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산학연관 기획탐방
'사업화 전문센터' 발돋움![충북 지역산업육성사업 우수사례 탐방] ④충북테크노파크 바이오센터
중소기업부와 충북도가 공동으로 지원하는 ‘충북 지역산업육성사업’의 성과가 매우 높은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 지역의 혁신적 기업성장 생태계 조성 및 강소기업 육성은 물론 지역특화산업 중점 육성으로 일자리 창출 확대 및 지역 기업 매출 신장 등 지역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본보는 우수 사례를 시리즈로 집중 보도해 성과를 뒷받침 하고자 한다.                               <편집자 주>

 

▲충북테크노파크 바이오센터 생명산업관 전경.

(재)충북테크노파크 바이오센터가 사업화 전문센터로 발돋움 하고 있다.

그리고 이를 통해 지역산업 육성 및 발전은 물론 지역경쟁력 강화에 선도적인 역할을 톡톡히 해내고 있다.

(재)충북테크노파크 바이오센터는 ‘충북 천연·유기농 화장품 개발 및 경쟁력 강화’라는 목표를 갖고 기업들의 사전 수요조사를 기반으로 ‘시군구 지역연고산업육성사업(비R&D)’을 추진했다.

그리고 수요기업들의 큰 호응 속에 ‘천연원료를 함유한 천연·유기농 화장품 개발 및 지역산업 육성사업’ 과제를 성공적으로 수행해 기업들의 만족도를 향상시켰다.

시군구 지역연고산업육성사업(비R&D)의 목적인 지역 연고산업 분야 중소기업의 사업모델 발굴 및 사업화 지원으로 매출, 일자리 제고 등을 유도하여 지역경제 활력을 높인 것이다.

특히 기존 타 지원사업과 같은 일반적인 기업지원 기능이 아닌 사업화 중심의 직접지원 비중을 확대하여 기관의 사업화 전문센터 이미지를 확보하는데도 성공했다.

▲또르르 제품.

◇ '시군구 지역연고산업육성(비R&D)' 주요 내용은

(재)충북테크노파크 바이오센터는 '시군구 지역연고산업육성(비R&D)' 천연원료를 함유한 천연·유기농 화장품 개발 및 지역산업 육성사업을 2020년 6월부터 2023년 5월까지 36개월 간 수행하고 있다.

주관기관은 (재)충북테크노파크, 참여기관은 (재)한국화학융합시험연구원과 충북대학교 산학협력단이다.

이는 천연·유기농 화장품 개발 및 화장품시장 선점을 위한 경쟁력 강화를 위해서다.

그리고 이 사업을 수행한 결과 1~2차년도 32개 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489건의 지원 실적을 달성했다.

또한 2021년 사업화 매출액 국내 650백만원, 수출 243백만원, 고용 31명 달성과 2021년 천연물·유기농 인증 총 8건, 특허 총 3건 출원 등의 성과를 올렸다.

▲사임당 사로매 수분유액.

◇ '시군구 지역연고산업육성(비R&D)' 성과 우수성은

이같이 과제를 성공적으로 수행하면서 많은 성과를 냈다.

첫 번째는 천연·유기농 화장품 개발 및 천연·유기농 인증 획득 지원이다.

충북도의 우수한 원료 자원과 화장품 기술을 활용한 제품 개발에서부터 인증 획득까지 원스톱 으로 지원해 준 것이다.

또한 개발 제품이 국내(식약처) 및 해외(COSMOS) 인증을 획득 할 수 있도록 사전 검토, 문서 및 공장 심사, 배합성분 검토 등도 지원해 줬다.

이같은 밀착 기술지도 전문 및 관리를 통해 시제품 제작 제품이 모두 인증을 획득하여 국내·외 경쟁력을 획득하는데 큰 기여를 했다.

두 번째는 천연·유기농 화장품 생태계 조성 협의체 운영을 통한 충북도 천연·유기농 산업생태계 구축 도모이다.

충북과 청주시 소재 화장품, 원료기업, 연구소 중심의 협의체 기업 컨소시엄 구성 및 산·학·연·관 정책 기술자문 그룹 형성을 통한 천연·유기농 산업생태계를 구축한 것이다.

세 번째는 마케팅 지원 강화다.

코로나-19 대응 수출 활성화와 ‘인플루언서 마케팅’ 지원을 통한 제품 홍보 성과를 극대화 시켰다.

◇ '시군구 지역연고산업육성(비R&D)' 직접적 성과는

먼저 기술적 성과로 천연·유기농 인증 8건이다.

이는 ▲㈜사임당화장품 : 트루 내추럴 수딩토너 천연화장품 인증 획득 ▲㈜사임당화장품 : 사로매 진정수분유액 천연화장품 인증 획득 ▲㈜케이피티 : Lon.G AC 발란스 토너 천연화장품 인증 획득 ▲㈜케이피티 : Lon.G AC 클리어 스팟젤 천연화장품 인증 획득 ▲에이앤펩㈜ : 쌀, 인삼, 제주 3종 유기농 화장품원료 인증 획득 ▲㈜또르르 : 블루대디(샤워젤, 헤어에센스, 샴푸, 카밍토너, 퍼스트세럼) 천연화장품 인증획득 ▲㈜에이치앤비나인 : (국내)오날트 퓨어 린넨 내추럴 크림 천연화장품 획득 ▲㈜에이치앤비나인 : (국외)오날트 퓨어 린넨 내추럴 크림 천연화장품 획득 등이다.

다음은 기술적 성과로 특허출원 3건이다.

바로 ▲주식회사 에이치앤비나인 : 천연 추출물을 포함하는 미백 화장료 조성물 ▲주식회사 골드레벤 : 트랜스 여성을 위한 필요성분을 제공하는 신규한 복합 추출물 및 그 제조방법, 이를 유효성분으로 함유하는 화장료 조성물 ▲㈜코씨드바이오팜 : 참마에서 분리된 엑소좀을 유효성분으로 포함하는 화장료 조성물이다.

특히 2021년 사업화매출액 국내 6.5억원, 수출 2.43억원의 경제적 성과도 올렸다.

이같은 성과들은 곧바로 사회적 성과로 이어져 2021년 사업화 고용 31명 달성하는데 성공했다.

또한 2021년도 추진 현황과 수혜기업 대표 우수사례 발표 공유 및 네트워크를 통한 ‘화장품기업간 동반성장을 위한 기술교류 및 협업과제 발굴’의 장도 마련했다.

충북테크노파크 바이오센터 관계자는 "1~2차년도 기간 동안 32개 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489건의 지원 실적을 달성하였다"며 "이같은 지원 성과들은 기업들이 천연·유기농 화장품 산업에 진입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한 결과이며, 이를 통해 청주지역이 천연·유기농 화장품의 성지로 발돋움 할 수 있는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지역 화장품 산업에도 활기를 불어 넣는 큰 계기가 되었다"고 말했다.

충청비즈  cbiz0419@naver.com

<저작권자 © 충청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충청비즈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