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산학연관
충북대 국제개발연구소 · 사회과학연구소 · 한국비교정부학회 공동 학술세미나 개최
▲2021-2023 KOICA 경쟁법과 시장경제 4개국 대상 글로벌 연수(2023년 5월 22일)..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이 주최하는 인문사회통합성과확산센터(센터장 노영희 건국대 교수가 오는 6월 19일부터 21일까지 더케이호텔 3층에서 국내 최대 규모의 인문사회성과 EXPO를 진행한다.

인문사회 분야의 연구 성과 및 융합연구 결과를 공유하고, 국내 인문사회 연구 역량을 선보이는 자리가 될 전망이다.

공동학술대회 팀 중 충북대 국제개발연구소・사회과학연구소・한국비교정부학회 팀은 최영출 교수(충북대 교수・국제개발연구소장・사회과학연구소장・한국비교정부학회장)가 ODA와 국제개발협력을 주제로 발표와 토론의 장을 마련하고, 6월 20일 오후 4시 더케이호텔(양재) 대금홀에서 진행한다.

충북대 국제개발연구소는 공적개발원조(ODA, Official Development Assistance) 사업을 정책학적 관점에서 연구하고 아울러 실질적으로 ODA 정책의 집행과정에 참여함으로써 우리나라의 공적개발사업이 보다 효과적으로 수행되도록 기여하고자 운영하고 있다.

특히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이 주관하는 '2019년 인문사회연구소 지원사업'에 선정되면서 지적재산권(Intellectual Property)과 사회적경제 모델의 접목을 통한 ODA 사업 효과성 제고방안 연구‘를 주제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인도네이사 오픈대학교 총장단과 국제개발협력 추진 논의(2024년 4월 29일).

또한 KOICA를 비롯하여 국제개발협력 관련 기관의 조사연구 등 사업에 적극 참여해 오고 있으며, 그중 일례로 글로벌 연수사업 수행기관으로서 2021년부터 2023년까지 아제르바이잔, 키르기스스탄, 우즈베키스탄, 카자흐스탄 등 4개국에 대한 경쟁법과 시장경제 연수를 수행하는 등 연구성과와 실천 융합을 통해 국가적, 국제적 발전에 이바지하고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충북대 사회과학연구소는 국내외 사회과학적 제 현상, 국제관계와 남북한 문제, 지방정부의 경영 및 사회정책 분야에서의 시민참여 활성화 방안 모색에 관한 연구를 통하여 국가와 지역사회의 발전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설립되었다.

특히 지난 10년간 사회과학 분야의 전문연구기관으로 자리잡기 위해 중점연구사업 및 통일교육 선도대학 사업 등을 통해 다양한 사회과학 분야의 연구 및 사업을 진행하고, 지역거점 대학으로 지역발전을 위한 연구 및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한국비교정부학회는 중국, 일본, 영・미국, 개도국 등 각국의 정부체계와 행정을 종합학문적으로 연구하고, 중앙정부와 지방정부간 및 지방정부간 관계를 비교론적 차원에서 분석하고, 분야별 행정을 학제적으로 비교연구함으로써 한국행정의 발전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매년 국내・외 학술대회를 개최하고 있으며, 국정이나 사회의 쟁점으로 부각되는 아젠다를 중심으로 수시로 기획세미나를 열고 있다.

본 학회가 발간하는 '한국비교정부학보'는 한국연구재단 등재지(연 4회 발간)로 선정된 후 등재지 계속평가에서 우수한 성적으로 통과하고 있다.

충청비즈  cbiz0419@naver.com

<저작권자 © 충청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충청비즈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