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산학연관
충북대 SW중심대학사업단 '2024년 학부생튜터' 프로그램 지원

충북대 SW중심대학사업단사업단은 사업을 시작한 이래 재학생을 위한 학습지원 활동으로 학부생 튜터(tutor) 지원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운영해 오고 있다.

학부생 튜터는 선배 튜터가 후배들로 구성된 스터디그룹을 맡아 전공교과목의 학습을 지도하는 프로그램이다.

매주 2시간씩 사업단에서 제공하는 학습 공간에 모여 정해진 전공교과목을 학습하며, 학습 형태는 튜터의 강의, 질의응답, 문제풀이, 테스트 등 교과목의 특성에 따라 다양하게 진행된다.

튜터링 시간 이외에는 이메일, SNS, 온라인 화상 회의 등을 통하여 튜터가 후배들의 전공 학습을 지원한다.

튜티들은 수업시간 이외에 교수님께 질문하는 것에는 어려움을 느끼지만 선배들에게 질문하는 것은 훨씬 부담이 적고 효과적이며, 교과목 내용과 더불어 전공이나 진로 탐색에 관한 부분도 상담할 수 있어 큰 도움을 받고 있다.

뿐 만 아니라 튜터들도 튜터링 준비를 하면서 전공에 관해 더욱 깊이 학습하게 되고 대외활동에서 자신감을 얻는 등 튜터와 튜티 모두가 함께 성장할 수 있는 좋은 프로그램이라고 평가하고 있다. 

이러한 관심을 반영하듯 2024년 1학기 팀 모집에 18명의 튜터가 지원하였으며, 서류 평가와 면접을 통과한 14명의 팀이 선정되었다.

튜티 모집은 신청시에 팀을 구성하여 신청하는 방식과 별도의 모집 절차를 통해 수강신청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지는데, 특히 이번 학기 신입생의 경우 대학생 커뮤니티 등을 통하여 정보를 취득한 신입생들이 적극적으로 수강신청을 하여 4개의 그룹이 활동을 지원받고 있다. 

사업단에서는 학부생 튜터링 지원을 위해 튜터에게 학기당 2회의 특별장학금을 지급하고 있으며, 튜터링 상황을 모니터링 하면서 튜터/튜티의 애로사항을 파악하고 상담하여 학생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튜터링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충청비즈  cbiz0419@naver.com

<저작권자 © 충청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충청비즈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