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산학연관
'디지털 인재양성' 선정 대학은?과기부 'ITRC 6개 · 지능화혁신인재 5개 · ICT혁신인재 4.0사업 10개 대학' 발표
▲ 정보통신기술혁신인재 4.0사업에 선정된 한밭대학교 정문.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새정부의 주요 국정과제인 '디지털 경제 패권국가 실현'과 '100만 디지털 인재양성'을 본격 이행하기 위해 석·박사 고급 인재양성 대학 21곳을 신규 선정해 지원한다.

과기부는 이를 위해 21일 ▲전략기술 분야 고급인재를 양성하는 대학정보통신기술연구센터사업 6개 대학 ▲지역 주력산업과 연계하여 지역 인재를 양성할 지역지능화혁신인재양성사업 5개 대학 ▲산업계 맞춤형 인재를 양성하는 정보통신기술혁신인재 4.0사업 10개 대학을 발표했다. 

대학정보통신기술연구센터사업(ITRC)은 대학에 정보통신기술 핵심기술 분야의 첨단 연구 프로젝트를 지원하여 기술경쟁력을 제고하고 산업 성장을 견인할 연구인재를 양성하는 사업이다.

올해는 국가 필수전략기술 및 산업적 수요가 높은 분야인 ▲차세대이동통신(5Gㆍ6G 등) ▲양자정보통신 ▲인공지능반도체 ▲사이버보안 ▲디지털콘텐츠 ▲정보통신기술융합 등 6개 분야를 선정(기존 42개 센터, 총 48개)하였다.

그리고 선정된 대학들은 최장 8년간(2+4+2년) 연 10억원 수준을 지원(센터당 연 40명 양성)받게 된다.

지역지능화혁신인재양성사업은 지역 내 고급인재 부족을 해소하기 위해 지역 재직자 등을 대상으로 지역 주력산업과 연계한 산ㆍ학 공동 연구 및 석ㆍ박사 학위 재교육 등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올해는 전국 5대 권역별 1개씩, 총 5개 대학을 선정(기존 7개 대학, 총 12개)하였으며, 선정된 대학들은 최장 8년간(2+4+2년) 연 20억원 수준을 지원(대학당 연 20명 양성)받게 된다. 

정보통신기술혁신인재 4.0사업은 기업과 대학이 함께 대학원 연구ㆍ교육과정을 설계ㆍ운영하여 산업현장에서 요구하는 문제해결 역량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사업이다.

올해 총 10개 대학을 선정(기존 11개 대학, 총 21개)하였으며, 선정된 대학들은 최장 5년간(3+2년) 연 5억원 수준의 지원(대학당 연 10명 양성)을 받게 되며, 기존 강의 위주의 수업 방식에서 벗어나 실무 프로젝트 기반 교육 및 연구개발 수행을 통해 실무형 융합인재를 양성할 계획이다. 

과기정통부 송상훈 정보통신산업정책관은 "새 정부의 핵심 국정과제인 '디지털 경제 패권국가 실현'을 위해서는 초격차 기술을 확보가 중요하고, 결국 그 핵심은 고급 인재양성에 있다"며 "앞으로도 인공지능 반도체, 양자정보통신 등 디지털 경제 성장을 실현할 혁신기술 분야의 고급 인재양성사업을 지속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충청비즈  cbiz0419@naver.com

<저작권자 © 충청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충청비즈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