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산학연관
서원대 충북메디코스메틱연구센터 '업사이클링 소재 활용  제품화 연구' 결실  
▲ 등록된 특허 원료를 활용하여 제품화에 성공한 5개 기업 제품들.

충북경제자유구역청 지원 '충북형 산업혁신 뉴딜사업'의 일환으로 설립된 서원대학교 충북메디코스메틱연구센터에서 2022년 11월 센터 연구 결과물을 활용한 시제품 기업지원사업 과제 공모 결과로 선정된 5개 기업이 1월 제품화 하여 출시하는데 성공했다.

충북소재 선정 5개 기업은 ㈜비엔 오송기업부설연구소, ㈜화니핀코리아, 주식회사제이에스케이 오메가연구소, 트루넥스(주), 뷰니크 등이다.

그동안 연구결과를 활용한 제품화 연구와 업사이클링 소재로 비파나무잎, 딸기꼭지와 같은 부산물을 활용하여 화장품소재 양산화를 위한 R&D로 기능성 평가와 원료 표준화, 소재활용 화장품 제품화를 추진하였다.

그리고 연구를 통해 출원한 '딸기 꼭지 추출물 제조방법 및 항산화, 항염증성이 우수한 이너뷰티 조성물' 특허가 지난 22년 12월 28일 등록을 완료했다.

등록된 특허 원료를 활용하여 제품화에 성공한 기업 제품을 보면 ▲㈜비엔 오송기업부설연구소는 딸기꼭지 추출물을 이용한 항산화 및 자극완화 제품군을 추가한 수분크림 ▲㈜화니핀코리아는 딸기꼭지 추출물을 활용한 미백 고기능 앰플 제품 ▲주식회사제이에스케이 오메가연구소는 딸기꼭지 추출물을 함유한 항산화 및 항균기능 강화, 인체줄기세포 배양액의 안티에이징 효과 미스트 ▲트루넥스(주)는 메타바이옴과 딸기꼭지 추출물이 함유된 주름개선, 미백 2중 기능성 크림 ▲뷰니크는 비파엽 추출물을 함유한 피부개선 항노화 앰플 화장품이 제품화에 성공하였다.

또한 각 제품의 품질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공인기관의 임상시험도 진행하게 된다.

▲2022년 12월 21일 열린 'K-Cosmetics Industry Forum' 장면.

이에 따라 서원대학교 충북메디코스메틱연구센터는 연구 개발을 통해 도출된 결과물을 지역 기업에 환원하고, 기업은 품질 경쟁력을 갖춘 제품을 상품화 함으로써 산학협력의 대표적인 성공사례를 만들어 나가고 있다.

상품화한 제품들은 향후 마케팅 소구 통합을 위하여 공동 연구 제품임을 알리기 위해 SW²라는 마크를 표시한다. 

SW²는 'Seowon and Snow White'라는 의미가 부여 되어있다.

앞서 서원대학교에서는 2022년 12월 21일 'K-Cosmetics Industry Forum'을 개최하여 프리미엄 소비시장의 성장에 따른 지역 화장품 기업의 대응전략 구축을 위해 지역 화장품 산업 정책 관계자들과 함께 하였다. 

이번 포럼에는 산업육성을 위한 정책 뿐만 아니라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에서 지원하는 K-뷰티산업 인력양성 사업에 참여하는 학생들의 참신한 아이디어 경진대회도 함께 개최하여 산·학·연·관이 함께하는 포럼에 의미를 더하였다.

포럼 관계자는 "제1회 개최된 이번 포럼을 시작으로 정기적 포럼운영을 통하여 도출된 정책제언 등이 지역산업에 녹여들어 발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서원대학교 산학협력단 이인철 단장은 "학교가 보유하고 있는 화장품 관련 산업 인프라의 하나인 충북메디코스메틱연구센터의 기업육성, 화장품센터의 인력양성사업단 등의 시너지로 지역소재를 활용한 우수한 화장품 원료화는 물론 우수인재 양성을 통한 취업연계와 같은 우수한 성과를 지속적으로 낼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충청비즈  cbiz0419@naver.com

<저작권자 © 충청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충청비즈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