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산학연관 기획탐방
'글로벌 어테치먼트 기업' 훨훨![충북 민간주도형 지역기업육성사업 지원기업 우수성과] ③(주)경원테크

충북도와 충북테크노파크가 지역 혁신성장 맞춤형 지역기업 지원 공모사업으로 추진중인 '민간주도형 지역기업육성사업' 성과가 크게 나타나고 있다. 11개 지원기업의 성과가 매우 높기 때문이다. 이를 통해 이들 기업들이 충북 가젤형 Next Star 기업 →스타기업 도약 →글로벌 강소기업 →월드클래스 300 등 단계별로 성장해 나가게 되는 것이다. 이에 본보는 11개 참여기업들의 지난 1년간 우수 성과물을 시리즈로 보도해 이의 성공을 뒷받침 하고자 한다. <편집자주>

 

▲굴삭기 어테치먼트 전문기업 (주)경원테크가 충북테크노파크의 '민간주도형 지역기업육성사업' 1차년도 사업을 성공적으로 거두면서 국내를 넘어 글로벌 어테치먼트 산업을 견인해 나가고 있다. 사진은 회사에 세워져 있는 경원테크 동상.

굴삭기 어테치먼트 전문기업 (주)경원테크 하면 제일 먼저 떠 오르는 익숙한 수식어가 있다. 

바로 '최초' 이다.

이는 ▲국내 최초 굴삭기 장착용 '다용도 집게'(브랜드명 독수리 발톱집게) 장치 개발 ▲국내 최초 '투평기' 장치 개발 ▲대한민국 최초 '리쪽' 개발 ▲국내 최초 '롤링 다짐기' 개발 ▲국내 최초 ‘회전용 링크' 개발 등등이 이를 입증해 주고 있다.

그러다 보니 '경원이 만들면 최초이고, 기술은 최고이며, 제품은 최상' 이라는 신화가 창조됐다.

'믿고 사는 브랜드' 경원이다.

충북 음성에 자리잡은 경원테크(대표 정경래)가 국내를 넘어 글로벌 어테치먼트 산업을 견인해 나가고 있다.

2012년 법인 설립 이후 미국, 중국, 일본 특허는 물론 국내외 특허 등을 포함하여 총 50여 개 이상의 제품의 재산권을 보유하는 등 '글로벌 어테치먼트 기업'으로 훨훨 날고 있는 것이다.

특히 충북테크노파크의 '민간주도형 지역기업육성사업' 선정 후 지난 1년간의 성과가 매우 높게 나타나 대한민국 글로벌 리더로서의 역할을 다하고 있다.

▲충북 음성에 자리잡고 있는 경원테크 정경래 대표는 "현재의 위치에 자만하지 않고 새로운 도전과 혁신을 통해 세계 속의 자랑스러운 글로벌 기업으로 도약 할 것을 약속한다"고 말했다.

◇ 충북테크노파크의 지원내용과 지원 결과는 

경원테크는 충북테크노파크로부터 크게 3개 분야를 지원받았다.

이는 ▲제품 고급화 지원사업 ▲마케팅 지원사업 ▲경영컨설팅 및 미래성장 로드맵 등이다.

먼저 제품 고급화 지원사업은 ▲성능향상 시제품 안전고리 제작 3건과 ▲명판 금형제작 3건 등이다.

마케팅 지원사업은 ▲CE인증 컨설팅 지원을 통한 인증획득 1건 ▲라디오 광고제작 및 송출 ▲국어, 중국어, 일본어, 영어 4개국 카탈로그 제작 1건 ▲국어, 중국어, 일본어, 영어 4개국(자막) 홍보 동영상 제작 1건(유튜브 : https://www.youtube.com/watch?v=JCQgRKpauN8) ▲국어, 중국어, 일본어, 영어 4개국 홈페이지 제작 1건(www.kyungwontech.co.kr) 등이다.

또 경영컨설팅 및 미래성장로드맵은 ▲시장 확대를 위한 해외 신규 타켓시장 조사 및 중국 시장 진출을 위한 마케팅 전략 수립과 ▲굴삭기 어테치먼트 신규기술 개발을 위한 기술현황 조사 및 로드맵 수립이다.

▲자동 안전고리 A 타입.
▲자동 안전고리 B 타입.
▲자동 안전고리 C 타입.

◇ 우수 성과물은

먼저 '자동 안전고리' 제작을 통한 재품 고급화 실현이다.

굴삭기(본체)와 각종 어테치먼트(돌집게, 바가지, 채바가지, 리쪽, 리퍼, 지게발, 예초기 등) 들은 작업시에만 탈·부착해 사용한다.

작업 용도에 맞게 어테치먼트를 부착해 사용한 후 작업을 마치면 탈착하는 것이다.

그런데 경원테크의 최고 주력제품중 하나로 국내 최초로 개발된 '독수리발톱 집게' 만은 굴삭기에 상시 부착돼 있다.

그러다가 필요시에만 바로 사용하게 된다.

이같이 상시 부착돼 모든 굴삭기에 적용이 가능하고 사용이 편리한 '독수리발톱 집게'에 아쉬운 점이 하나 있었다.

사용자가 작업 전후 안전고리의 해제와 결속을 직접 수동으로 해야 한다는 점이다.

실린더 자체에 안전기능 장치가 내재 돼 있기 때문에 안전상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사용자가 작업 시작 전후 안전고리 해지와 결속을 직접 해야 되기 때문에 이에 따른 불편함과 번거로움이 뒤따를 수 밖에 없었다.

이같은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해 개발된 것이 '자동 안전고리'이다. 

수동 작업에서 이젠 사용자가 자동으로 안전고리의 해지와 결속을 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이에 따라 사용자의 편리성 증대와 작업의 효율성이 높아진 것은 물론 혹시나 싶은 안전상의 문제도 말끔히 해소됐다.

▲경원테크의 명판 종류.

또 하나는 명판 금형제작이다. 마찬가지로 제품 고급화이다.

기존에는 각종 어테치먼트에 스티커로 부착했기 때문에 눈에 잘 보이지 않거나 사용자에 따라 탈·부착도 가능했다.

따라서 이같은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브랜드 명판을 제작한 것이다.

현 시대 흐름에 맞게 기능과 성능을 살리고 디자인을 고급화 시킨 명판을 금형으로 제작해 어테치먼트에 직접 부착시켰다.

◇ 우수 성과물의 활용 방안은

현재 자동 안전고리와 금형으로 제작된 명판은 지난 5월부터 출시된 모든 제품에 적용, 판매하고 있다.

또한 1만건의 신규 고객을 대상으로 홍보자료 발송도 이미 마쳐 회사와 제품의 신뢰도를 높이고 있다.

CE 인증은 해외 바이어 요청시 해당 인증을 제공하는 것은 물론 해외 영업관련 기업 소개자료와 카탈로그, 영상 등에 인증마크를 활용하고 있다.

특히 해외 시장조사를 통해 해외 어테치먼트 산업에 대한 시장규모와 트렌드를 정리하고 분석된 자료를 통해 해외 진출 국가를 선정, 향후 해당 국가 진출시 전략수립에 활용할 계획이다.

제작된 라디오 광고는 지속적인 광고 송출이 가능하며 홈페이지, 블러그 및 직원에게 제공되는 영업용 휴대폰의 컬러링으로 고객에게 제공할 예정이다.

4개국으로 제작된 카탈로그와 동영상, 홈페이지도  제작 국내 판매는 물론 해외 수출을 위한 수단으로 적극 활용할 방침이다.

▲황금색의 명판이 부착된 어테치먼트. (상단의 노란색깔)

◇ 기대 효과는

첫 번째는 기술성과이다.

어테치먼트의 최근 기술 및 시스템 동향을 파악했다는 점이다. 이를 통해 마케팅과 기술 전략 수립에 크게 활용할 수 있게 된 것이다.

그리고 지금까지 규격에서 요구하는 기술적 사항 정보가 부족했으나 인증 후 세계시장을 향한  기술력 향상이 가능해졌다.

두 번째는 사업화 성과이다.

안전성은 높이고 A/S는 발생 빈도를 낮춤으로 국내 제품 판매 확대는 물론 수출을 위한 제품의 성능이 향상된 점이다.

이는 자연스럽게 기업의 매출액과 고용창출 효과로 이어지고 있다.

또한 ▲광고 홍보의 시너지 효과를 통한 판매량 증가 ▲기업인지도 향상을 위한 대외적 홍보자료 활용 ▲3개 국어 번역으로 수출 범위 확대를 통한 기업의 매출액 및 고용창출 효과가 기대되고 있다.

셋째는 연계 성과이다.

먼저 명품 명판을 제품에 부착(노출)함으로써 역동적이고 진취적인 기업 이미지 제공은 물론 대내·외적인 기업 및 제품 홍보에 큰 효과가 기대된다는 점이다.

이와 함께 고급 인력 채용과 전문인력 확보 연계도 매우 중요한 효과다.

이같은 1차년도 성과로 경원테크는 올해 매출액 상승과 신규 고용 창출의 효과로 이어지는 제2의 도약의 시간을 맞았다.

미래의 건설기계장비 기술을 선도하고 어테치먼트 산업을 견인하는 글로벌 기업 경원테크.

이 기반에는 명품만을 생산하는 장인정신과 혁신과 도전을 통한 최초의 개발 및 창조정신이 내재 돼 있다.

그리고 충북테크노파크의 '민간주도형 지역기업육성사업'을 만나 이에 날개를 달고 있는 것이다.

정경래 대표는 "현재의 위치에 자만하지 않고 새로운 도전과 혁신을 통해 세계 속의 자랑스러운 글로벌 기업으로 도약 할 것을 약속한다"고 강조했다.

충청비즈  cbiz0419@naver.com

<저작권자 © 충청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충청비즈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