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산학연관 기획탐방
알루미늄에 혁신을 불어넣다![세종지역산업기획단 지원 세종시 우수기업 탐방] ④동양AK코리아
세종지역산업기획단(단장代 안아람)이 지역의 혁신거점기관으로서의 역할을 톡톡히 해내고 있다. 세종지역의 기업지원 및 네트워크 사업 등 지역성장과 발전을 위한 다양한 역할을 지속적으로 수행하며 가시적인 성과를 창출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본보는 세종지역 우수기업들을 시리즈로 집중 보도해 기업과 기획단의 지원 성과를 적극 홍보하고자 한다.

 

▲ 세종시 연동면 원합강1길 70에 위치한 (주)동양AK코리아 제3공장/연구소 전경.

(주)동양AK코리아는 2003년 설립 후 글로벌 기업을 향해 정진하고 있는 세종시 향토기업이다. 짧은 기간 빠르게 성장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알루미늄 압출과 합금 제조를 주력사업으로 삼고 있다. 

알루미늄이라고 해서 다 같은 알루미늄은 아니다. (주)동양AK코리아는 항공우주급 고품질의 알루미늄 빌렛과 슬라브를 제조, 판매하고 있다.

국내에서 이 기술을 보유한 곳은 (주)동양AK코리아가 유일하다.

품질도 국내 최고의 품질수준을 보유했을 뿐만 아니라 국제적인 수준의 항공우주급 품질 규격을 만족시키는 우수한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특히 지난 2014년에는 방위사업청의 절충교역사업을 통해 고품질 알루미늄합금 제조기술을 이전받는 업체로 선정되어 뛰어난 기술력을 인정받았으며, 이전기술을 이용해 생산된 국내 최고의 알루미늄 소재를 세계 각지에 보급하고 있다.

이를 뒷받침하듯 특허와 인증, 주요 연구실적이 수두룩하다. 

먼저 특허는 ▲압출기 출구의 향온 장치 ▲카본이 함유된 알루미늄 합금 압출재 ▲잔류응력제거 열처리 공정 등을 보유하고 있다.

인증의 경우 지난 2015년 2월 25일 뿌리기술전문기업으로 지정됐다. 

이 외에도 ▲ISO/TS16949 ▲AS9100 ▲KS D6763 ▲KS D6759 등이 있다.

주요 연구실적으로는 ▲등온, 등속제어를 통한 고품질 고력 알루미늄 압출재 개발 ▲직접 압출법을 이용한 고력 알루미늄에 관한 연구 ▲극저온 열처리를 이용한 대형 알루미늄 튜브 개발 등이 있다.

현재는 ▲고강도 신합금 ▲항공우주용 고강도 알루미늄합금 ▲자동차 단조휠용 경량소재 등을 개발하고 있다.

▲ 동양AK코리아 김윤중 회장이 고고도무인정찰기인 글로벌 호크(Global Hawk)에 대해 설명하며 "지난 2014년에는 방위사업청의 절충교역사업을 통해 고품질 알루미늄합금 제조기술을 이전받는 업체로 선정돼 뛰어난 기술력을 인정받았다"며 "이전기술을 이용해 생산된 국내 최고의 알루미늄 소재를 세계 각지에 보급하고 있다"고 말했다.

(주)동양AK코리아는 세계 시장으로도 눈을 돌리고 있다. 지난해 명학산단에 항공우주산업용 알루미늄 주조공장을 지으면서 원활한 생산을 하고 있다.

올해는 2차 경제협력권산업육성 기술개발사업에 '자동차 멀티피스 단조 휠 적용을 위한 고강도 경량금속 개발 과제'로 최종 선정됐다.

세종지역산업기획단과 협업을 통해 제안요청서(RFP) 제출 및 사업지원 도움을 받아 이 같은 결과를 냈다.

(주)동양AK코리아 김윤중 회장은 "우리 손으로 모든 프로세스를 보장하며 우리의 장기적인 품질 관리 전략은 고객의 높은 기대에 의해 평가돼 왔다"며 "동양AK코리아는 가장 신뢰할 수 있는 제조서비스의 엄격한 품질관리시스템을 구현하고 있다"고 말했다.

동양에이케이코리아의 보유 기술 및 설비 중에서 눈 여겨 볼 점은 바로 '액체 알루미늄 정련 시스템'이다. 

이 시스템은 최근 미국으로부터 기술 라이센스를 받았으며, 용융 알루미늄 내의 불순물을 제거해 고품질의 알루미늄을 생산한다.

특별히 설계된 챔버는 비슷한 기술을 보유한 다른 여러 외국기업과 달리 낮은 인장 강도 및 연신율, 파괴 인성 및 수소 취성 등과 관련된 여러 가지 치명적인 결함들을 줄여준다.

(주)동양AK코리아의 주조 시스템은 기존 국내외의 어떠한 선진 주조공장에서도 접하기 어려웠던, 독특하고 효율적인 자동화 체계를 갖추고 있다. 이런 연유로 어려운 상황에서도 작업자의 안전과 제품의 지속적인 생산을 가능하게 한다.

김 회장은 "이 기술은 용탕내의 불필요한 수소가스와 불순물을 효과적으로 저감시키고 신속하게 분리 배출시키는 장치"라면서 "현재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고품질의 항공우주급 알루미늄합금의 국산화로 수입대체 효과를 높이는 데 큰 역할을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주)동양AK코리아는 5년 뒤 매출액 5000억 원 달성을 목표로 뛰고 있다. 임직원 모두 기업의 밝은 미래 개척을 위해 한마음, 한뜻을 모으고 있다.

국가 경제 발전에 동행하며 기여하는 고품격 기업, 국가의 경합금 소재 분야를 이끄는 혁신 기업, 수익과 복리의 균형적 향상을 도모하는 사회적 기업, 성장과 생존을 위한 혁신적이고 미래 지향적인 기업이 사명인 (주)동양AK코리아의 앞 날에 꽃길만 이어지길 기대해 본다.

▲ 김윤중 회장은 "동양AK코리아의 주조 시스템은 기존 국내외의 어떠한 선진 주조공장에서도 접하기 어려웠던, 독특하고 효율적인 자동화 체계를 갖추고 있다"면서 "현재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고품질의 항공우주급 알루미늄합금의 국산화로 수입대체 효과를 높이는 데 큰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은진  seven2439@naver.com

<저작권자 © 충청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박은진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