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산학연관
'일반대 LINC 3.0' 스타트!기술혁신선도형 13개 · 수요맞춤성장형 53개 · 협력기반구축형 10개교 선정
▲ 협력기반구축형에 선정된 고려대학교 세종캠퍼스 산학협력관 전경.

정부 최대 산학협력 재정지원사업인 '3단계 산학연협력 선도대학 육성사업'(일반대 링크 3.0)이 6월부터 본격 시작된다.

기술혁신선도형 13개교, 수요맞춤성장형 53개교, 협력기반구축형 10개교 등 총 76개교가 선정됐기 때문이다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은 4월 28일 오후 '3단계 산학연협력 선도대학 육성사업'(이하 일반대 링크 3.0) 선정 대학을 발표했다. 

'일반대 링크 3.0'은 1~2단계 링크 사업의 성과를 지속적으로 고도화하고 대학과 산업계가 상생 발전하는 산학연협력 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해 추진되는 대학 산학연협력 종합 지원 사업이다.

이를 위해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은 지난 1월 기본계획 발표 및 사업 공고 이후 사업계획서를 접수 받았으며, 이에 대한 서면 및 발표 평가를 거쳐 사업 수행대학을 최종 선정하였다.

이번 사업에는 총 122개교(기술혁신선도형 15개교, 수요맞춤성장형 68개교, 협력기반구축형 39개교)가 접수했다.

이에 따라 일반대 링크 3.0에는 올해 총 3,025억 원의 예산이 투입되며, 선정 대학은 2022년부터 2027년까지 최대 6년간(3+3)까지 지원 받게 된다.

대학의 책무성 제고를 위해 3년 후 단계 평가를 통한 계속지원 여부가 결정된다.

기존 1, 2단계에서는 최대 5년간 지원이 됐다.

▲ 3단계 산학연협력 선도대학 육성(LINC3.0) 사업 선정 대학 명단.

◇ 사업 유형별 선정대학은

일반대 링크 3.0은 사업 유형은 기술혁신선도형, 수요맞춤성장형, 협력기반구축형으로 나누어 선정됐다.

'기술혁신선도형'에는 산학연협력 기술 혁신을 이끌고 미래가치를 창출하여 국가경쟁력 제고에 이바지할 수 있는 총 13개 대학을 선정하여 교당 평균 55억 원 내외를 지원하게 된다.

'수요맞춤성장형'에는 산업계 및 미래사회 수요에 부합하는 인재를 양성하고 기업과 협업할 수 있는 총 53개 대학을 선정하여 교당 평균 40억 원 내외를 지원할 계획이다.

'협력기반구축형'에는 산학협력 기반 조성을 통해 대학의 산학협력 역량 강화를 목표로 하는 총 10개 대학을 선정하여 교당 평균 20억 원 내외가 지원된다.

◇ 중점 추진 사항은

교육부는 일반대 링크 3.0 사업을 통해 특히 신산업·신기술 분야 미래인재 양성과 공유·협업 체계 강화를 통한 산학연협력 혁신 생태계 구축을 중점적으로 추진 할 계획이다.

우선 신산업·신기술 분야 인재양성을 위해 산업계 수요 기반 교육과정 및 융·복합 교육과정을 활성화 하고, 산학연계 공동연구 등을 확대하여 학생들이 신산업·신기술 분야의 역량 및 경험을 쌓을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 협력기반구축형에 선정된 대전 우송대 엔디컷국제대학 전경.

또한 대학원 참여에 기반한 고급 산학연계 교육 프로그램 개발, 산학협력 친화적 대학 체제 고도화 등을 추진하여 대학이 산학연협력 기능에 기반해 역량 있는 미래 인재를 양성 할 수 있도록 한다.

아울러 일반대 링크 3.0 사업부터는 새롭게 산학연 기관 간 공유·협업을 적극 지원하여 지속 가능한 혁신 생태계 구축을 모색할 예정이다.

사업 참여대학 간 공유·협업은 물론 사업 참여대학-비참여대학 간, 일반대학-전문대학 간 교류·협업을 강화하여 산학연 혁신 생태계 구축하고 지역의 대학-산업 동반 상승효과 창출을 지원할 계획이다.

사업 참여대학이 중심이 된 공유·협업 체계에서 사업 유형 간 상호 컨설팅 등으로 후발대학의 성장을 지원하고, 산업계 및 지역 기업과 기술 개발 및 인재양성 수요 등에 대해 적극 소통하여 고도화된 성과창출로 나아갈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도록 할 계획이다.

◇ 향후 일정은

일반대 링크 3.0 평가에 참여한 대학은 4월 28일부터 5월 9일까지 선정 평가 결과에 대한 이의신청을 제출할 수 있다. 

대학별 이의신청은 이의신청 심의위원회의 심의를 거치며, 5월 중순 최종 사업 수행 대학을 확정할 예정이다.

일반대 링크 3.0에 선정된 대학은 5월 중순부터 약 2주간 수정 사업 계획서를 제출하고, 5월 말 사업 협약을 체결한 후 본격적인 사업 수행에 나서게 된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신산업 주도권 확보를 위한 글로벌 경쟁 체제하에서 대학 중심의 산학연협력이 국가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핵심 원동력이 되는 중요한 시기"라며 "이번 일반대 링크 3.0 사업이 지역사회와 국가를 위한 혁신을 이끌어 나가는 대학을 육성하여 선도국가로 나아갈 수 있는 발판이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충청비즈  cbiz0419@naver.com

<저작권자 © 충청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충청비즈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