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산학연관
㈜넷비즈월드 '중소기업을 위한 NCS 경영실무' & '4차산업의 패스워드' 신간 출판
▲ ㈜넷비즈월드 대표이사 박광봉 박사가 사무실에서 환하게 웃고 있다.

㈜넷비즈월드가 지난 5월 출판업 등록을 마치고 처녀작으로 『'4차산업의 패스워드'와 '중소기업을 위한 NCS 경영실무' 2권의 신간을 출판하는 쾌척을 이루었다.

먼저 '4차산업의 패스워드'는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사는 우리들 삶의 지혜가 되는 것은 무엇인가를 밝히고 있다.

대표 저자인 ㈜넷비즈월드의 대표이사 박광봉 박사는 이 책의 첫 장에서 다음과 같이 서시(序詩)로써 포문(砲文)을 열었다.

                           이업종 서시(序詩)

                                                        行智  朴光鳳

                      二六不下 異業種
                      26년 이업종과 동고동락하며,

                      觀小觀大 融卽尖
                      크고 작은 기업 모두 살피니 융합이 곧 첨단이로다.

                      如何一滴 信創業
                      어찌하여 신창업 한 방울 떨어뜨리고,

                      肯墮協業 一國中
                      한 나라의 협업으로 좋다고 하리오.

서시는 그의 철학과 인생의 발자취, 그리고 4차산업이 가야 할 길을 암시하고 있다.

그는 1996년 7월 23일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에서 이업종 교류전문가로 활동을 시작한 지 26년의 세월이 지나간다. 이업종 산업에 투신한 지 4반세기가 흐른 것이다.

그동안의 산업활동으로 다져진 형식지와 암묵지를 재정리하고자 한다.

30여 년의 공직생활을 뒤로 하고 중소기업 산업현장에 투신한 것은 나름대로의 이유가 있었다.

공직생활에서 쌓아진 지식과 정보의 가치를 재창출하여 우리나라 산업현장에도 기여하고 나의 인생을 리스트럭처링(Restructuring : 재구조화) 하고자 함에 있었다.

그 시도는 적중했다. 보람 있는 시도였다.

인생을 마무리하는 시점에서 돌이켜 보면 아직도 부족한 면이 없지 않지만, 그래도 가치 있는 일이었다고 자평해 본다.

지난 2016년 8월 15일 첫 출간한 '융합시대 信創業'은 그간의 경험을 토대로 정리한 내용을 하나의 책으로 엮었다.

이후 6년이 지나가는 현시점에서 그 당시 부족했던 내용과 변화된 내용을 업그레이드해서 이번에 '4차산업의 패스워드 _ 4th Password'란 이름으로 리뉴얼 했다. 

협업이란 둘 이상의 기업들이 교류를 통하여 신뢰를 바탕으로 신 비즈니스모델로 확립되어야 성공할 수 있다.

이업종 교류활동을 통한 중소기업 간 협업 비즈니스 모델만이 대한민국이 글로벌 경제전쟁에서 살아남는 유일한 방편이다.

여기서는 비즈니스 세계에서 승리할 수 있는 방편으로 협업 비즈니스 모델을 제시했고, 협업 비즈니스의 이론적인 근거를 중도이론에서 찾았다고 술회하고 있다. 

그는 또 협업이란 중소기업 간 '융합R&D기획'으로부터 시작하고, 융합R&D기획은 직무의 표준화를 전제로 하기 때문에 융합교류회의 성과 창출은 '융합R&D기획' 직무의 확립에서부터 출발한다고 지론을 펴고 있다.

이에 따라 그는 NCS(국가직무능력표준 :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기업활용 컨설팅을 통하여 '융합R&D기획' 직무를 확립하는 서비스를 제공해 왔다.

따라서 이번에 출간한 '중소기업을 위한 NCS 경영실무'라는 책에서도 '융합R&D기획'이란 직무의 확립을 NCS로 활용하는 방법을 소개하고 있다. 

이 책은 중소기업을 위한 경영컨설팅을 하면서 2015년부터 한국산업인력공단(국가직무능력표준원 : 원장 김진실)으로부터 NCS기업활용 컨설팅 사업을 전개하면서 체득한 경험과 노하우를 중소기업 경영 실무에 응용하도록 집필한 책이다.

'NCS경영'이란 용어는 ㈜넷비즈월드가 NCS기업활용 컨설팅 지원사업을 운영해 오면서 실무적으로 접근하여 정립한 용어이다.

실제적으로 중소기업들이 지속가능한 경영을 위해서는 기업(조직)의 관리체계가 표준화되어 있어야 하고, 이 표준화된 시스템 속에서 경영관리가 이루어져야 한다고 밝히고 있다.

한국산업인력공단의 국가직무능력표준원 김진실 원장은 "많은 국내 기업들이 기존의 '사람중심' 인사관리를 직무의 가치를 더욱 중요시하는 '직무 중심' 인사관리로 빠르게 변화시키고 있다. 직무중심 인사관리로의 전환을 위해서는 먼저 기업의 직무분석이 객관적으로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이러한 직무분석을 위한 기본적인 도구가 산업현장에서 직무수행에 필요한 지식, 기술, 태도를 수준별로 정리한 국가직무능력표준(NCS)이라 할 수 있다. 
NCS는 산업현장과 교육훈련 및 자격을 하나로 잇는 핵심기반으로, 이를 활용한 직무분석은 기업에서의 인적자원관리의 기초자료로서 유용하게 활용되고 있다. 이와 같은 흐름에 발맞춰 '중소기업을 위한 NCS경영 실무'가 출판되는 일은 대단히 시의적절하다고 할 수 있다. 또 ㈜넷비즈월드가 2015년부터 'NCS 기업활용 컨설팅 지원사업'의 운영기관으로 참여해 온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이 책을 편찬하게 되어 대단히 고무적으로 생각한다. 특히 중소기업의 경영에 NCS를 접목하기 쉽도록 실무적인 차원에서 편찬하였다는 점을 높이 평가하고 싶다"고 이 책의 추천사를 통하여 밝히고 있다.

㈜리얼커머스 정제우 이사도 추천사를 통하여 "무엇보다 교육프로그램이 NCS기반의 직무교육으로 추진하다 보니 교육훈련체계가 정립되었다. 매출액도 2020년 10월 150억원에서 468억원(2021년 말 현재)으로 크게 신장되었다. 그로 인한 파생효과도 발생되었다. NCS에 기반한 기술개발로 벤처기업과 이노비즈 인증과  NCS기반의 업무 표준화로 고용노동부의 근무혁신 우수기업 인증, 여성가족부의 가족친화인증, 일·생활균형 우수기업, 대전시 좋은일터 S등급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이뿐만이 아니다. 학습조직화, 사업주 훈련, 블라인드 채용, S-OJT 등이 체계적으로 도입되었고  이제 코스닥 상장까지 준비하는 회사로 성장하게 되었다. 2020년 하반기부터 회사가 급격하게 성장하는 데 있어 NCS제도가 밑거름이 된 것은 분명하다"고 밝히고 있다.

또한 한국폴리텍대학교 교수 공병채는 "더 나아가 NCS를 중소기업의 경영관리 전반에 걸쳐 NCS를 응용해야 한다는 발상의 전환이 높이 평가할 대목이다. 'NCS 기업활용 컨설팅 지원사업'은 HRD나 HRM에 한정할 것이 아니라 경영이 필요한 곳이면 NCS를 접목하여 기업의 생산성을 높이자는 시도인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 중소기업 CEO 및 경영관리자들이 숙고해야 할 가치가 있는 책이다. 이 책은 'NCS 기업활용 컨설팅 지원사업'의 컨설팅을 중심으로 실행했던 실무적인 기법들을 소개하고 있기 때문에 NCS컨설팅을 진입하는 컨설턴트들에게 훌륭한 지침이 될 것이다"고 추천의 변을 말하고 있다. 

㈜넷비즈월드가 발간한 '“4차산업의 패스워드' & '중소기업을 위한 NCS 경영실무' 라는 2권의 책은 모두가 박광봉 박사가 주축이 된 공저('4차산업의 패스워드(박광봉·박미라)' & '중소기업을 위한 NCS 경영실무(박광봉·김진영·서병권·박광동·박미라)'로써 저작 활동에서도 융합의 차원에서 이루어졌다고 박광봉 박사는 강조하고 있다.

그는 현재 청주에서 한국이업종전략경영연구원(주식회사 넷비즈월드 부설 연구원)을 운영하고 있다. 향후 그의 행보가 주목된다. 

그는 행정학박사로서 경영지도사·이업종교류전문가·융합전문가·협업전문가·기업연계전문가·대한민국산업현장교수(HRD) 등의 다양한 자격을 갖추고, 현재 ㈜넷비즈월드 대표이사, 한국이업종전략경영연구원 원장, (사)충남ICT/SW협회 상임부회장, (사)중소기업기술혁신협회 충북지회 이사로 활동 중이다. 

이전 경력으로 중원대학교 조교수·융합기계 전기전자부품공학과 학과장, ㈔중소기업융합중앙회 교육상임위원장, ㈔중소기업융합충북연합회 상임부회장·미래전략위원장, (재)대‧중소농어업협력재단 협업전문위원 등을 역임했다.

또 충북테크노파크 등 중소기업 지원기관 전문위원을 다수했으며 지식경제부, 산업통상자원부, 노동부, 농림축산식품부, 중소벤처기업부 산하 전문위원 및 평가위원 활동을 했고, 각종 세미나·포럼·대학·기업체에서 변화관리·혁신전략(비전수립) 특강 외 150여 회 강연을 했다. 

저서로는 '융합시대 信創業'(2016)이 있고, '중견기업 기술융합 인프라 구축 연구'(2013) 외 다수를 발표했다.

또 '신규교류회 결성·운영매뉴얼'(2012), '이업종 교류기법'(2011), 'Network Business 이업종 교류'(2009), '문서사무관리실무'(996) 등을 저술했다.

동 출판기념회는 청주시 주성동 소재 ㈜넷비즈월드 사옥(충청북도 경찰청 뒤)에서 10월 28일 오전 10시 열릴 예정이다. 도서 구입은 YES24 등 전국 주요 서점, ㈜넷비즈월드(☎ 043-214-3981 / MBN@netkorea.or.kr)에서 하면 된다.

 

충청비즈  cbiz0419@naver.com

<저작권자 © 충청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충청비즈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1
전체보기
  • 대한민국산업현장교수 박광동 2022-10-05 20:14:24

    훌륭하신 (주)넷비즈월드 박광봉 대표 이사님의 훌륭하신 모습을 충청비즈를 통하여 접하게 되니 매우 감동적입니다.
    항상 최고를 향한 최선을 선택하시고 시대의 변화에 앞장서서 융합과 협업을 통한 기술력 향상을 위한 성장동력을 비즈니스 관련 업계에 전파를 하시는 모습이 매우 역동적이어서 나무 좋습니다. 항상 건강과 사업의 활성화를 응원하고 협력하겠습니다.
    감사드립니다.
    박광동 드림.   삭제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