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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부품' 강소기업 飛上![충북과기원 '자동차부품산업 경쟁력 고도화 사업' 우수성과] ①(주)동하정밀
(재)충북과학기술혁신원(원장 노근호)의 '2020년 충북 자동차부품산업 경쟁력 고도화 지원사업' 성과가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충북도내 자동차 부품기업의 위기 극복과 경쟁력 향상에 크게 기여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본보는 이 사업 참여기업들의 우수 성과물을 집중 보도해 이의 성공을 뒷받침 하고자 한다. 

 

▲(주)동하정밀이 '2020년 충북 자동차부품산업 경쟁력 고도화 지원사업' 으로 '위상 SPLINE BAR SHAFT' 시제품 제작지원' 과제를 성공리에 마무리 했다. 따라서 이에 따른 기대효과가 크게 기대되고 있다.

(주)동하정밀(대표 신희증)의 '2020년 충북 자동차부품산업 경쟁력 고도화 지원사업' 과제명은 '위상 SPLINE BAR SHAFT 시제품 제작지원' 이다.

즉, 친환경 자동차에 적용되는 고정밀·고품질 자동차 부품인 '위상(각도의 위치) Spline Bar shaft'를 개발하는 것이다.

(주)동하정밀은 현재 이 지원사업으로 '위상 Spline Bar shaft' 개발을 마쳤으며, 이에 대한 효과가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벌써 글로벌 기업인 DANA에 공급돼 크라이슬러 자동차에 장착된 것은 물론 5년간 65만개의 수주를 받아 현재 공급을 시작했기 때문이다.

또한 품질 확보를 통한 고품질 부품 양산으로 추가 견적도 진행중이다.

이같은 고부가 가치의 신제품 개발로 (주)동하정밀은 매출액 증대와 신규 고용창출은 물론 해외 수출 확대로 글로벌 경쟁력을 높여 자동차 부품의 강소기업으로 성장이 크게 기대되고 있다.

◇ 과제 수행 필요성은

현재 세계 자동차부품 시장은 글로벌 경쟁 시장으로 변화하고 있는데다 동종업계 간에는 무한 경쟁 시대로 치닫고 있다. 

특히 자동차부품 시장은 가격 경쟁력과 품질 경쟁력이 기업의 지속경영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그런데 상대적으로 대기업에 비해 자본과 기술이 부족한 중소 제조기업들은 글로벌 경쟁시장에서 생존하기 위한 전략과 신제품이 빈약한 형편이다. 

때문에 중소기업들은 기술력이 확보되어 있지만 자금력이 부족해 글로벌 기업과 경쟁하기 어려운 상태다. 

따라서 '2020년 충북 자동차부품산업 경쟁력 고도화 지원사업'으로 자금 지원은 물론 글로벌 경쟁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기 때문에 이 과제를 수행하게 됐다.

▲(주)동하정밀이 '2020년 충북 자동차부품산업 경쟁력 고도화 지원사업' 으로 개발한 '위상 SPLINE BAR SHAFT' 제품.

◇ '위상 Spline Bar shaft' 사업 내용은

▲공정 흐름 = '위상 Spline Bar shaft' 제조 공정은 선삭, Slide Spline 롤링, 위상 체결용 Spline 롤링, 열처리, 크랙검사, 등급분류 공정으로 이루어진다. 

특히 이 제품의 특징은 친환경 고정밀 동력 전달용이기 때문에 양측 Spline 간 위상이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위상 롤링 시 특수 장치를 설계하여 적용해야 위상을 만족시킬 수 있다. 그리고 위상 측정용 전용 계측기가 개발되어야 품질 관리가 가능하다. 

(주)동하정밀은 그동안 수년에 걸쳐 가공 설비와 전용 측정시스템을 준비해 왔다.

Slide Spline은 모듈이 크고 길이가 길어 특수 대형 장비를 사용하였다.

'위상 Spline Bar shaft'는 고주파 열처리로 강도를 높게 한다. 이때 열변화가 발생하기 때문에 열 변화량을 표준화하여 관리해야 한다. 

또한 고정밀도를 요구하는 부품이기 때문에 가공 완성품을 등급 분류하여 상대품과 매칭 되도록 해야 한다. 

▲Spline 등속 조인트.

▲용도 및 기능 = '위상 Spline Bar shaft'는 자동차 부품으로써 등속 조인트의 구성품이다. 

고속 회전을 하는 동력 전달용 부품이고 비틀림 강도가 높게 요구된다. 그리고 차량 진동을 줄이기 위해 런아웃 관리가 매우 중요한 부품이다. 

한쪽은 체결용 Spline으로 가공되며, 다른 한쪽은 Slide용 Spline으로 가공된다. 

기존에는 Slide용 Spline은 Module이 크고 길이가 길어 Hobbing에 의한 치절 가공을 하였으나 가공비용이 높고 Slide 기능이 떨어진다. 

따라서 (주)동하정밀은 이를 개선하기 위하여 Module이 큰 Spline도 롤링이 가능한 대형 전조기를 개발하였고, 대형 Rack Dies를 개발 적용하여 Rolling 가공으로 Spline Bar shaft를 개발하게 됐다.

또한 종래의 호빙기를 사용한 절삭 가공 비용보다 약 30%의 원가를 절감시켰다

체결용 Spline은 특정 방향에서 Wide tooth로 구성된다. 이 때 다른 한쪽의 Slide용 Spline과 위상이 맞아야 한다. 

특수 전용 치구를 제작하여 위상이 일치하도록 가공하는 것이 핵심 기술이다.

(주)동하정밀은 오랜 기간 연구 검토하여 기술 확보 및 테스트를 완료했다.

▲설계 및 제작 = Slide Spline Rolling 가공, 위상 체결용 Spline Rolling 가공, 위상 측정 및 PCD 측정, 고주파 열처리 가공 및 교정, Eddy Current Test 및 등급 선별 순으로 하게 된다.

▲동하정밀이 개발한 '위상 Spline Bar shaft' 제품.

◇ 사업의 활용 방안은

(주)동하정밀은 현재 이 지원사업으로 고품질 '위상 Spline Bar shaft'를 제작하여 고객사로부터 승인을 받았다. 

그리고 현재 초도 양산을 시작하여 고객사로 납품을 하고 있다. 5년간 크라이슬러 JT 차종 연 10만 2천개이다.

또한 FORD P703 차종에도 5년간 연 14만 5천개의 추가 수주도 진행 중이다. 이에 따라 현재 1개 라인을 추가 증설 검토 중이다.

(주)동하정밀은 향후 백래쉬(Backlash)와 소음을 개선한 Spline Bar shaft를 개발하여 수출하는 것은 물론 국산화 되지 않은 Spline Bar shaft를 개발하여 수입을 대체할 계획이다.
     
또한 고품질 관리를 위해 Spline Bar shaft 라인에 스마트 공장화를 하여 안정적이고 생산 효율을 극대화 시킬 예정이다. 

이를 통한 글로벌 가격 경쟁력 확보로 해외 영업 활동을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위상 Spline Bar shaft' 제품을 생산하고 있는 공장 내부.

◇ 사업의 기대효과는

이번 신제품 개발로 품질 경쟁력과 가격 경쟁력 향상은 물론 제품의 고부가 가치화와 글로벌 경쟁력 제고가 기대된다.

특히 현재 미주지역으로 수출되고 있는 '위상 Spline Bar shaft'은 향후 새로운 국내외 시장 창출도 가능할 전망이다..

이는 곧 매출액 증대 및 신규 고용 창출은 물론 '글로벌 자동차 부품 강소기업'으로 견인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신희증 대표는 "'위상 Spline Bar shaft'는 친환경 자동차에 적용되는 고품질 부품으로써 추가 수주 확대로 인한 해외 수출 증가와 생산성 향상 및 불량률 감소를 통한 글로벌 경쟁력 강화의 계기가 되고 있다"고 말했다.

충청비즈  cbiz0419@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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