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산학연관 기획탐방
'질적 경력관리' 플랫폼 기업![건양대학교 LINC 3.0사업단 기획특집] 교수 창업회사 (주)뱅크커리온
▲(주)뱅크커리온을 창업한 건양대학교 진주완 교수.

(주)뱅크커리온(BankCareeron)은 건양대학교 교수 창업회사이다.

기존 수직적 경력관리(Vertical Career Management)의 문제점을 극복하고 수평적 경력관리(Horizontal Career Management)를 DB화하여 플랫폼 시대에 필요한 질적인 경력관리를 서비스하는 기업이다. 

기존 수직적 경력관리의 한계는 특정 직무나 역할에서의 수직 상승(승진)을 강조했다는 점이다.

그래서 다양한 경험을 제한하고 역량의 다양성을 향상시키는데 어려움을 초래한 것이 사실이다.

이 때문에 분야의 전문성은 강조되지만 4차 산업과 융합기술 환경이 요구하는 현대 사회의 다양한 도메인과 기술의 이해가 부족하여 이력관리가 불균형 화 될 수 있다. 

또한 사회 내외적으로 수직적 소통은 원활한 반면 수평적 소통에 대한 동기와 집중력이 부족하여 시대에 적합한 이력관리가 어렵다는 문제점이 있다.

▲스마트 플랫폼 기술인 경력인증 공유 및 협업 세미나는 4차 산업시대 경력관리 패러다임 변화와 플랫폼 노동자 및 근로자를 위한 이력관리 시스템의 특성에 대한 주요 내용을 주제로 발표했다. 그리고 미래 일자리와 노동환경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시대에 적합한 바람직한 이력관리 방향을 모색하며 고민하는 자리였다.

◇ 교수 창업 동기는

(주)뱅크커리온의 창업 동기는 이러한 문제점을 극복하고 효과적인 경력관리 플랫폼을 제공하기 위해 탄생했다. 

(주)뱅크커리온은 기존의 수직적 경력관리의 한계를 극복하고, 사용자들이 다양한 경험과 역량을 쌓을 수 있도록 혁신적인 시스템을 도입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사용자들은 4차 산업과 융합기술 환경에서의 요구에 부응할 수 있는 역량을 개발하고, 사회적 소통과 협업을 통해 혁신적인 아이디어와 프로젝트를 추진할 수 있게 된다. 

이러한 동기는 뱅크커리온이 미래를 대비한 경력 관리 플랫폼을 제공하고, 개인과 조직의 성공을 촉진하며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려는 의지와 비전이 담겨져 있다.

▲(주)뱅크커리온 창업자인 진주완 교수.

◇ 창업자 건양대학교 진주완 교수는

(주)뱅크커리온의 창업자인 진주완 교수는 미국에서 건축학을 전공하고, 디지털 건축설계 분야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디지털 건축설계는 융합 탐구영역이며, 최근 스마트 건설 환경 변화에 대응하고 있다. 

그러나 전통적인 건축 경력관리는 특정 직무에서만 경력 상승에 초점을 맞추고, 개인의 다양한 역량과 경험을 간과하는 경향이 있었다. 

진 교수는 이러한 관행을 혁신하고, 개인의 전문지식뿐 만 아니라 디지털 역량, 다양한 관련기술, 개인 취미와 연관한 경험을 종합적으로 기록하는 이력 관리시스템이 필요하다고 생각했다.

즉 개인의 전문적인 분야와 경험을 종합적으로 평가하고, 디지털 경력과 전공 지식, 개인적인 관심사와 연계하여 이력을 관리하고 개선하는 도구이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자신의 독특한 경험과 역량을 더욱 효과적으로 어필할 수 있으며, 시대에 발 맞춰진 이력을 형성할 수 있기 때문이다.

뿐만 아니라 이를 통해 다양한 분야와 역할에서의 협력과 소통을 촉진하고, 혁신적인 프로젝트와 아이디어를 발굴하는 데 기여할 수 있게 된다.

이러한 동기와 비전을 통해 (주)뱅크커리온은 개인과 조직의 인력 미스매칭 성공을 촉진하고,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는데 앞장서 나갈 계획이다.

◇ 제품 특징은

(주)뱅크커리온의 ]계약서 기반 이력관리 플랫폼'은 혁신적인 방식으로 이력 관리와 고용 관리접근을 가능하게 한다. 주요 특징은 아래와 같다. 

▲계약서 기반 이력 관리 = 이 플랫폼은 스마트 계약서를 기반으로 고용주와 고용인 간의 계약을 체결하고 관리한다. 이를 통해 계약 내용과 기간, 용역 내용을 명확하게 기록하고 추적할 수 있다.

▲상호 평판 관리 = 고용주와 고용인 모두에 대한 상호 평판을 점수화 지표(IPE:Indicator of Project Engagement)로 관리한다. 이를 통해 상호 신뢰할 수 있는 파트너를 찾고, 계약을 체결할 때 상호 신뢰도를 고려할 수 있게 된다.

▲입체적인 경력인재 탐색 = 고용주는 회사와 부서에 필요한 다양한 경력과 역량을 가진 인재를 찾을 수 있으며, 고용인은 회사의 평판과 주요 업무를 자세히 알아볼 수 있다. 이는 더욱 적합한 파트너를 찾는 데 도움이 될수 있다. 

▲ 일용직 금융지원 서비스 = 고용주와 시스템은 협약을 통해서 일용직 노동자들에게는 당일 업무에 대한 금융 지원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를 통해 노동자들은 안정적으로 일을 할 수 있으며, 고용주는 지급의 유동성을 확보하고 유능한 노동력을 즉각 확보할 수 있게 된다.

이러한 기능을 갖춘 플랫폼은 고용 관리와 경력 관리를 혁신적으로 접근할 수 있게 하여 사용자들에게 보다 효율적이고 신뢰성 있는 경험 제공이 가능하다.

▲건양대학교 LINC 3.0 업단은 총 14개의 기업협업센터(ICC)를 운영하고 있으며, 이 중 '뱅크커리온'은 센터의 대표 창업 기업 중 하나이다.

◇ LINC 3.0사업단과 협력사업 및 성과는 

(사)스마트플랫폼기술인관리협회는 수직적 경력관리의 한계를 파악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계약서 기반 수평적 경력관리 시스템' 연구를 건양대학교 LINC 3.0사업단에 요청하였다.

이 연구는 'Oasis Gateway'를 통해 지원을 하였고, 정보담당관의 중재를 통해 국가안전BIM센터와 협력하여 기획 및 연구를 시작했다. 

이러한 노력을 통해 창업 아이디어가 형성되었다. 

연구 과정에서는 교내 LINC 3.0사업단 기업지원실과 기술지주회사의 교수창업 지원을 받았고 기술 사업화를 현재 진행 중에 있다. 

기업지원실은 시스템 개발을 위한 개발 비용과 행정적 지원을 제공하고, 기술지주회사는 특허 등록 및 IR 지원, 외부 컨설팅을 통해 사업화를 촉진하고 있다. 

현재는 창업 단계에서 지속적인 연구와 시스템 개발 과정을 진행하고 있다. 

▲경력관리 시스템 개발과 연구를 위한 인텔 제온 서버 2개 구축.

◇ 회사의 향후 계획은 

2024년 3월에는 농촌에 거주하는 외국인 노동자를 대상으로 한 파일럿 프로젝트를 계획하고 있다. 

이를 통해 새로운 경력관리 시스템의 현실적인 적용 가능성을 확인하고, 이를 향후 사회에 유용하게 적용하기 위한 준비를 진행 중이다.

또 2025년에는 인공지능(AI)를 활용한 계약서 기반 이력관리 플랫폼을 데이터 축적과 함께 다양한 혁신적인 기능을 제공할 계획이다. 

먼저 AI를 활용하여 계약서를 자동으로 분석하고 스마트 계약 항목을 조절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계약서 내용을 빠르게 이해하고 계약 조건을 모니터링 하며 필요한 조치를 제안할 수 있게 된다. 

둘째로 AI는 과거 경험과 데이터를 기반으로 고용주와 고용인의 상호 평판을 평가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진주완 교수(왼쪽서 두번째)가 경력관리 시스템 개발과 사업 방향에 대한 연구회의를 진행하고 있다.
▲계약서 기반 ‘수평적 이력관리시스템’'에 대한 실무 전문가 자문 회의를 진행하고 있다.

이를 통해 더 신뢰할 수 있는 파트너를 선택할 수 있고, 불필요한 위험을 최소화할 수 있게 된다.

셋째로 AI는 고용주와 고용인의 요구사항과 성향을 학습하여 적합한 파트너를 추천할 수 있으며, 빠르고 효과적인 매칭을 지원하여 시간과 비용을 절약할 수 있게 된다.

넷째는 잠재적인 계약 위험을 탐지하고 경고를 제공할 수 있으며, 예기치 않은 문제를 사전에 예방하고 비즈니스의 안정성을 높일 수 있게 된다. 

한편 (주)뱅크커리온의 발명은 비금융데이터 기반 신용정보 관리를 위한 사용자 정보생성(저축) 방식에 관한 것으로 기업(개인)과 기업(개인) 간 상호 실적 및 경력 관리를 통해 신뢰성을 높이며, 다양한 스마트 기술(AI, BIGData기술)을 활용한 실무분야의 계약 형태를 가지고 있는 개인 및 일상 생활업무에서 성과 및 평가 대한 신뢰개선을 위한 인증을 지원할 수 있는 비금융데이터 기반 신용정보관리를 위한 사용자 이력 또는 경력 정보생성방법에 관한 특허이다.

충청비즈  cbiz0419@naver.com

<저작권자 © 충청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충청비즈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