며 이같은 목표 달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 (주)메디칼솔루션의 QFD 제품.

◇ (주)메디칼솔루션은

(주)메디칼솔루션의 정완기 대표는 의료기기 엔지니어 출신이다.

그러다가 의료기기 영업에 재능을 보이면서 12년 동안 종합병원을 대상으로 영업을 하던 중 2012년 의료기기 판매회사를 창업하게 된다.

이후 2018년 옥천 충북도립대학 창업보육센터에 입주하면서 의료소모품 개발 및 제조 전문업체 (주)메디칼솔루션 법인을 설립했다.

정 대표는 엔지니어를 시작으로 판매에서 개발 및 제조업까지 의료기기 시장을 두루 경험한 이 분야 전문가인 셈이다.

그리고 이듬해 옥천 전략산업 클러스터 지원을 받으며 날개를 달기 시작했다.

2020년 의료용 카테터 고정장치 'QSD'(2월)와 'QFD'(9월)를 각각 특허 출원 한 것이다.

8년 만의 결실로 국내 유일의 제품이다.

일반적으로 카테터는 채내의 농양, 복수, 소변 등의 체액들을 외부로 배출시키기 위한 통로로 사용된다.

그리고 이같은 카테터는 환자의 체내에 배액관을 직접적으로 삽입해 연결한다.

이 때문에 배액관의 유동을 최소화 시키고 탈락되는 현상을 방지하기 위해 시술자들은 수술용 봉합사 등을 이용해 배약관에 매듭을 형성하여 고정시킨다.

그러나 이같은 봉합사에 의한 고정법은 시술자에 의해 만들어지는 매듭의 강도 및 고정력, 그리고 시술의 시간 등 시술자의 숙련도에 따라 매우 상이할 수 밖에 없다.

특히 미숙련자 일 경우 배액관의 고정 및 외력에 의한 유동으로 환자의 시술부위에 염증 또는 복막염 등의 문제점이 발생하는 경우도 많은 실정이다.

▲ QSD(신형) 신형 제품.

◇ (주)메디칼솔루션의 QSD와 QFD의 특장점은

그러나 (주)메디칼솔루션이 개발한 QSD와 QFD는 이같은 문제점을 완전히 제거한 신개념의 의료기기이다.

즉, 일회성 의료기기로써 체내에 삽입되어 있는 카테터를 완전 고정하는 제품인 것이다.

환자의 피부에 배액관을 견고하게 고정하여 배액관의 분리 이탈과 유동을 막아 환부의 염증 발생을 최소화 한다.

또 환부의 염증 발생 여부도 육안으로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시술 후유증이 생길 경우 신속한 대응이 가능하다.

특히 나일론 와이어와 매듭법을 이용하여 시술 시간 단축은 물론 환자의 통증도 해소시킬 수 있다.

기존에는 카테터와 환자의 피부를 수술용 실로 봉합해 고정했지만 (주)메디칼솔루션 제품은 봉합과 고정을 동시에 진행하기 때문에 시술 시간과 환자의 통증을 줄이는 것이 가능한 것이다.

또한 방수기능을 추가하여 환자가 시술 후에도 샤워가 가능하기 때문에 위생적이고 편리한다.

▲ QSD(신형) 매듭 원리 제품.

◇ 옥천 전략산업 클러스터 지원사업과 성과는 

정 대표는 "2018년 창업후 이듬해부터 옥천 전략산업 클러스터의 지원을 받아 성장의 발판을 마련하게 됐다"고 밝혔다.

정 대표 말대로 (주)메디칼솔루션은 2019년 옥천전략산업육성고도화사업 시제품 제작, 특허지원, 사전 컨설팅을 지원 받았다.

또 2020년에도 ▲옥천전략산업육성고도화사업 양산 금형 개발(제작) ▲충북지역 혁신성장 바우처 지원사업 마케팅전략수립, 홍보물 제작, 특허지원 ▲옥천전략산업육성고도화사업 품질시스템 구축 등의 지원을 각각 받아 이 과제를 성공리에 수행했다.

올 들어서도 옥천전략산업육성고도화사업 제품경쟁력 강화를 위한 포장 디자인 개발 지원을 받았다.

그리고 이같은 지원을 받아 특허 등록, 금형 개발, 홍보물 제작, ISO 인증, 제품포장 디자인 등의 성과를 냈다.

특히 KGMP(한국 우수의약품 제조 및 품질관리 기준) 심사를 진행하고 12월 초 인증서 발급이 예정되어 있다.

▲ (주)메디칼솔루션의 정완기 대표는 "의료용 카테터 고정장치 분야 국내 1위와 세계 시장 1위 달성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향후 계획은

정 대표의 목표는 이미 정해져 있다.

의료용 카테터 고정장치 분야 국내 1위와 세계 시장 1위다.

이 목표를 향해 정 대표는 4가지 추진 계획을 세우고 이를 실행해 나가고 있다.

먼저 국내 시장 1위를 위해 국내 영업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정 대표가 서울에 상주하며 영업 활동을 강화하는 것도 이 때문이다.

또 하나는 내년부터 중동시장을 중심으로 본격적으로 해외 수출을 확대해 나가는 것이다.

이의 기반은 이미 마련됐다. ISO 인증에 이어 KGMP 인증서도 발급을 앞두고 있기 때문이다.

이와함께 내년에는 옥천 의료기기 클러스터내에 공장도 신축할 예정이다.

특히 이같은 기반으로 코스닥에 상장하는 일이다.

정 대표는 "계획을 차질없이 추진해 나가면서 의료용 카테터 고정장치 분야 국내외 1위 목표를 반드시 달성할 것"이라며 "이같은 계획과 목표는 옥천 전략산업 클러스터를 비롯한 지역내의 다양한 지원이 있었기에 가능한 일이기에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지역에 기여하는 기업 역할을 다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 환자 시술 장면.

충청비즈  cbiz0419@naver.com

<저작권자 © 충청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충청비즈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