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산학연관
'NCS 경영' 현장적용 일로(一路)![기고문 : ㈜넷비즈월드 박광봉 대표이사] "중소기업 경영의 인프라 확산"
  • ㈜넷비즈월드 박광봉 대표이사·원장
  • 승인 2021.05.03 22:10
  • 댓글 0
▲ ㈜넷비즈월드가 주관한 '2021년도 NCS기업활용 컨설팅 지원사업 킥오프 회의 및 워크숍'을 마치고 박광봉 대표이사·원장(앞줄 좌석 왼쪽서 네번째)을 비롯한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넷비즈월드(대표이사·원장 박광봉, 한국산업인력공단의 NCS기업활용 컨설팅 운영기관)가 주관하는 '2021년도 NCS기업활용 컨설팅 지원사업 킥오프 회의 및 워크숍'이 5월 3일 청주시 소재 그랜드 프라자 호텔 2층 화랑룸에서 성황리에 열렸다.

그리고 이날 행사에는 NCS전문컨설턴트와 중소기업 담당자, 한국산업인력공단(이하 '공단') 관계자 50여명이 참석해 성황리에 마쳤다.

지난 2015년부터 시작한 NCS기업활용컨설팅 지원사업이 안착되고 있다.

중소기업의 경영환경은 늘 열악하다.

따라서 그 경쟁력의 원천은 여러 가지 측면에서 찾을 수 있다.

그 중 중요한 요소중 하나는 조직의 관리체계를 구축하는 일과 관리체계에 따라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조직 구성원들의 업무역량을 향상시키는 일이다.

바로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도구가 노동부 산하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개발한 '국가직무능력표준(NCS,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이다.

NCS는 산업현장에서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요구되는 지식·기술·태도 등의 내용을 국가가 체계화 한 것이다.

NCS란 간단히 말해서 기업의 인력개발 및 관리(HRD & HRM)를 스펙위주에서 능력중심으로 바꿔주는 프로그램이다. 

그동안 NCS기업활용 컨설팅은 채용 프로세스와 재직자 훈련프로그램 개발이라는 단독 프로그램과 이 두가지를 병합한 종합활용이라는 유형으로 지원해 왔다. 

 

올해부터는 이를 개선하여 [유형1]의 기본형 컨설팅과 [유형2]의 확장형 컨설팅, [유형3]의 통합형(기본형+확장형) 컨설팅으로 진행된다.

[유형1]에서는 중소기업 전체 직무에 대하여 NCS기반의 직무분석과 기업 경영여건을 고려한 직무 재설계를 실시하고, 기업담당자에 대한 교육과 활용방안에 대한 컨설팅이 이루어진다.

[유형2]에서는 NCS기반의 직무분석이 완료된 기업을 대상으로 역량 모델링에 의한 현장 적용형 컨설팅이 실시된다.

[유형3]에서는 [유형1]과 [유형2]를 통합하여 종합적으로 컨설팅이 실시된다.

한편 ㈜넷비즈월드는 NCS 기업활용 컨설팅 지원 사업을 2015년부터 시작하여 올해까지 총170개 중소기업에 대하여 컨설팅을 지원하고 있다.

특히 사업운영 관리를 모범적으로 수행한 결과, 2년 연속 S등급의 자리를 유지하면서 NCS컨설팅 전문기관으로써 전국적인 Top의 위치에서 NCS경영을 리드하고 있다.

이번 컨설팅의 총괄책임을 맡은 ㈜넷비즈월드의 박광봉 원장은 "이번 킥오프 행사를 통해 이제는 NCS경영이다. 기업경영 전반에 걸쳐 NCS를 접목하여 관리체계를 구축해 나가야 할 것이다. NCS는 기업경영 전반에 응용할 수 있는 인프라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자리에는 기업의 성과창출과 연계시킬 수 있도록 도움을 주기 위하여 충남인력개발원 교육팀장인 태원귀 교수와 손원빈 과장이 참석하여 사업주 훈련 연계지원사업에 대한 설명이 있었고, 스마트팩토리 지원사업과의 연계방안에 대하여 ㈜디엘정보기술에서 표길훈 상무가 참석하여 NCS기업활용 컨설팅에 대한 열기를 더했다.

㈜넷비즈월드 박광봉 대표이사·원장  imh2o2@naver.com

<저작권자 © 충청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