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산학연관
목원대 송호빈교수 '최우수 논문상' 수상한국정보기술응용학회 춘계학술대회 'LINC 3.0사업 산학연 공동기술개발' 성과 발표

목원대학교 LINC 3.0사업단(단장 정철호)은 송호빈 교수가 지난 2일 대전컨벤션센터(DCC) 제2전시장에서 개최된 한국정보기술응용학회 2023년 춘계학술대회에서 최우수 논문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송교수는 LINC 3.0사업 지원을 통해 ㈜브릿지 이래득 대표와 공동으로 수행한 산학연 공동기술개발 성과인 '생존수영 시뮬레이션을 위한 모션 캡처' 논문을 발표했다.

송 교수는 논문에서 최근 컴퓨터 비전과 로봇 응용 프로그램에 의해 인간의 자세를 3D 데이터로 실시간 복구하는 분야가 높은 관심을 받고 있다며 국내외 관련 특허기술에 대한 선행 분석을 토대로 Depth 모션 센서 관련 원천기술을 응용해 생존수영 시스템의 복잡성을 줄이고 현장 활용가능성을 높이는 방법을 제안했다.

기존 자이로 센서에 기반한 모션 캡처 센서 장착 웨어러블 장비가 생존수영 시스템에 적용하기에는 복잡하고 활용도가 떨어지는 단점을 극복하고, Depth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시각 센서를 활용한 모션 캡처 시스템 개발 및 사업화 방향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고 학회는 설명했다.

송 교수는 "LINC 3.0사업 지원을 통해 기업과 공동으로 수행한 R&D 성과가 대외적으로 인정받게 되어 기쁘게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지역기업의 수요를 적극적으로 발굴하고 맞춤화된 지원을 통해 대학과 지역의 상생 발전에 기여할 것"이라고 소감을 밝혔다.

한편 송교수는 현재 목원대 LINC 3.0사업단에서 산학협력전략실장 및 공유협업센터장을 맡아 LINC 3.0사업의 기획‧조정 업무와 함께 다양한 외부 기관‧기업과의 공유협업 프로그램을 활발하게 수행하고 있다.

충청비즈  cbiz0419@naver.com

<저작권자 © 충청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충청비즈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