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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연 "열차자율주행 'T2T 통신기술' 개발 성공"

한국철도기술연구원(철도연)은 자동치와 주변의 모든 사물을 연결하는 차량·사물통신(V2X) 기술을 열차자율주행시스템에 적용한 ‘T2T 열차간 통신기술(Train-To-Train)’을 개발했다고 26일 밝혔다.

T2T 열차간 통신기술은 사고 정보 등 주변의 교통상황과 교통의 흐름을 분석해 운전자의 안전운행을 돕는 자동차의 V2X 통신기술을 열차자율주행시스템 실현을 위해 철도 환경에 맞게 개발한 기술이다.

충북 오송의 철도연 철도종합시험선로에서 2대의 축소시험차량을 4㎞ 이상 간격으로 주행하면서 철도운행에 필요한 데이터 송수신에 성공했다.

열차자율주행시스템은 열차와 열차가 직접 통신해 열차 스스로 주행 안전을 확보하고, 운행 상황을 실시간인지·판단·제어하는 지능형 열차 제어기술 기술이다.

철도연은 특히 T2T 통신기술을 구현하기 위해 일정한 진로와 곡률 반경이 큰 선로를 주행하는 철도교통의 특성을 고려한 지향성 안테나도 개발했다.

지향성 안테나는 원하는 방향으로 전파를 더 멀리 보내는 특성이 있어 열차 간 통신 거리를 증가시키는 효과가 있다.

따라서 지향성 안테나를 통해 도로환경과 유사한 차량·사물통신 기술을 철도환경에 적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2km이상 철도 터널을 포함한 4㎞ 이상의 환경에서 철도운행에 필요한 데이터 송수신 등을 확인했다고 철도연은 설명했다.

한석윤 철도연 원장은 "열차자율주행시스템은 미래철도를 이끌 초격차 기술이 될 것”이라며 “철도교통 환경과 디지털 경제 패권 국가 실현을 위한 K-철도기술의 명품화를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충청비즈  cbiz0419@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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