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산학연관
충남대, 포스코그룹 '기업시민 레벨업 그라운드' 최우수상 수상

포스코그룹이 대학생들을 초청해 기업시민 레벨업 그라운드 발표대회를 갖고 기업시민경영 아이디어를 공유하였다.

지난 5월 25일 서울 포스코센터에서 열린 행사에는 올해 1학기 '기업시민경영과 ESG' 과목을 수강 중인 포항공대, 서울여대, 숙명여대, 전북대, 제주대, 충남대 대학생들과 협업 프로젝트를 수행한 포스코, 포스코인터내셔널, 포스코퓨처엠, 포스코DX, 포스코모빌리티솔루션, 포스코휴먼스, 엔투비 등 포스코그룹 임직원 등 200여 명이 참석하였다.

레벨업 그라운드 발표대회는 각 대학교 별 우수 프로젝트를 수행한 학생들이 각 팀의 참신한 아이디어를 소개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그 중 충남대학교 경영학부 박지성 교수가 진행하는 'ESG 캡스톤디자인' 교과목 학생들은 각각 폐팔레트와 폐작업복을 활용하여 포스코 모빌리티의 핵심 가치인 안전과 친환경을 주제로 한 '교통안전 3종 솔루션 키트'와 폐팔렛트 재활용과 환경미화원의 처우라는 환경과 사회 문제 해결을 주제로 한 'With 빗자루' 아이디어를 구상하여 발표를 진행하였다.

또한 'Attention & Retention'팀의 경우 기업의 산업현장 안전문화 확립을 위해 5가지 감각을 활용한 실천방안을 제안하기도 하였다.

이 중 '교통안전 3종 솔루션 키트'를 진행한 '으쓱(ESG)' 팀은 레벨업 그라운드 1위인 최우수상을 수상하였다.

▲최우수상을 수상한 '으쓱(ESG)' 팀의 이주연 학생이 발표를 하고 있다.

최우수상을 수상한 '으쓱(ESG)' 팀의 이주연 학생(경영학부)은 "수상 여부를 떠나 항상 적극적으로 참여했던 모든 팀원들과 전폭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으셨던 박지성 교수님 덕분에 이런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직접 기업을 방문해 프레젠테이션을 해보고 피드백을 받는 과정은 쉽게 얻을 수 있는 경험이 아니었기에 더욱 소중하고 뜻깊은 시간이었으며, 후배들에게도 꼭 한 번쯤은 들어도 좋을 법한 수업이라고 추천하고 싶다"고 말했다.

또한 With 빗자루 제작을 진행한 '우리 모두 애쓰지(ESG)' 팀은 폐플라스틱 팔렛트를 재활용한 포스코 모빌리티 솔루션이 위치한 천안시에서 환경미화원들의 갈등 해소와 작업도구 편의 증진을 주제로 발표하여 인기상을 수상하였다. 

인기상을 수상한 '우리 모두 애쓰지(ESG)' 팀의 김유진 학생(경영학부)는 "팀원들과 한 학기동안 아이디어 실현을 위해 부단히도 노력했는데 수상을 통해 인정받은 것 같아 기분이 좋다"며 "짧은 시간이었지만 포스코의 일원으로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한 단계 더 성장할 수 있었고 특히 박지성 교수님의 코칭에 감사의 말씀을 드리고 싶다"고 밝혔다.

특히 'Attention & Retention' 팀은 제안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6월 진행 예정인 학술대회에 사례연구 특별세션에 초청되어 논문 발표를 진행할 예정이다. 

학생들을 지도한 박지성 교수(경영학부)는 "수상 여부와 관계없이 우리 학생들에게 너무 고생했고, 정말 잘했다고 얘기해주고 싶다. 오늘의 성과는 학생들뿐만 아니라 충남대의 많은 분들이 애써주신 결과이다. 이진숙 총장님은 포스코와 지거국 간 협약을 체결해 주셨고, 최병천 경상대학 학장님과 김종혁 국제교류센터장님은 캡스톤디자인 수업을 할 수 있는 공간을 적극 제공해주셨다. 또한 LINC 3.0사업단과 캡스톤디자인센터는 물심양면 지원을 아끼지 않으셨다. 특히 캡스톤디자인센터의 원윤재 선생님은 저희 수업의 또 다른 멤버나 다름없으셨다. 많은 분들이 지원해 주시고, 성원해 주신데 대해 진심으로 감사 말씀 드리다. 우리 ESG 과목 함께했던 수강생분들 정말 자랑스럽다"고 라고 말했다.

포스코그룹은 2018년 7월 기업시민 경영이념을 선포하고 2019년 기업시민헌장을 제정하는 등 ESG를 기업문화로 내재화하고 있다.

이를 국내외 학계에서 주목해 현재 유수의 대학에서 기업시민경영과 ESG를 정규과목으로 채택해 오고 있으며 포스코그룹이 운영을 집중지원하고 있다.

지난 4월 24일에는 포스코그룹이 거점 국립대와 ESG 시대에 지역인재 육성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하였으며, 여기에 충남대학교 이진숙 총장도 적극 참여한 바 있다.

충남대학교에서는 2023년 1학기부터 경영학부의 정규 교과목으로 'ESG캡스톤디자인' 교과목을 개설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교과목 운영 및 지원은 LINC3.0사업단 캡스톤디자인센터에서 전담하여 진행하고 있다.

충남대 LINC 3.0사업단 이상도 단장은 "충남대학교 캡스톤디자인은 산학연 연계 중심의 실용화 성과 창출로 고도화되고 있다"면서 "학생들이 기업과 산업현장에 대한 높은 이해를 기반으로 창의성이 발휘되도록 산학연 연계 기회를 더 많이 가질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충청비즈  cbiz0419@naver.com

<저작권자 © 충청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충청비즈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