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산학연관 기획탐방
국내를 넘어 ‘해외로’ 쑥~쑥~[2021 충북 지역특화산업육성사업(비R&D) 우수 수혜기업 탐방] ③㈜노아닉스

'충북 지역특화산업육성사업(비R&D)'은 중소벤처기업부와 충청북도가 공동 주관하는 사업으로 지역 혁신기관의 보유 자원 및 인프라를 활용하여 충북 내 중소기업에 시제품 제작, 시험분석 등 기술지원은 물론 마케팅, 시장조사 등의 사업화 프로그램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이에 본보는 사업의 성공적인 수행 결과로 충북의 지역사업 및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한 우수 수혜기업을 시리즈로 보도하고자 한다.      <편집자주>

 

▲청주 오송생명단지내 의료기기 전문업체 ㈜노아닉스 공장 전경.

'Creative Custom'

청주 오송생명단지에 위치하고 있는 의료기기 전문업체 ㈜노아닉스(대표 최형준)의 표어이다.

미세유체 분야 국내 최고 브랜드, 박막스프레이 분야 독보적인 기술력이 이를 대변해 주고 있다.

㈜노아닉스는 중재시술의료기기용 친수성코팅장비, 내부코팅기, 소수성코팅장비, 페럴린코팅장비, 약물코팅장비를 제작하고 있는 의료기기 업체이다.

특히 친수성코팅액, 항균코팅액, 항혈전코팅액을 개발하여 장비와 함께 턴키로 공급하고 있다.

그외 코팅장비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 초음파노즐, 초음파주사기펌프를 자체 제작공급하고 있는 것은 물론 코팅이후 친수성 코팅과 테프론 코팅을 평가하는 Friction Tester를 만들고 있다.

노아닉스 제품은 기본적으로 주문제작(Custom Design)이다.

외관, 프로그램제어, 유체공급장치, 노즐을 유저사양에 맞춰 제작하고 있는 것이다.

2007년 노아케이블 설립으로 출범한 ㈜노아닉스의 실적은 화려하다.

2014년 NPDP, 스텐트코팅기, 스프레이코팅기 CE인증 획득과 2015년 세계 최초 320Khz 초음파노즐시스템 개발과 2019년 PVP기반의 새 친수성코팅액 개발(UV경화나 열경화 가능)에 이어 2029년 오송 새공장으로 이전하면서 국내를 넘어 글로벌 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특히 중소벤처기업부와 충북도의 '2021년 충북 지역특화산업육성사업(비R&D)'의 성공적인 사업 수행으로 이에 더욱 속도를 내고 있다.

▲ECMO 기능성 코팅용액.
▲.도관

◇ 충북 지역특화산업육성사업 지원 내용은

㈜노아닉스는 주관기관인 충북테크노파크 바이오센터로부터 바이오헬스기술지원 분야 시제품제작 지원과 시험분석 지원을 받아 과제를 성공적으로 수행하며 성과를 냈다.

먼저 시제품제작 지원이다.

호흡부전 환자의 혈전 및 감염발생을 예방하고 치료할 수 있는 기술연구와 제품 제작을 위해 2021년 9월부터 2022년 3월까지 1500만원을 지원받아 ‘에크모용 기능성 코팅용액 시제품 제작’에 나섰다.

그리고 2021년 11월부터 2022년 3월까지 일반시험 분석 지원도 받았다.

친수성 코팅용액은 온습도에 민감한 제품으로 계절과 날씨에 많은 영향을 받는다.

그래서 해외 수출시 유통과정에서 발생할지 모르는 문제점 확인을 위해 가혹조건에서의 안정성 테스트 진행이 필요했다.

이 때문에 ㈜노아닉스는 충북테크노파크 안정성 챔버를 통해 가혹조건의 온습도 환경에서 14일, 28일, 42일 동안 pH와 점도 측정결과 물성차이를 분석하게 됐다.

▲'2022 충청북도 뿌리산업의 날' 행사에서 수상한 ㈜노아닉스 최형준 대표(가운데).

◇ 충북 지역특화산업육성사업 지원 성과는

이 결과 사업화 매출액 5억9천8백만원과 3명의 고용을 창출하는 성과를 냈다. 

또한 ECMO 도관과 더불어 코팅이 필요한 모든 의료기기(신장투석도관, 인공장기분야 등)에 대한 사업 확장성이 확보된 것은 물론 의료기기 업체와 협력하여 코팅 Assemly를 진행 중이다.

또한 ㈜노아닉스는 이외에도 ▲외부기술닥터 지원(3회)을 통해 고객 클레임 대응 및 생산관리, 품질향상관련 애로 해결 ▲내부기술닥터 지원(1회)을 통한 시제품 품질 안정성 확보도 지원을 받아 경쟁력을 높였다.

㈜노아닉스 최형준 대표는 "이같이 충북 지역특화산업육성사업 과제를 성공적으로 수행해 기업 경쟁력을 강화 시켰다”며 이는 충북테크노파크 바이오센터와의 지속적 소통 및 교류와 내외부 기술닥터의 적절한 매칭과 활용을 통해 적재적소에 지원사업 연계 및 애로기술 해결로 사업 성과는 물론 파급 효과 시너지를 창출했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충청비즈  cbiz0419@naver.com

<저작권자 © 충청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충청비즈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