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산학연관
"스파크 활용, 고차원 데이터의 빠르고 정확한 색인 기법 개발"[충북대 산업인공지능연구센터 ‘지능화 혁신’ 우수사례] ①충북대 유재수 · 한국교통대 송석일 교수 연구팀
충북대학교 산업인공지능연구센터(센터장 박태형)의 성과가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는 지능화 지역혁신 공생체계 구축의 사업 목표를 달성해 나가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본보는 충북대 산업인공지능연구센터 '지능화 혁신' 우수사례를 시리즈로 보도하면서 사업 성공을 뒷바침 하고자 한다.

 

▲충북대학교 유재수 교수.
▲한국교통대학교 송석일 교수.

충북대학교 유재수 교수와 한국교통대학교 송석일 교수는 5G mMTC에서 초고밀도 IoT 장치를 위한 데이터 처리 및 연결성 향상 기술개발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분산 처리 플랫폼 스파크를 활용하여 고차원 데이터에서 발생하는 높은 계산량과 공간 요구량에 효과적으로 대응하는 색인 기법을 개발했다.

연구팀의 기술을 적용한 결과 고차원 데이터 집합에 대한 처리 속도가 최대 6.23배 빨라지고 다른 근사 탐색 기법에 비하여 우수한 성능을 보이며, 정확도에서도 탁월한 결과를 나타냈다.

▲고차원 색인 구성도.

이에 따라 연구 성과를 국내외 학술지에 게재하고 학계와 공유하고 있으며, 색인 기법에 대한 혁신적인 아이디어로써 특허 1건 및 기술이전 4건도 함께 진행했다.

이번 연구는 스파크를 활용한 혁신적인 색인 기법의 개발을 통해 빅데이터 처리 분야에 새로운 지평을 열었다.

연구팀은 앞으로도 산업 현장에 더 나은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해 지속적인 연구와 협력을 이어나갈 계획이다.

한편 이 프로젝트는 과기부에서 지원하는 정보통신기획평가원의 '지역지능화혁신인재양성사업'을 수행하고 있는 충북대학교 산업인공지능연구센터에서 1세부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있다.

▲K-최근접 이웃(K-Nearest Neighbors, KNN) 학습 결과.

충청비즈  cbiz0419@naver.com

<저작권자 © 충청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충청비즈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