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산학연관 기획탐방
'캠핑 브랜드' 강소기업![국립한국교통대학교 LINC 3.0사업단 'BPC' 기획특집] ③마르코폴로캠프
국립한국교통대학교 LINC 3.0사업단(단장 구강본)은 가족기업, ICC 멤버십 기업 중 사업단과의 공유·협업이 활발한 'BPC'(Best Premium Company) 기업을 대상으로 특집 기획 기사를 제공한다. 이는 'BPC' 기업들의 경쟁력 강화와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서다, 이에 본보는 'BPC' 기업들을 시리즈로 보도에 이의 성공을 뒷받침 하고자 한다.   <편집자 주>

 

▲마르코폴로캠프의 주력제품인 '마르코폴로 TCF'.

◇ 아웃도어 캠핑 전문 브랜드 마르코폴로캠프는 

"제품 하나 하나에 열정을 담은 혁신적인 제품으로 캠핑에 줄거움을 선사합니다. 마르코폴로가 여러분의 동반자가 되겠습니다."

아웃도어 캠핑 전문 브랜드 마르코폴로캠프(대표 김윤호)의 비전이다.

마르코폴로캠프는 모험가적 캠핑, 제품의 구조적 혁신, 사용자의 편리성을 지향한다.

이를 위해 아웃도어에 열정적인 공학자, 교수, 프로그래머, 연구원 출신의 전문 캠퍼들이 한자리에 모여 2023년 탄생시켰다. 

국립한국교통대학교 증평캠퍼스 창업보육센터에 입주한 마르코폴로캠프가 최고의 기술력을 갖춘 테크기업으로 인정받고 있는 이유다.

마르코폴로캠프가 최고의 기술력을 기반으로 글로벌 시장에서 신뢰받는 캠핑브랜드 전문 강소기업으로 발돋움 해 나가고 있다.

▲마르코폴로캠프 주력제품 '마르코폴로 TCF'.

특히 국립한국교통대학교 LINC 3.0사업단(단장 구강본)을 만나 이에 날개를 달고 있다.

이를 위한 마르코폴로캠프의 첫 번째 주력제품은 '마르코폴로 TCF'(THERMAL ELECTRIC  COANDA EFFECT  FAN)이다.

즉, 열전 발전을 이용한 공기순환 장치이다.

마르코폴로캠프는 '마르코폴로 TCF'를 시작으로 고효율 가스버너, 코펠, 텐트, 의류 등의 혁신적인 캠핑 제품을 속속 선보이면서 글로벌 시장에서 아웃도어 캠핑 전문 강소기업의 위상을 높여 나간다는 계획이다.

◇ 주력제품 마르코폴로 TCF'은

현재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화목난로, 연탄난로, 등유난로, 가스난로, 전기난로 등 각종 난방기구는 사용시 열원이 상승하여 바닥은 물론 하단부의 난방 효과가 떨어지는 문제점을 안고 있다.

▲마르코폴로캠프 주력제품 '마르코폴로 TCF'의 공기순환 사진

그러나 '마르코폴로 TCF'는 이같은 문제점을 완전히 해결했다.

외부의 전기 공급 없이 자체 발생된 전기로 팬을 가동해 찬 공기와 더운 공기를 고속으로 혼합 및 순환시켜 기온이 낮은 공간의 온도를 빠르게 상승시키고 이를 통해 에너지 효율을 높여 주기 때문이다. 

초기 설계 단계에서부터 유체공학적인 설계와 수없이 많은 연구와 테스트를 거쳐 최고의 성능과 효율성이 발휘되도록 개발한 고성능, 저소음, 구조적 안정성 등 3박자를 실현한 혁신 제품이다. 

이에 따라 마르코폴로 TCF는 화목난로, 등유난로, 연탄난로, 전기난로 등 모든 난방기구에 사용이 가능한 특징을 갖고 있다.

그리고 마르코폴로 TCF는 다양한 혁신적인 기술들을 제품에 적용했다.

가장 중요한 혁신 기술은 유체가 면을 따라 흐르려는 성질인 코안다 효과를 설계에 적용했다는 점이다.

▲마르코폴로TCF 비교사진. 난로만 사용시 온도분포(왼쪽)과 난로와 마르코폴로 TCF 사용시 온도분포.

이를 통해 유체의 속도를 높이고 가속화 시키면서 압력을 낮춰 주변 공기를 빠르게 순환토록 하며, 효율적인 공간내 공기 흡입을 위한 특화된 구조의 다중 흡입링을 구비하여 흡입 공기가 가이드를 따라 고속화 되어 풍부한 공기를 냉각시스템에 전달토록 했다.

특히 최적의 냉각구조 및 시뮬레이션을 통해 저온, 고온의 열원에서도 제품이 안정적으로 가동되도록 한 것은 물론 유체의 공기속도를 높여 원거리 까지 송풍이 가능해 실내 온도의 상승 시간을 단축했다.

또한 불필요하게 상승하는 열원을 최소화 하고 재사용률을 높임으로써 에너지 효율을 상승시키도록 설계했다.

사용간 팬 회전 소음을 최소화 하기 위해 3엽 프로펠러 및 저소음 설계를 적용하여 조용하고 안정적인 특성을 유지토록 한 점도 특징이다.

▲ 난로에 올려 사용중인 마르코폴로TCF.
▲화목난로에 올려 사용중인 마르코폴로 TCF.

타 제품과 달리 팬과 팬 구동부가 상부에 위치토록 해 공기의 흡입과 송풍 효과를 극대화 한 점도 장점이다.

따라서 이같은 마르코폴로 TCF의 장점은 캠핑뿐만 아니라 화훼단지와 비닐하우스 농가 등에서 사용하는 각종 난로와 함께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난방비 절감의 최대 효과를 얻을수 있다.      

◇ 끝없는 도전 속에 탄생한 마르코폴로 TCF

이같은 완벽한 제품을 선보이기 위한 마르코폴로캠프의 열정은 도전의 연속이였다.

2016~2023년까지 약 8년간 1천회가 넘는 수많은 실험과 실패, 그리고 수십회에 걸친 구조변경 등등..

마침내 이같은 기나긴 연구개발과 도전 끝에 마침내 모든 열원에도 사용이 가능한 마르코폴로 TCF가 탄생하게 된 것이다.

▲마르코폴로캠프 김윤호 대표는 "제품 하나 하나에 열정을 담아 많은 분들께 캠핑에 대한 즐거움을 선사하는 기업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김윤호 대표는 "이는 구성원 모두가 제품의 혁신이 가능하고 이를 통해 캠핑에 대한 즐거움을 선사할 수 있다는 신념이 있었기 때문에 가능했다"며 "이같이 오랫 시간 동안 신뢰성 높은 제품 개발과 연구를 통해 외국 제품 및 타 제품들이 가지고 있던 고질적인 소음, 미작동, 과열에 의한 열전소자 파손 등의 문제점을 완전히 극복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김 대표는 이어 "이같은 노력으로 더 높은 성능과 효율을 달성함으로써 제품 출시와 판매 후 현재까지 단 한건의 고장 및 A/S도 발생하지 않았다"고 강조했다. 

◇ 국립교통대학교 LINC 3.0사업단과의 협력사업 및 성과는

마르코폴로캠프는 국립한국교통대학교 LINC 3.0사업단으로 부터 많은 지원과 함께 협업을 진행하고 있다.

특히 올해에는 효율성이 개선된 제품을 개발하여 난방이 필요한 가을부터 제품 판매를 진행할 예정이다.

▲위에서 내려다 본 마르코폴로TCF.

김 대표는 "마르코폴로캠프는 국립한국교통대학교 LINC 3.0사업단 가족기업으로 많은 지원을 받으며 아웃도어 캠핑 전문기업으로 성장해 나가고 있다"고 상생발전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 회사의 향후 계획은

마르코폴로캠프는 현재 탄탄한 연구기반을 바탕으로 고효율 가스버너를 개발하고 출시를 준비 중에 있다.

또한 코펠, 텐트, 의류 등의 혁신적인 캠핑 제품들도 점진적으로 개발하여 높은 기술력을 가진 테크기업으로서의 위상을 갖춰 나간다는 계획이다. 

그리고 이같은 위상과 기술력을 바탕으로 글로벌 시장에 진출하여 수출을 확대해 나가는 것이 목표이다.

이를 통해 국내·외에서 신뢰받는 캠핑브랜드 강소기업으로 성장해 나갈 방침이다.

김윤호 대표는 "마르코폴로캠프는 보다 나은 성능과 혁신적인 제품 개발을 위해 지금 이 시간에도 끊임없이 실험과 연구를 거듭하고 있으며, 제품 하나 하나에 열정을 담아 많은 분들께 캠핑에 대한 즐거움을 선사하는 기업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충청비즈  cbiz0419@naver.com

<저작권자 © 충청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충청비즈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