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산학연관 기획탐방
'글로벌 강소기업 … 히든 챔피언 등극"[고려대 '혁신분야 창업패키지 및 멘토링 플랫폼' 우수기업] ③에스제이신소재
▲ (주)에스제이신소재 김진홍 대표는 "지속 가능한 R&D 시스템을 구축하여 소재기술 및 제품개발 분야에서 글로벌 수준의 강소기업으로 성장해 히든 챔피언이 되겠다"고 말했다. 

'히든 챔피언!'

이차전지 소재 제조·판매 기업 (주)에스제이신소재(대표 김진홍)의 목표다.

지속 가능한 R&D 시스템 구축으로 소재기술 및 제품개발 분야에서 글로벌 수준의 강소기업으로 성장하는 것이다.

김진홍 대표는 향후 50년 인류의 가장 큰 문제는 '에너지'라고 말한다. 

따라서 김 대표는 "인류에 기여할 수 있는 친에너지·친환경 소재를 만들고 있다는 높은 사명감으로 새로운 10년 준비와 기술 개발로 모두를 이롭게 하겠다"며 "건물을 세우는 것이 아니라 사람과 회사를 세워 나가면서 시작한 일은 반드시 이뤄 낼 것"이라며 히든 챔피언 등극의 자신감을 내 비쳤다. 

◇ (주)에스제이신소재는

울산 반천일반산업단지에 본사가 있는 (주)에스제이신소재는 지난 2011년 UNIST로부터 이차전지 핵심 소재 원천기술인 고안정성 양극소재 및 고용량 음극소재 대량 합성 기술을 이전 받았다.

그리고 이차전지 관련 30여건의 특허를 보유하고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또한 제2기술연구소에서는 탄소 가공 기술을 보유하고 친환경 소재를 중점적으로 개발하고 있다.

특히 올해부터 투자를 유치해 이차전지 음극재와 도전재 양산체제를 구축 중이다. 

본사는 연구개발에 박차를 가해 지속가능한 미래성장 사업으로 사업 확장을 계획하고 있다.

▲ (주)에스제이신소재의 주력제품.

◇ (주)에스제이신소재의 주력제품 및 강점은

(주)에스제이신소재는 리튬이차전지용 도전재와 실리콘 음극재를 개발·생산하고 있다. 

특히 고출력 전지 분야가 관심을 받으면서 전도성을 보전해 주는 도전재가 부각되고 있다.

이에 따라 소재 분쇄 기술을 적용한 (주)에스제이신소재의 도전재는 원재료를 직접 가공하여 타사 대비 가격 경쟁에서 우위를 차지하고 있다.

나노 입자 제어 기술과 열처리 노하우를 통해 고순도 탄소나노튜브(CNT)도 함께 개발 진행을 하고 있다. 

기존에 사용중인 카본블랙 도전재는 많은 양이 투입될 수밖에 없는 반면 (주)에스제이신소재의 도전재 및 탄소나노튜브(CNT)는 적은 양을 가지고도 더 뛰어난 전기 전도성을 유지할 수 있는 강점이 있다. 

또한 양극재와 음극재에 모두 사용할 수 있고, 기존과 동일한 도전성을 유지하면서도 사용량을 줄여 배터리의 용량과 출력 성능을 증가시킬 수 있다.

여기에다 실리콘 음극소재는 흑연 대비 최소 3~10배에 해당하는 높은 이론용량 구현이 가능하여 최근 가장 이슈가 되는 소재이다. 

(주)에스제이신소재가 보유한 실리콘 음극재 제품은 고도의 기술을 이용한 매우 균질한 흑연-실리콘 복합체로 실리콘 음극재가 가진 문제점의 보완이 가능하며, 기존의 흑연계 단독 음극재 대비 높은 용량을 자랑하는 제품이다. 

▲ (주)에스제이신소재의 주력제품 모습.

이와함께 다양한 종류의 원재료를 컨트롤 할 수 있는 원료 가공기술, 제품 개발 및 생산 프로세스를 제어하는 설계기술, 소재의 구조를 제어하는 나노기술, 높은 출력을 제어할 수 있는 카본 코팅 기술이 적용된 제품이다. 

이같은 기술을 적용하여 매우 미세한 입자구조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부풀어 오르는 현상을 제어할 수 있고, 미세 구조가 가진 장점으로 탁월한 전기화학적 성능을 보여준다. 

따라서 이같은 특성들은 전기자동차의 주행거리를 늘리고 충전시간은 단축할 수 있는데다 고밀도 에너지 저장장치인 전기 저장 시스템(ESS)과 소형 가전에도 적용이 가능한 음극재이다. 

◇ '2021년 혁신분야 창업패키지(BIG3) 및 멘토링플랫폼' 운영지원 기업 성과는

(주)에스제이신소재는 '2021년 혁신분야 창업패키지(BIG3) 및 멘토링플랫폼' 사업으로부터 투자·교육·고용·영업 등 4개 분야 지원을 받아 큰 성과를 냈다.

먼저 투자의 경우 비즈니스 채널 매핑 프로그램 컨설팅 수요조사를 통한 투자사 연계 지원을 받았다.

또 교육 분야에서도 기업이익 및 가치 창출, 혁신을 위한 기술개발, 생산, 품질 산업 전반적인 방법론에 대한 교육 지원으로 경쟁력을 높였다.

고용 분야(멘토 보유 채널 활용한 필요 인력 충원 수요 인력 조사 및 고용 활동 지원)와 영업분야(관련 산업분야 기업 미팅을 통한 영업 수요 채널 파악) 지원도 성과가 컸다.

▲ (주)에스제이신소재 직원들이 한자리에 모여 회의를 하고 있다..

◇ 향후 계획은

먼저 1차적으로 생산 제품의 국내 cell 3사 중 2개사 공급과 중국 스키이웰 및 지리 자동차 공급을 계획하고 있다. 

또 고출력 제품으로 xEV의 중형시장 진입과 고용량 제품을 이용한 소형 배터리 시장 국내 cell 3사와 해외 Ningde Amperex Tech 공급도 예정하고 있다.

특히 2022년에는 독자적인 원재료 공급라인을 구축하여 근본적인 원재료 품질과 성능을 설계할 수 있는 기반을 준비 중에 있다. 

(주)에스제이신소재 제품의 원재료와 미래 부가가치가 있는 인조 흑연 및 카본나노튜브(CNT)의 자체 개발·생산으로 경쟁 차별화된 모델도 실현할 계획이다. 

현재에 만족하지 않고 세대를 앞서 생각하는 기술을 추구하여 선행연구를 진행하는 것도 매우 중요한 과제다.

아직 상용화 되지 못한채 많은 연구가 이루어 지고 있는 전고체전지(solid state battery)분야를 선도하기 위해 기술연구가 진행중이다. 

(주)에스제이신소재가 가진 기술력을 바탕으로 향후 열리게 될 전고체전지 분야의 선두주자로서 기술과 점유 우위를 위해 현재 연구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것이다. 

이와 관련해 김 대표는 "지속 가능한 R&D 시스템을 구축하여 소재기술 및 제품개발 분야에서 글로벌 수준의 강소기업으로 성장해 히든 챔피언이 되겠다"고 말했다. 

김 대표는 이어 "사명감을 갖고 좋은 뜻을 가진 좋은 사람들과 좋은 결과물이 나올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며 "특히 고용창출로 경제 활성화에 이바지 하는 것은 물론 사회공헌 활동을 펼쳐 지역사회에 기여하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 해나갈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충청비즈  cbiz0419@naver.com

<저작권자 © 충청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충청비즈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