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산학연관 기획탐방
'친환경 에너지' 혁신 선도! [고려대 '혁신분야 창업패키지 및 멘토링 플랫폼' 참여 우수기업] ⓘ소무나(주)
▲ 소무나(주) 송종원 대표는 사람들이 도심에서 맑고 푸른 하늘을 보며 마음껏 숨 쉴 수 있는 환경을 만들기 위해 앞으로도 환경개선에 힘쓰는 소셜벤처가 되도록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소셜벤처 소무나(주) 송종원 대표는 어느날 출근 길에 우연히 의아한 광경을 보게 된다.

트럭 운전기사가 차량 시동을 켜둔 채 채소와 과일을 나르고 있는 것이다.

그러면서 송종원 대표는 의문이 생겼다. "왜 시동을 켜둔 채 채소와 과일을 나를까 … "

◇ 정부가 인정한 핵심 혁신제품 '배터리를 탑재한 차량'

그래서 탄생한 것이 '배터리를 탑재한 차량'이다.

차량 엔진이 꺼진 무시동 상태에서도 소비전력이 높은 냉장·냉동 등의 전장장치를 장시간 가동할 수 있는 배터리 제어기술이다.

에너지 효율과 안정성을 높이는 것은 물론 1톤 탑차에 적용하여 배기가스 저감 및 유류비 절감을 통해 환경 개선과 소상공인 부담을 줄여 주는 '친환경 에너지' 혁신제품이다.

이는 곧 중소벤처기업부의 3대 신사업(BIG3) 미래차 부문 선정과 장관상 수상, 그리고 신용보증기금의 퍼스트펭귄형 창업기업 선정 등의 값진 결과로 이어졌다.

정부로부터 기업 가치와 성장 가능성을 인정받은 소무나(주)의 '배터리를 탑재한 차량'이다.

특히 신용보증기금의 유망스타트업 보증제도인 '퍼스트펭귄형 창업기업'으로 선정되면서 최대 30억 원의 보증지원과 함께 각종 우대도 최고 수준으로 지원받는 길도 활짝 열리게 됐다.

기업가 정신과 창의성, 기술력, 미래성장성 등 사업 경쟁력이 뛰어나 국가 경제의 핵심 성장 동력 산업을 이끌 선도기업으로 평가 받은 것이다.

▲ 친환경 배터리 시스템을 장착한 트럭.

◇ '배터리를 탑재한 차량'의 강점은

냉동·냉장 트럭은 차량 엔진이 꺼진 무시동 상태에서도 소비전력이 매우 높다.

공회전 하지 않고도 전장시스템을 장시간 가동할 수 있는 배터리 제어기술이 필요한 이유다.

따라서 소무나(주)가 개발한 '배터리를 탑재한 차량' 제품의 효과는 매우 크다.

첫번째는 기존 냉장·냉동 트럭과 대비해 연간 약 259만원의 유류비가 절감되는 경제적 효과이다.

코로나19로 경기가 어려운 소상공인에게 희소식이 아닐 수 없다.

두번째는 냉장·냉동 온도 유지를 위해 불가피 했던 공회전이 줄어든다.

이는 곧 트럭 한 대당 약 3톤에 달하는 탄소 저감은 물론 소음문제까지 완전하게 잡아 준다.

바로 우리 환경을 보호해 주는 '친환경 에너지'인 셈이다.

세번째는 국내 통신사 LTE/5G를 통해 제품에 설치 된 단말기에서 실시간 데이터 수집은 물론 탑재 칸의 실시간 온도와 배터리 상태 체크도 가능하다는 점이다.

▲ 신용보증기금의 '퍼스트펭귄형 창업기업'에 선정된 소무나(주) 송종원 대표가 선정서를 들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고려대 '혁신분야 창업패키지(BIG3) 및 멘토링 플랫폼' 지원 성과는 

특히 소무나(주)는 고려대 세종창업지원센터가 주관하고 있는 혁신분야 창업패키지(BIG3) 및 멘토링 플랫폼 사업 지원을 받아 올들어 ▲농협물류 MOU협약 및 시범운행 ▲신용보증기금의 퍼스트펭귄형 창업기업 선정에 이어 ▲삼성웰스토리의 시범 운행도 예정돼 있다.

이에 따라 소무나(주)는 현재 1톤 냉동‧냉장 탑차 메인 냉동기에 최적화 된 제품 개발을 점차 확대 해 나갈 예정이다.

2.5톤 서브‧메인 냉동기와 5톤, 10톤 이상 콜드체인 차량 메인 냉동기도 구동이 가능한 제품 개발이다.

특히 전기차 시장 진출도 소무나(주)의 야심찬 계획중 하나다.

전기차량과 호환이 가능한 모델을 개발해 자사제품 적용 제품 확장은 물론 전기차 시장 진출 기반을 구축해 나갈 계획이기 때문이다.

송종원 대표는 "소무나(주)는 무분별한 개발로 인해 파괴된 지구 환경의 재생을 목표로 개발과 환경이 공존할 수 있는 '친환경 에너지 모델'을 연구하고 있으며, 사람들이 도심에서 맑고 푸른 하늘을 보며 마음껏 숨 쉴 수 있는 환경을 만들기 위해 앞으로도 환경개선에 힘쓰는 소셜벤처가 되도록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 실시간 온도와 배터리 상태 확인이 가능한 웹모니터링.

충청비즈  cbiz0419@naver.com

<저작권자 © 충청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충청비즈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