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산학연관
충북 'K-배터리' 선도!충북 "이차전지 산업 육성 전략 수립 … 2030년까지 8조 7천417억원 투자"
▲ 문재인 대통령이 7월 8일 충북 청주시 LG에너지솔루션 오창 제2공장에서 열린 K-배터리 발전전략 보고 'K-배터리, 세계를 차지(charge)하다' 행사를 마치고 LG에너지솔루션 시험연구센터 착공식 세레모니를 하고 있다.

충북이 'K-배터리' 선도에 나선다.

그리고 이를 통해 '더 나은 미래'를 선도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충청북도는 정부의 'K-배터리 발전 전략' 에 맞춰 '충북 이차전지산업 육성 전략'을 수립했다. 

이차전지는 미래 산업을 움직이는 핵심동력으로 세계 각국이 글로벌 시장 선점을 위해 경쟁 중인 유망산업이다.

충북은 국내 이차전지 생산과 수출 1위 지역이다.

그리고 오창을 중심으로 이차전지산업 생태계가 잘 조성돼 있는데다 최근에는 전국 유일의 이차전지 소부장 특화단지로 지정되는 등 이차전지산업을 견인해 왔다.

그러나 충북도는 현재에 머무르지 않고 글로벌 이차전지산업 패러다임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며, 대한민국이 세계와의 경쟁에서 우위를 확보하는 데 기여하기 위해 새로운 전략을 마련하게 됐다.

충북도가 수립한 '이차전지산업 육성 전략' 비전은 ▲세계 이차전지 원천기술·생산공장 컨트롤타워 역량 확보 ▲이차전지 소부장·제조·재활용 전주기 밸류체인 경쟁력 강화를 통해 '이차전지산업 글로벌 선도 충북 실현'이다. 

또한  3대 전략, 9대 핵심과제, 45개 세부사업으로 이뤄지며 2030년까지 국비, 지방비, 민자를 포함해 총 8조 7417억 원이 투입될 전망이다.

이번에 마련한 3대 전략은 ▲민관 협력을 통해 세계 이차전지 원천기술·제조기술의 중심지로서 글로벌 이차전지 R&D 클러스터 조성 ▲질적·양적 역량 확대 및 초격차 위상 확보를 위한 제조 및 기술 경쟁력 강화 ▲급변하는 이차전지산업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산업 체계를 구축하는 선순환 혁신 생태계 조성이다.

▲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8일 오후 충북 청주시 LG에너지솔루션 오창 제2공장에서 열린 K-배터리 발전전략 보고 'K-배터리, 세계를 차지(charge)하다'에서 "K-배터리 산업은 미래를 여는 필수산업"이라며 "우리가 글로벌 주도권을 선점해 오고 있는 만큼, 앞으로도 더욱 확실한 글로벌 주도권을 가져가야 할 분야"라고 강조했다.

추진전략의 완성도와 실행력을 높이기 위해 마련한 9대 핵심과제는 글로벌 이차전지 R&D 클러스터 조성을 위한 ▲기업 R&D 집적단지 조성 지원 ▲기술개발·상용화 전주기 지원 기반 구축 ▲공동 협력 R&D 플랫폼 마련 과제가 있다.

또 제조 및 기술 경쟁력 강화를 위한 ▲셀-소부장 생산역량 확대 ▲차세대 이차전지 기술개발 선점 ▲스마트그린 제조공정 혁신 과제가 있다.

선순환 혁신 생태계 조성을 위한 핵심과제로는 ▲산학연 연계 전문인력 양성 ▲창업·투자·마케팅 지원기반 활성화 ▲협력 네트워크 강화 등이다.

9대 핵심과제 중 특히 주목해 볼 만한 과제로는 4개 과제를 꼽을 수 있다.

첫째는 이차전지 소재-셀-팩-응용제품-재활용 전주기에 대한 기술개발·상용화를 지원하기 위해 시험·평가 인프라를 집적화하는 과제이다.

둘째는 민·관, 수요·공급기업간 오픈이노베이션을 이끌 민-관, 수요-공급기업간 R&D 협력체계 구축이다.

셋째는 기존 리튬 이온전지의 성능과 안전성을 획기적으로 높인 차세대 이차전지 기술개발 지원 및 선점을 위한 인프라 구축 과제도 있다.

넷째는 현장 수요 맞춤형 고급·중급·초급 등 실무 인력을 양성하는 과제이다.

이차전지 소재부품장비 특화단지 지정(2월 23)과 K-배터리 발전 전략 발표 행사 개최(7월 8)로 이차전지산업의 중심지로 공인받은 충북이 이번에 수립한 '이차전지산업 육성 전략'을 원활히 추진할 경우 국내 이차전지산업 발전 견인은 물론 미래의 글로벌 이차전지 시장을 주도하게 될 전망이다. 

▲ 충북 청주시 LG에너지솔루션 오창 제2공장 전경.

충청비즈  cbiz0419@naver.com

<저작권자 © 충청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충청비즈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