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산학연관
가천대 이은석 교수팀 '산업혁신기반구축사업' 과제 선정'취약계층 친화적 지능형 홈케어 서비스 개발 및 실용화 기반구축' 주제

가천대학교(총장 이길여)가 운동재활학과 이은석교수(기반구축 사업단장)는 '취약계층 친화적 지능형 홈케어 서비스 개발 및 실용화 기반구축'이라는 주제로 2023년도 산업통상자원부 산업혁신기반구축사업(미래기술선도형) 과제에 선정되어 2027년까지 5년간 인천광역시 자자체 대응 35억을 포함하여 총 169억원을 지원받는다.

본 과제는 가천대 운동재활학과, 컴퓨터공학과, 치위생학과를 비롯하여 가천대 길병원, (재)인천테크노파크, 한국공학대학교, 한국전자정보통신산업진흥회(KEA)와 함께 5개 기관이 참여하고 있다. 

연구책임자인 이은석교수는 "이번 사업의 가장 큰 목적은 홈케어 기기 국산화 촉진 및 전세계적으로 급성장하고 있는 지능형 홈케어 시장을 선점하고, 관련 산업을 육성하기 위한 생태계 기반을 조성하는 것"이라며 "앞으로 고령 노인, 경증장애인 등 돌봄 서비스가 필요한 취약계층의 능동적 자립생활이 가능한 AAL(Active Assisted Living) 기반 맞춤형 홈케어 서비스를 발굴하여 삶의 질 향상을 도모하는 스마트 홈케어 서비스제품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 교수팀은 중소기업들이 서비스/제품 개발 수행할 수 있도록 '지능형 특화 플랫폼'을 지원하고, 제품 개발과정에서 임상효과성 검증 및 기술컨설팅 등을 할 예정이다.

내년 하반기부터 인천 내 300가구를 대상으로 노인과 경증장애인들이 스스로 능동적인 자립생활(AAL)을 할 수 있도록 총5개 서비스를 중심으로 운영할 예정이다. 

서비스는 ▲근기능관리 및 근감소예방 목적의 '운동재활서비스' ▲치매와 우울, 스트레스관리를 위한 '정신건강서비스' ▲가정내 건강 및 의료 모니터링을 위한 '생활밀착의료서비스' ▲구강, 영양 및 수면관리를 위한 '웰케어 서비스' ▲낙상, 급성심정지, 수면무호흡 감지 및 대처를 위한 '생활안전서비스' 등 5대 서비스를 중심으로 이루어진다. 

이번 과제에 참여하는 가천대 연구진은 운동재활학과(전상완교수외 7명)와 컴퓨터공학과(황보택근교수 외 2명), 치위생학과(최준선교수), 길병원(정형외과 심재앙교수 외 5명)으로 구성되었다.

참여하고 있는 5개 기관은 기업 기술 및 제품개발 지원에 대한 역량을 토대로 인천지역 기반의 홈케어 산업 육성을 넘어 전국적 AAL산업생태계 조성하여 시대적 흐름에 걸맞는 ICT중심 스마트 운동재활 서비스와 기술개발을 위한 융합인력 양성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한편 6월 19일부터 21일까지 개최되는 '2024 인문사회 성과 EXPO'에서는 각 협의회에서 논의된 연구 성과들이 발표될 예정이다.

이번 EXPO는 연구자들의 연구 활동을 대중에게 알리고, 사회 문제 해결에 기여할 수 있는 연구 성과를 공유하는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충청비즈  cbiz0419@naver.com

<저작권자 © 충청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충청비즈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