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산학연관
KBSI-고대 '청주 방사광가속기' 성공 박차!
▲ KBSI는 고려대학교와 첨단연구장비와 대형연구시설의 구축·활용을 위한 공동연구 및 인력양성에 관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KBSI 신형식 원장(오른쪽)과 고려대학교 정진택 총장이 협약식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KBSI)은 28일 고려대학교 세종캠퍼스에서 고려대와 '첨단연구장비와 대형연구시설 구축·활용을 위한 공동연구 및 인력양성에 관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지난 19일 KBSI가 충북 오창에 구축될 다목적 방사광가속기 구축 주관기관으로 지정된 후 처음으로 추진된 가속기 관련 학·연 협약으로 다목적 방사광가속기 성공 구축을 위한 전 분야에 걸친 협력사항을 담고 있다.

협약에 따라 두 기관은 첨단연구장비와 대형연구시설의 구축·활용은 물론 가속기 관련 공동연구 및 인력양성 등 다양한 분야에서 상호 협력하게 된다.

이를 위해 ▲첨단연구장비 공동활용 ▲대형연구시설의 활용·구축 ▲국산연구장비 개발 및 산업생태계 조성 ▲가속기 관련 인력교류를 통한 연구주제 발굴 및 수행 ▲가속기 관련 전문인력 양성 및 교육 등에서 힘을 모아 나갈 방침이다.

양기관은 이미 지난 6월 공동연구를 통해 고려대 세종캠퍼스 가속기연구센터에 설치된 중이온가속기에서 국내 최대 중이온 빔 전류를 인출하는 14㎓ ECR 이온원을 확보하는 등 가속기 분야서 상호 협력을 지속해오고 있다.

이번 협약을 통해 KBSI의 대형연구시설 구축 및 운영 노하우와 국내 유일의 가속기과학과를 운영하는 고려대 세종캠퍼스 간 가속기분야 첨단기술 및 우수한 전문인력 양성 협력체제가 마련돼 다목적 방사광가속기의 성공적인 구축에 큰 시너지가 생길 것으로 기대된다.

KBSI 신형식 원장은 "협력을 통해 가속기 관련 공동연구와 전문인력 양성에서 실질적 협력이 이뤄지게 됐다"며 "세계 최고 수준의 다목적방사광가속기를 성공적으로 구축할 수 있는 초석이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충청비즈  cbiz0419@naver.com

<저작권자 © 충청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충청비즈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