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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시트 부품' 강소기업![중기부·충북도 지역특화산업 육성사업 수행기업 우수성과] ②한신기업(주)
▲ 한신기업(주)의 주력제품 지그재그스프링.

충북 영동에 위치한 한신기업(주)은 자동차 시트부분 전문 제조기업이다.

지난 1988년 회사 창립후 창의와 진취, 솔선과 능동, 성실과 조화를 바탕으로 오직 기술과 품질로 고객의 신뢰를 쌓아 자동차 시트 스프링을 시작으로 각종 승용차, 상용차, 철도차량의 스폰지 발포 생산에 이르기 까지 꾸준히 성장하여 왔다, 

현재는 지속적인 기술 및 품질 혁신으로 지그재그 스프링 분야 국내 최대의 생산라인을 구축했다.

그리고 전체 매출액 기준 동종 업계 상위 20% 대의 높은 순위에다 평균 연매출 250억원 대로  매년 3% 대의 꾸준한 성장을 하고 있는 작지만 강한 강소기업이다.

한신기업의 경쟁력은 무엇보다도 품질 혁신이다.

싱글ppm 인증을 비롯해 각종 QS-9000, SQ-마크, 환경경영시스템 인증, IATF16949 인증 등이 이를 입증하고 있다.

▲ 한신기업 이규형 대표가 '2019년도 중소기업기술혁신대전'에서 품질 혁신분야 대통령 표창을 받은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특히 계속적인 기술혁신을 바탕으로 일자리 으뜸기업, 강소기업, 기술혁신형·경영혁신형 등의 전문기업으로 지정된 우리 지역의 자랑스러운 기업이다.  

또한 미·중 무역 마찰 및 일본 수출 규제에도 불구하고 혁신기술과 최근 5년간 매출액 5%대의 연구개발 투자를 기반으로 2020년 탄성부재용 코팅액 등 5종 이상의 등록 특허를 보유하고 있는 기술혁신 기업이다.

이와함께 신제품 50여종을 개발, 국가 산업발전에 기여한 공로로 2019년도 중소기업기술혁신대전에서 품질 혁신분야 대통령 표창으로 품질혁신기업으로 그 경쟁력을 인정 받은 받기도 했다.

여기에다 중소벤처기업부와 충청북도가 공동 지원하는 지역특화산업 육성사업 과제를 성공리 수행하면서 기술 혁신에 더욱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이규형 대표는 "한신기업은 자동차 산업 등 대-중소기업간의 상생과 신산업 기반이 될 수 있는 다양한 제품군 및 전기차 시장에서도 선도 할 수 있는 사회 공헌은 물론 국가 산업 발전에 이바지 할 수 있는 기업으로 지속적으로 성장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  한신기업(주)의 주력제품 스파이럴스프링

◇ 주력제품의 특장점은 

한신기업(주) 주력 제품군은 자동차 시트에 적용되는 지그재그스프링, 스파이럴스프링의 리턴스프링과 밸런스 스프링, 그리고 스폰지를 이용한 시트 쿠션제품으로 헤드레스트와 암레스트가 주요 생산제품이다.

▲ 지그재그스프링 = 지동차 시트 pad의 쿠션을 보완함으로써 승차시 보다 나은 안락함과 편안함을 제공하는 스프링이다.

한신기업은 지그재그시트 스프링 단일제품 생산 수량 국내 최대 생산라인을 갖추고 있으며 각종 승용차, 상용차, 승합차 등 다수의 업체에 개발·공급하고 있다.

특히 지그재그 스프링은 '2016~2017년 지역특화산업 육성사업'의 생산공정 개발로 금형 및 부품 등을 개발·완료하여 자체 개발한 생산 장비를 통해 생산 시 발생하는 제품의 로스를 15% 이상 감소시켜 생산성을 획기적으로 향상 시켰다. 

▲ 스파이럴 스프링 = 스파이럴 스프링은 return 및 balance 스프링으로 나뉜다.

'RETURN 스프링'은 자동차 안전도 B등급을 요하는 제품으로 시트 리클라이너에 장착돼 시트의 복원기능을 하고 있는 제품이다.

국내 최초로 경강선 재료를 이용해 생산을 시작하였으며, 색상 본데루베를 적용·생산하는 제품이다.

'BALNACE 스프링'은 자동차 창문의 상하 작동시 균형을 잡아주는 스프링으로 자동차 감성 품질 중 하나인 이음방지를 위한 몰리브덴 코팅을 적용하는 우수한 제품이다. 

이음방지를 위한 코팅공정 및 코팅액 개발은 지역특화산업 육성사업 지원으로 이뤄졌으며, 국내 최초로 적용해 양산에 성공한 스프링이다. 

토르크, 내구성 등이 우수하여 수요자 주문사양에 따라 제조가 가능한 제품으로 내측 4각 스프링도 개발하여 미국 사양의 제네시스 G70 (IKSB : 왜건) 에 적용 될 예정이다

▲ 헤드/암 레스트.

▲ 헤드레스트 · 암레스트 및 시트쿠션 = 스폰지 제작을 이용한 자동차 부품인 헤드·암 레스트 등의 시트 쿠션 제품으로 운전자 및 승차자와 밀접한 부분이다.

시트 안락성 및 안전성에 많은 영항을 끼치는 제품이기 때문이다. 

고압발포와 저압발포 등을 고루 갗추고 있으며 철도차량, 경부고속철도, 지하철 및 우등버스를 비롯하여 각종 차량의 스폰지를 제작·공급하고 있다.

헤드레스트의 경우 일체 발포 설비를 갖춰 공급하고 있으며, 특히 각도 조절이 무단으로(NON-TILTING) 가능한 제품을 개발하여 미국 특허를 보유하고 있다.

◇ 지역특화산업 육성사업 수행내용 및 성과는  

한신기업은 지난 2016년도부터 지역특화산업 육성사업을 시작해 과제를 성공리에 수행해 왔다.

먼저 1차 스파이럴 스프링 공정 및 스프링 코팅제 개발에 이어 2차 시트용 지그재그 스프링 코팅 및 공정 개발을 통하여 스파이럴 스프링 및 지그재그 스프링 개발이 이루어졌다. 

2020년에는 그 성과를 인정받아 한신기업이 지역특화산업 육성사업 우수사례로 선정되기도 했다. 

이 지원사업으로 개발이 진행된 각 스프링 특성 정량적인 평가기준 중 도막 두께 10 마이크론 이하, 표면조도 1.5RA 이하, 고형분 함량 55 WT% 이하 등 공인시험 성적서를 통하여 업계의 성공적인 평가가 이루어 졌다.

▲ 2021년 3월 한신기업 이규형 대표(왼쪽)가 영동소방서에 화재 취약계층 안전환경 조성을 위한 주택용 소방시설을 기증하고 있다.

또 환경적인 부분에서도 독성물질 무검출 및 염수 분무 72시간의 시험에서도 이상 없는 스프링의 특성을 높여 타사 제품에 비해 우수성을 확보하였다.

현재는 현대, 기아 등 완성차 업체에 납품이 진행 중에 있다.

또한 육성사업 지원을 통해 공정 개발, 금형 및 부품 개발로 높은 양산성을 확보하여 매출액 기준 10% 이상의 부가가치를 높이는데 기여하였다.

2020년에는 그 동안의 지원과 개발을 통해 스프링 코팅제 관련 지적재산권(특허 등록)도 확보했다. 

현재는 이같은 지역특화 육성사업 결과로 완성차 업체에 안정적인 공급을 유지하고 있으며, 3차로 지원받아 개발중에 있는 스파이럴 스프링 중 현대차 G70 왜건에 전용되는 내측사각 스프링 개발까지 성공하게 됐다.

이로 인해 2020년 탄성부재용코팅액 특허 등록과 함께 지역특화사업 지원사업의 매출, 고용성과 및 기술평가 결과 우수사례로 지정됐다. 

그리고 2017년 이후 계속적인 연구개발 투자와 지원사업을 통해 동종업계 상위 20% 대의 평균 매출액 250억으로 매년 3%대의 꾸준한 성장을 하였고, 2020년 258억의 매출 효과에도 크게 기여하였다. 

▲ 이규형 대표를 비롯한 한신기업 직원들이 한자리에 모였다.

◇ 회사의 향후 계획은

지역특화산업 육성사업으로 젬마이 스프링, 지그제그 스프링, 내측 사각 스프링을 개발해 시장 확대와 선점에 주력 해 나갈 방침이다.

특히 전기차 시장에서도 고객 니즈에 맞춰 발 빠르게 대처할 예정이다. 

스프링 코팅제 또한 규제대상 물질(MEK) 확대로 자체 생산 중 외주로 의존하고 있으나 개발완료 단계의 코팅제를 자체 생산하여 적용할 계획이다.

이럴 경우 코팅액 만으로 년 10억원 이상 매출과 스프링의 외주비용을 감안할 때 생산수량 대비 300원/개당 정도의 가치를 보존할 수 있게 된다. 

이규형 대표는 "한신기업은 최고의 가치로 생활을 윤택하게 만드는 기업이라는 미션과 변화· 혁신, 고객과의 신뢰를 바탕으로 조화를 이뤄 작지만 강한 기업이 되자는 비전으로 자동차시트부분 부품 제조업체로 꾸준한 연구개발을 통해 자동차부품시장 및 신산업의 기반이 될 수 있는 기업으로 성장해 왔다"며 "변화와 혁신에 두려워하지 않는 조화롭고 강한 기업이 되어 글로벌 자동차 시장에서의 소재·부품·장비 분야 기술 독립과 핵심부품 개발을 구축하는 것은 물론 국가 고용 안정과 산업발전 및 사회에 기여하는 기업으로 성장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충청비즈  cbiz0419@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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