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산학연관 기획탐방
화장품 '제노그린' 높이 날다![경제자유구역 혁신생태계 조성사업 수혜 기업] ③(주)제노젠
▲ '제노그린 여성청결제' 제품.

'인간의 건강과 행복을 위해 유전독성을 연구하는 기업!'

(주)제노젠(Genogen)은 유전독성 스크리닝을 통해 신물질의 발암가능성 및 유전자 변이유발 여부를 판별하고 안전성을 입증하는 유전독성 전문 기업이다.

특히 화장품 브랜드 'Genogreen(제노그린)'을 출시하며 화장품 사업 확장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SCI급 논문 발표를 하는 '기술 기반의 강소 기업' (주)제노젠(대표 이미영)이 미국 특허 출원 등을 통한 'Genogreen' 브랜드로 화장품 해외 진출을 본격화 하고 있는 것이다.

출처 : Pharmaceutical Advantages of GenoTX-407, A Combination of Extracts from Scutellariabaicalensis Rootand Magnoliaofficinalis Bark,Antioxidants (Basel) 2020 Nov 11;9(11) : 1111

여기에다 산업통상자원부와 충북경제자유구역청이 공동으로 지원하는 '경제자유구역 혁신생태계 조성사업'을 만나 이에 더욱 힘을 받고 있다.

◇ (주)제노젠(Genogen)은

'Genogreen(제노그린)'을 연구 개발한 (주)제노젠은 유전독성시험을 전문적으로 수행하는 연구기관으로 출발했다.

그리고 유전독성시험에 사용되는 'rat liver S9 fraction 및 Cofactor'의 국내 생산 시스템을 최초로 구축해 제품화에 성공하며 이를 판매하고 있다. 

▲ '제노그린 여성청결제'의 특징.

지난 2018년부터는 다양한 천연 추출물을 스크리닝 하여 최근 'GenoTx-407' 복합 추출물에 대한 항염 및 항균활성의 기능성 소재 개발을 완료했디.

'GenoTX-407'은 황금뿌리 추출물(Scutellaria bicalensis root extract)과 후박나무 껍질 추출물(Magnolia officinalis bark extract)로 이루어진 복합 추출물로 항산화, 항염뿐만 아니라 향균 효능이 매우 우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따라서 (주)제노젠은 이 소재를 국내는 물론 미국 특허 출원을 마치고 등록을 앞두고 있다.

SCI급 국제학술지에도 논문을 발표했다.

특히 이 'GenoTx-407'을 원료로 한 (주)제노젠의 화장품 브랜드 'Genogreen(제노그린)'을 런칭하는 최고의 성과를 냈다.

(주)제노젠의 창립 이후 성과는 화려하다.

충북 오송생명과학단지내 벤처연구센터 기업연구관에 입주해 있는 (주)제노젠은 지난 2016년 중소기업진흥공단의 '청년창업사관학교' 사업에 선정되면서 설립됐다.

그리고 청년창업아이템 경진대회 장려상 수상과 함께 충북 청년창업베이스캠프 사업에도 선정됐다.

설립 첫 해의 잇따른 성과들이다.

이듬해인 2017년에는 벤처기업 및 여성기업 인증, S9 fraction 및 Cofactor 개발 완료 및 출시, 대한민국 창업리그 최우수상의 빛나는 성과에 이어 이미영 대표가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으로부터 KNPT 독성시험 평가 전문위원회 위원으로 위촉됐다.

▲ 이미영 대표의 KNTP 위촉장.

이 대표가 독성평가 분야 전문가로 인정 받은 것이다.

또 2018년 S9 mixture 개발 완료 및 출시와 2019년 화장품 판매업 등록에 이어 2020년 GenoTX-407 항염 및 항균 소재의 미국 특허 출원을 마치고 ‘Genogreen’ 여성청결제를 본격 출시한 것이다.

◇ 화장품 브랜드 'Genogreen' 출시

'Genogreen'은 Geno(유전자)와 green(녹색, 안전)의 합성어이다.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는 기업답게 Geno(유전자) + green(녹색, 안전)을 합쳐 Genogreen의 브랜드를 출시한 것이다.

소비자들이 안심하고 믿고 사용할 수 있는 최고의 화장품이라는 뜻이다.

Genogreen의 핵심 원료가 (주)제노젠이 세계에서 유일하게 개발한 'GenoTX-407' 이기 때문이다.

현재 개발된 Genogreen 제품은 '제노그린 여성청결제'(Genogreen feminine wash)와 '제노그린 손소독제'가 있다.

▲ 제노그린 여성청결제 = 제노그린 여성청결제는 국가인증 시험기관에서 인증하는 객관적인 자료도 확보했다. 

인체적용 피부 저자극 테스트, 유전독성시험, 파라벤 및 페녹시에탄올 검출시험과 탈취실험에서 모두 안전성을 입증 받은 것이다.

이같은 제노그린 여성청결제의 우수성은 중국과 라오스로 수출되면서 해외 진출을 본격화 하고 있다.

▲ 제노그린 손소독제 제품.

▲ 제노그린 손소독제 = 살균 효과가 매우 우수한 알코올 함량 70%의 곡물발효에탄올을 사용했다. 따라서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살균효과와 함께 보습기능까지 갖춘 믿을 수 있는 손 소독제이다.

특히 식약처에서 승인받은 의약외품이기 때문에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이다.

◇ '경제자유구역 혁신생태계 조성사업' 수혜 성과 및 향후 계획은

(주)제노젠은 제노그린 여성청결제와 제노그린 손소독제 출시에 이어 '여드름 기능성 폼크렌저'인 제노그린 마일드 수딩퐁을 내년 초 시장에 내놓을 예정이다.

마찬가지로 (주)제노젠이 개발한 'GenoTX-407' 핵심 성분이 들어간 여드름 치료제이다.

(주)제노젠은 '제노그린 마일드 수딩퐁' 출시에 앞서 경제자유구역 혁신생태계 조성사업으로부터 포장 디자인 지원을 받았다.

라벨 디자인과 단상자 디자인이다.

이에 따라 '제노그린 마일드 수딩퐁'은 모든 준비를 마치고 내년 초 출시를 앞두고 있다.

▲ 내년 초 출시를 앞두고 있는 '제노그린 마일드 수딩폼'(여드름 기능성 폼클렌저)

(주)제노젠의 향후 계획은 크게 두가지다.

회사가 자체 개발한 'GenoTX-407' 핵심 성분을 넣은 화장품 라인을 지속적으로 출시하는 것이다.

따라서 내년 하반기에는 '제노그린 선크림'도 출시할 예정이다. 이미 디자인도 완료한 상태다.

그리고 '제노그린 기능성 탈모 샴푸'도 준비하고 있다.

또 하나 계획은 미국 특허 출원을 기반으로 한 '제노그린' 브랜드의 지속적인 해외 진출이다.

올해 제노그린 여성청결제의 라오스와 중국 진출을 계기로 화장품 사업을 확장해 나가는 것이다.

현재 모든 준비를 마치고 이달 말 제노그린 영문 홈페이지를 개설하는 이유도 이 때문이다.

이미영 대표는 "(주)제노젠은 미백, 주름살 개선, 여드름 및 아토피케어 등의 피부미용을 위한 기능성 화장품 원료개발을 위해 유전독성 및 효능평가시험을 통한 천연물 스크리닝을 통해 인체에 안전하고 탁월한 효능을 갖는 천연물 소재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며 "개발된 기능성 천연소재가 고부가가치 화장품 제품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GMP 제조시설을 갖추고 있는 업체와의 제휴를 통해 제품개발을 꾸준하게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SCI급 논문을 발표하는 '기술 기반의 강소 기업' (주)제노젠의 목표 달성을 우리 모두 기원해 본다.

충청비즈  cbiz0419@naver.com

<저작권자 © 충청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충청비즈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