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산학연관 기획탐방
'닥터진' 飛上![충북대 창업지원단 우수기업 탐방] ⑲(주)카낙스바이오 "친환경 인삼류 전문기업"
▲ 충북대학교 학연산공동기술연구원 4층에 입주해 있는 (주)카낙스바이오 사무실내에 마련된 제품 전시장에서 정준기 대표이사와 연구원들이 활짝 웃고 있다. (왼쪽부터 양주연 · 오소영 연구원, 정준기 대표, 안수인 연구원) 

'닥터진'(Dr.Gin)!

Doctor + Ginseng의 합성어다. 즉 박사와 홍삼이 만나 '닥터진'이 탄생한 것이다.

닥터는 30년 이상 홍삼을 연구한 국립대 교수진과 관련학회 임원진, 국내 최대 홍삼기업 출신 연구진 등 국내 최고의 홍삼 전문가들을 말한다.

이들이 모여 탄생시킨 유기농 홍삼제품 전문 브랜드가 바로 (주)카낙스바이오의 '닥터진'이라는 뜻이다.

이같이 (주)카낙스바이오(대표이사 정준기)는 국내 최고의 인삼 전문가들로 구성된 친환경 인삼류 제품 전문기업이다.

◇ 회사의 특징은

그렇다면 (주)카낙스바이오의 특징은 무엇일까.

먼저 최고의 원료를 사용한다는 점이다.

국립대학과 산삼학회 등 국내 우수 인삼 전문기관과 협약을 통해 최고급을 원료로 선정하고 있기 때문이다.

두번째는 홍삼 전문가 집단이라는 점이다.

충북대학교 입주기업 기업인협의회장 출신인 정준기 대표는 한국산삼학회, 한국산양삼협회, 한국약용작물학회 정회원이다.

▲ 정준기 대표가 사무실에 마련된 홍삼 제품(위)과  여성용 홍삼 '닥터진 플로렌스'(아래)를 들고 설명하고 있다.

(주)건명바이오의 인삼 연구개발과 기획 참여는 물론 산양삼과 친환경 인삼과 관련된 산림청의 각종 R&D 프로젝트에 참여했다.

그리고 한국산삼학회, 고려인삼학회, 유기농인삼연합회, 고려인삼 포럼 등 학회 및 연구기관과 연계된 이 분야 전문가이다.

(주)카낙스바이오의 연구개발 책임을 맡고 있는 장진규 연구소장(이학박사, 식품기술사, KOLAS 평가사)은 세계 최초로 인삼인증표준물질(CRM) 개발에 참여하는 등 한국인삼공사 등 인삼 연구기관에서만 35년 근무한 국내 최고 전문가다.

그러다 보니 '홍삼제조공정 개선으로 고급홍삼 제조 향상'을 비롯한 수많은 연구성과를 내기도 했다.

협력업체 대표를 맡고 있는 충북대 정찬문 교수(특용식물학과)는 평생을 인삼 연구에 매진해 온 인삼 전문가다.

연구실적도 ▲황칠나무 추출물의 항암 및 항염증 활성 검증 ▲백리향 추출물의 항산화 및 항당뇨 활성 검증 ▲상동나무 열매 추출물의 영양성분 검증 ▲시로미 열매 추출물의 항산화, 항당뇨, 항염증 활성 검증 등 상당수에 달한다.

셋째는 감정평가다.

모회사인 (주)건명바이오를 통한 제품 등급평가와 산양산삼의 진위 감정평가도 수행하고 있다.

넷째는 법원, 산립청 등 국가기관과 위조 산양산삼을 근절하기 위한 공동 수행 등의 활동도 벌이고 있다.

전국 산양산삼과 인삼농가들이 우수한 데이터베이스 보유와 우수한 품질관리 시스템도 (주)카낙스바이오의 자랑이다.

▲ 메가쇼에 참가한 정준기 대표(왼쪽서 두번째)가 고객들에게 여성용 홍삼 '닥터진 플로렌스' 제품을 설명하고 있다.

◇ 회사의 성장과정은

회사명 (주)카낙스바이오는 'Khan'(왕)과 '파낙스'(학명)의 합성어다.

비록 올해 창업 3년차를 맡는 스타트업 기업이지만 이같이 원대한 꿈과 계획을 갖고 차곡 차곡 하나씩 성과를 올리고 있다.

정 대표를 비롯한 직원 모두가 전문가 집단이기 때문이다.

(주)카낙스바이오는 2016년 회사를 설립하자마자 중기청과 충북대학교 창업지원단이 진행한 '창업선도대학 아이템 사업화' 사업에 선정됐다.

아이템 명은 '팽화기술을 활용한 친환경 인삼엽차' 개발이다.

그리고 충북대 학연산공동기술연구원 입주와 함께 기술보증기금의 벤처 인증, 갤러리아 백화점 농산물 납품업체 선정 등으로 창업 첫해를 힘차게 출발했다.

지난해의 성과는 더욱 빛났다.

청년창업 베이스캠프와 청년창업 우수기업 선정, 우수창업 기업 생방송 TV 출연에 이어 9월에는 회사의 주력제품인 여성용 홍삼 '닥터진 플로렌스'를 출시하게 됐다.

특히 닥터진 플로렌스 출시 한달만인 10월에는 첫 생산 물량이 완판되는 최대의 성과를 거두기도 했다.

그러면서 지난해에는 발효 인삼꽃을 활용한 천연비누 사업화와 인삼 지상부를 활용한 화장품 소재 개발 선행 연구에 박차를 가했다.

▲ 여성용 홍삼 '닥터진 플로렌스' 제품.

◇ 회사의 주력제품은

단연 여성용 홍삼 '닥터진 플로렌스'다.

창업 1년만에 자체 브랜드 닥터진의 이름을 건 첫 제품이다.

여성용 홍삼제품으로 최고의 인기를 얻고 있지만 남성에게도 많은 효과를 주고 있는 제품이다.

'플로렌스'(Florens)는 꽃피는, 꽃이 만발한의 뜻을 갖고 있다.

즉 플로렌스는 여성의 몸 속에 활기를 꽃 피우다는 뜻으로 이어진다.

'닥터진 플로렌스'는 이를 위해 홍삼과 여성의 인체에 특화된 20여가지의 천영성분이 결합돼 만들어진다.

바로 주 성분 홍삼에 당근, 해조분말, 백출, 아로니아, 죽엽, 천궁, 백복령, 당귀, 녹용, 대두, 피스콜라겐, 석류, 대추, 작약 등 여성 인체에 적합한 성분이 결합돼 만들어 지는 것이다.

그러다 보니 스트레스와 영양 불균형으로 허약해진 몸에 면역력을 증진시켜 여성들의 건강에 활력을 불어 넣어 준다.

여기에 피로개선 효과, 혈액 흐름개선, 그리고 인스턴트 식품 섭취가 많은 여성들의 체내 체지방 배출 효과와 항산화 효과를 준다.

특히 천연재료 고유의 단맛을 함유하기 위해 인공당 무를 전혀 첨가하지 않은 점과 저 칼로리도 '닥터진 플로렌스'만의 최대 장점이다.

간편한 사이즈에 고농축으로 진하게 담아낸 제품이기에 여성들에게 더욱 인기가 높다.

▲ 11

◇ 향후 계획은

닥터진의 두 번째 제품 '닥터진 유기농 홍삼정' 출시다.

이 제품의 최대 강점은 6년근 유기농 인삼만을 원료로 사용한다는 점이다. 경북 상주에서 직접 공수한 유기농 인삼이다.

다년생 식물인 인삼을 유기농으로 재배하는 것은 상당히 어려운 일이다.

특히 인삼은 병충해에 약하기 때문에 병에 걸리면 유기농을 포기해야 한다. 그만큼 고위험을 수반한다는 점이다.

유기농 인삼 재배 농가가 전국에서 1% 미만에 그치고 있는 이유다.

그러나 이렇게 온갖 역경을 이겨내고 자란 유기농 6년근 인삼의 효능은 인삼보다 3배 이상의 높은 사포닌과 아미노당, 아르기닌 등을 함유하고 있다.

최고, 최상의 제품인 것이다.

정 대표가 목표로 정한 유기농 인삼을 통한 프리미엄 시장 전략이다.

정 대표는 이를 통해 새로운 먹거리 시장 창출과 함께 국민 건강을 책임진다는 각오다.

그러면서 정 대표는 청년창업가 답게 예비창업자들에 대한 조언도 아끼지 않았다.

창업의 본질과 자신에 대한 성찰을 충분히 고려 한 후 시작하라는 점이다.

그리고 창업은 스스로 문제를 만들고 이를 해결해 나가는 과정의 연속이라는 점도 강조했다.

▲ 6년근 유기농 홍삼.

신성우  sungwoo2010@hanmail.net

<저작권자 © 충청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신성우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