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산학연관 기획탐방
'스마트팜 기술' 개발 고도화![충북과학기술혁신원 '지역SW성장지원사업' 우수성과 특집] ④탭스컴퍼니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충북도가 지원하고 (재)충북과학기술혁신원이 주관하는 '2021년 지역SW성장지원사업'의 성과가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지역내 우수 ICT·․SW 기업의 경쟁력강화와 매출 증대 기회를 제공해 주면서 지역경제 활성화에 첨병 역할을 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본보는 이 사업 참여기업들의 우수 성과물을 시리즈로 집중 보도해 성공을 뒷받침 하고자 한다.                    <편집자 주>

 

▲ 탭스컴퍼니 신유식 대표가 스마트팜 시스템을 관리하고 있다.

탭스컴퍼니(대표 신유식)는 스마트팜 핵심 전문 기업이다.

그리고 이를 선도해 나가고 있는 미래 유망성장 기업이다.

특히 유사산업 중 하이테크 기술로 구성되는 스마트공장 산업 진출 가능성도 매우 높다.

이를 위해 탭스컴퍼니는 지난해 '2020년 지역SW성장지원사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한 바 있다.

과제명은 'LTE를 활용한 고도화 스마트팜 구축장치 시제품 제작'이다.

즉, 스마트팜 통신방법을 Lora네트워크에서 LTE망을 활용한 구축장치로 고도화 시키는 것이다.

'TABS Farm01' 버전을 고도화 시킨 'TABS Farm v02' 개발이다.

그리고 이의 성공적인 과제 수행으로 스마트팜 관리를 앱과 웹으로 언제, 어디서나 할 수 있게 된 것은 물론 스마트팜 빅데이터 구축으로 농작물의 생장을 촉진할 수 있는 최적의 환경조건을 제공할 수 있는 길을 열었다.

또한 'TABS Farm02'은 농작물 뿐만 아니라 향후 축산업으로의 연계도 가능해져 농·축산업계를 활성화 시키는 스마트팜으로 자리매김 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탭스컴퍼니가 지난해 이같은 성과를 바탕으로 올해도 ‘2021년 지역SW성장지원사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해 큰 성과를 내고 있다.

과제명 ‘기업의 스마트팜 기술 개발 방향성 수립 및 기술 보호를 위한 특허 출원’이다.

▲ 에[너지 절감 시스템 구조도.

◇ 지원 내용 및 성과는 

'2021년 지역SW성장지원사업'의 지원 내용은 첫째 선행기술 조사 분석 및 출원 전략 수립이다.

즉, 유사 선행기술에 대한 조사와 선행기술을 분석하여 등록 가능성을 향상시킨 출원 전략 도출이다.

두 번째는 기술 및 사업화 모델에 대한 특허 출원이다.

넓은 권리범위 확보와 등록 가능성 향상을 위한 출원서 작성과 보호받고자 하는 기술을 명확히 기재하여 특허를 출원하는 것이다.

이같은 지원을 받아 탭스컴퍼니는 선행기술 조사에 따른 기존 기술 내역을 파악하는 성과를 냈다.

선행 특허 기술조사는 탭스컴퍼니가 개발 예정인 제품에 대한 침해 문제 방지와 향후 사업화 과제에서 도출하려는 기술에 대해 활용하기 위해서다.

또한 이를 바탕으로 타 사업과 연계한 사업화 과제를 추진 중에 있다.

현재 총 사업비 8천7백만원의 사업화 과제를 진행중인데 그 주제가 신재생에너지 유휴 재배사를 활용한 스마트팜 공유플랫폼 개발로 이 사업과 연계 할 예정이다.

▲ AI 기반 스마트팜 구조도. 스마트팜 환경센서를 통해 수집된 데이터는 에지서버를 거쳐 로컬 클라우드에 저장되고 스마트팜 작물, 생장시점에 정확한 환경을 구축해 준다.

◇ 사업의 필요성은 

이 과제의 추진 필요성은 스마트팜 기술 개발 고도화 및 전문기업으로 성장하는 것은 물론 특허 출원을 위해서다.

먼저 스마트팜 기술 개발 고도화 및 전문기업으로의 성장이다.

스마트팜의 작물 및 환경 관련 빅데이터를 구축하고 알고리즘을 분석해 최적의 조건을 제어할 수 있는 스마트팜 구축은 물론 낮은 수준의 스마트팜 구축 장치를 고도화 시켜 농민에게 원가 절감과 수매 가격 향상 등의 혜택을 제공할 수 있는 신규 아이디어를 사업화 하면서 이 분야 전문기업으로 자리잡는 것이다.

두 번째는 특허 출원의 필요성 때문이다.

탭스컴퍼니는 기술 선행 조사를 통해 단계별 기술 고도화 개발과 사업화 모델을 수립했다.

이에 따라 이에 대한 기술 보호와 시장에서의 독점적 위치 확보는 물론 기술 및 사업화 이후 모방 특허에 대한 방어 수단이 필요했다.

또한 특허 침해와 더불어 경쟁사와 기술협력 시 동등 또는 상위 입장에서의 유리한 위치 선점도 중요한 요소다.

이와함께 초기 스타트업의 인지도 부족에 따른 기업 및 제품 신뢰성 강화와 특허 출원 기업 가치와 자금 확보를 위해 이 과제를 추진하게 됐다.

▲ 신재생에너지 발전소, 폐터널, 폐공장에 접목한 스마트팜 공유형 스마트팜.

◇ 선행기술 조사 분석 범위와 결과는  

신청기술은 '엣지 컴퓨팅 장치를 포함하는 스마트 팜' 및 '신재생 에너지와 연동된 스마트 팜'이다.

'엣지 컴퓨팅 장치를 포함하는 스마트 팜'은 시계열 데이터로 장래의 재배 환경을 예측하여 제어하는 기술이다.

또 '신재생 에너지와 연동된 스마트 팜'은 태양광 패널과 결합되어 공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하며, 에너지 자립이 가능한 스마트 팜에 관한 기술이다.

선행기술 조사 결과 탭스컴퍼니의 '엣지 컴퓨팅 장치를 포함하는 스마트 팜' 및 '신재생에너지와 연동된 스마트 팜'의 진보성을 부정 할 만한 선행 문서는 발견되지 않았다.

다만, 발명의 기술적 특징을 보다 구체화 하고, 등록 가능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일부 출원 전략이 필요했다.

▲ 농산물 도매가를 활용한 가격 예측 시스템.

◇ 활용 방안 및 기대 효과는 

이에 따라 탭스컴퍼니는 이를 사업보호 및 법률 리스크 해소, 기업의 가치평가 및 무형자산,  기술보증을 통한 자금 마련 혜택, 신뢰성과 기술력을 제시하는 마케팅 등에 적극 활용할 계획이다.

따라서 이에 대한 기대효과는 매우 클 것으로 전망된다.

먼저 스마트팜 기술의 고도화 및 선도기술 보전이다.

스마트팜 기술 개발에서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 개발 방향성과 사업화 모델에 대한 노출로 인한 문제를 선도적인 출원으로 사전에 방지할 수 있게 된 것이다.

또 기술적인 보호를 통해 정부 지원사업 및 IR 등에서 기술과 전략을 자유롭게 논할 수 있는 보호 장치도 마련되게 됐다.

두 번째는 사업 비즈니스 확대와 기업간 협업에서의 당위성 주장이다.

세 번째는 기업 가치 상승으로 인한 자금 유치이다.

특허 보유와 그 가치 평가를 통해 기업의 향상된 가치를 제공하고, 투자유치시 지분 배분에 유리한 점을 제공할 수 있기 때문이다.

신유식 대표는 "지역SW성장지원사업' 과제를 2년 연속 성공적으로 수행하면서 기업 경쟁력 강화와 스마트팜 전문기업으로 성장하는데 큰 힘이 되고 있다"고 말했다.

충청비즈  cbiz0419@naver.com

<저작권자 © 충청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충청비즈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