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산학연관 기획탐방
'글로벌 자동차 부품 업체' 도약![옥천 전략산업 클러스터 참여 우수기업 탐방] ①(주)디에이치
▲ '월드클래스 300' 글로벌 하이엔드 자동차 부품 제조업체로 도약하고 있는 자동차 헤드레스트 프레임 전문 제조업체 옥천 (주)디에이치 본관동(왼쪽)과 공장동 전경.

외상성 경부증후군(Whiplash injury).

교통사고시 충격을 받아 목 주변에 일어나는 통증이나 어지러움 등을 동반한 다양한 증상을 말한다.

이를 막아주는 자동차 부품중 하나가 '헤드레스트'(head restraint)이다.

시트의 머리받침으로 자동차 좌석에서 등받이 맨 위쪽의 머리를 받치는 부분을 말한다.

따라서 '헤드레스트 프레임'(목 받침대)은 자동차 부품 중 안전보안 품목으로 매우 높은 기술력이 요구되는 제품이다.

또한 매우 엄격한 기술기준으로 관리 감독되고 있다.

승객의 편의성뿐만 아니라 차량 사고로부터 탑승객을 보호하기 위한 안전 품목이기 때문이다.

특히 헤드레스트 프레임 제조의 특성상 총 8~9단계의 공정과 금속가공의 제품 특성으로 제작에 상당 기간 노하우가 없으면 고객사가 원하는 품질을 생산할 수가 없다.

따라서 헤드레스트 프레임 제조시장의 경우 특출한 기술력이 없으면 시장 진입 자체가 어려운 것이 현실이다.

이같은 현실에도 불구하고 '월드클래스 300' 글로벌 하이엔드 자동차 부품 제조업체로 도약하는 자동차 헤드레스트 프레임 전문 제조업체가 있다.

바로 옥천군 의료기기단지내에 위치한 (주)디에이치(대표이사 김태화)다.

특히 (주)디에이치는 '충북 우수 스타기업'으로 선정된 미래 유망기업이다.

(주)디에이치가 자동차 헤드레스트 세계 최고의 글로벌 리더를 뛰어 넘어 글로벌 하이엔드 자동차 부품 제조업체로 도약하고 있는 것이다.

▲ (주)디에이치 김태화 대표가 대표이사 실에 부착된 '자동차 헤드레스트 프레임' 전시판 앞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주)디에이치 회사는 어떤 회사

㈜디에이치는 지난 2012년 창립이후 자동차 헤드레스트의 메커니즘과 ASSY’S 생산공법을 자체 개발하고, 이의 제품화를 통해 국내는 물론 전세계 자동차 부품산업 발전에 이바지 하고 있는자동차 헤드레스트 프레임 전문 제조업체다.

그리고 글로벌 스탠더드를 충족하고 자동차부품 선두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해 우수한 기술력 확보와 효율적인 프로세스 실현을 최우선 목표로 연구개발, 제조생산, 품질, 신기술 개발 등 모든 부문에서 핵심역량을 확보하고 있는 기술력 높은 기업이다.

㈜디에이치가 지난 2012년 옥천에 설립된 7년 경력의 기업이지만 실적은 화려하다.

김태화 대표가 지난 1997년부터 자동차 헤드레스트 제조생산에 대한 다양한 기술 특허를 발명해 왔기 때문이다.

먼저 2015년에는 ▲ISO/TS 16949:2009 인증과 ▲헤드레스트 스테이로드 절곡 자동화 장치를 개발하는데 성공했다.

이듬해인 2016년에는 기술혁신, 애로 기술사업을 수행한 이후 2017년 ▲헤드레스트 스테이로드의 성형방법 등 특허 등록 ▲벤처기업 등록(중소기업진흥공단) ▲기술혁신중소기업(Inno-Biz) 선정(중소기업청) ▲뿌리기업 선정 (국가 뿌리산업진흥센터) ▲병역특례업체 선정 등의 성과를 냈다.

2018년에는 마침내 현 옥천군 의료기기단지내 사옥 준공과 함께 설비를 증설하게 됐다.

그리고 ▲IATF 16949 인증(품질경영 인증) ▲2018 품질경영 우수기업상 수상 ▲첨단형 뿌리기술 과제사업 수행(정밀용접 지그 개발 성공) ▲뿌리기술 유공기업 수상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상 수상(모범중소기업인 상)의 쾌거를 이뤘다.

▲ 깔끔하게 정리 돼 있는 ㈜디에이치 공장 내부 전경.

이어 올들어 ▲헤드레스트용 스테이로드의 홈 형성장치 특허 등록과 ▲충청북도 '우수 스타기업' 육성 대상기업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생산시설과 연구시설도 뛰어나다.

먼저 생산시설로는 로봇용접기, 홈 성형기, 메카프레스, 유압 프레스 및 자동절단기, 양홈성형 머신 등 72기가 가동되고 있다.

특히 FP(풀프루프) 시스템과 MES(생산관리 시스템), 전자현미경, 그리고 스마트팩토리까지 구축됐다.

또한 연구시실로 비접촉시 좌표측정기(비디오메타), 도금 두께 측정기, 염수분무시험기, 폴리싱 머신, 정밀 절단기, 측정 투영기, 리니어하이트게이지 및 MES 서버 등 다수의 측정 시험장비를 보유하고 있다.

◇ (주)디에이치 회사 강점과 기술적 강점은

㈜디에이치의 강점은 차별화 된 설비와 공법, 능력 등이다.

이는 김 대표의 발명 특허등록 기술 때문이다.

지난 1997년부터 자동차 헤드레스트의 제조생산에 대한 다양한 기술 특허를 발명하여 헤드레스트 홈성형, 헤드레스트 스테이로드 성형 및 헤드레스트 생산기술 발전에 크게 이바지 해 오고 있는 것이다.

이에 따라 (주)디에이치의 기술력은 독보적이다.

특허기술인 스테이로드 성형 방법 등에 대한 독점적 권리로 타사 제품에 비해 우수한 성능과 탁월한 생산능력을 보유하고 있다.

◇ 차별화 된 설비는

MES(스마트 팩토리) 도입 구축 운영과 Fool-proof system이다.

먼저 MES(스마트 팩토리) 도입 구축이다.

F/P(풀프루프) 시스템과 MES 연동, 품질확보 생산관리 시스템을 운용하고 있다.

또 롯트(LOT)이력 관리, 금형 및 설비 보전 관리, 입고 관리, 출하 관리, 고객관리 등 전사적 자원관리 시스템을 운영중이다.

이를 통해 ▲생산성 10% 향상 ▲불량률 20% 감소 ▲납기 준수률 15% 향상 ▲작업중단 개선 30% 등의 효과를 얻고 있다.

특히 각 공정별 작업현황 및 생산, 품질 관련 정보 입력 PC 활용과 전자현미경를 현장에 도입해 활용하고 있다.

다음은 'Fool-proof system' 구축 운영이다.

로봇 용접기와 실시간 연동하는 F/P(풀푸르프시스템)을 도입 적용하여 고객이 요구하는 사양 이상의 최상의 품질을 확보하고 있다.

또한 고숙련 작업자만이 할수 있었던 고기술 제품을 비숙련 작업자도 원활히 할수 있게 돼 신규 고용 창출의 효과도 얻고 있다.

▲ (주)디에이치 김태화 대표가 회사 입구에 부착된 회사명 앞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회사의 향후 계획은

김 대표는 "한국 최고의 헤드레스트 프레임 제조사를 넘어 외국계 기업 세일 및 해외진출을 모색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리고 자율주행자동차 및 전기자동차 시대를 맞아 최첨단 소재를 도입한 헤드레스트 및 가변형 차량시트 프레임 제조사로서 연구개발 기업으로 도약하는 것이다.

세계 자동차 부품시장에서의 글로벌 자동차부품 공급사의 위치 창출과 친환경 소재 및 최첨단 신소재 연구개발을 통한 신소재 제품 개발 생산도 향후 목표다.

물론 자동화 설비 연구개발 및 제조현장 도입을 통한 자동차부품 설비제조 공급업체로의 사업확대도 디에이치가 나아 갈 방향이다.

이와 관련해 김 대표는 "디에이치는 고객의 신뢰와 믿음에 보답하고 최고의 가치를 실현하기 위해 지금 이 순간에도 새로운 도전을 이어가고 있다"고 말했다.

차별화된 엔지니어링 기술력을 기반으로 자동차 헤드레스트 연구개발 제조 분야와 자동차 시트프레임 개발 생산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영역에서 연구역량 강화 개발 제조회사로서의 면모를 발휘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김 대표는 이어 "생각 열정 끈기, 그리고 사람을 위한 기업의 경영방침을 늘 가슴에 새기고 진심을 다하고, 믿음을 가지고, 성심을 다한다는 사훈으로  안정된 삶의 터전, 고객에게 인정받는 회사, 그리고 서로 존중하는 회사라는 기업이념을 추구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특히 김 대표는 "첨단형 뿌리산업 유공기업과 품질경영우수기업 등 정부로부터 인증받은 탁월한 기술과 유망 스타기업으로서 지역사회 공헌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최선을 다해 나갈 각오"라고 강조했다.

연구개발 중심 통합 엔지니어링과 스마트팩토링 역량을 통해 글로벌 하이엔드 자동차 부품 제조업체로 도약하고 있는 디에이치를 우리가 주목하고 있는 이유다.

▲ (주)디에이치가 독보적으로 제조하고 있는 '자동차 헤드레스트 프레임' 측면.

신성우  sungwoo2010@hanmail.net

<저작권자 © 충청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신성우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