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산학연관 기획탐방
'금천견운모' 전설이 현실 되다![충북 지역균형발전사업 옥천 우수기업 탐방] ⑨(주)금천
▲ (주)금천 박현종 대표의 부친 박재구씨가 지난 1989년 국내 최초로 옥천에서 '신비의 견운모' 광산을 발견한 내용을 보도한 당시 신문기사들.

"한 아들의 효심이 게르마늄을 발견하는 기적같은 횡재를 낳게 했다. 화제의 주인공은 박재구씨. 그는 옥천군 삼남리가 고향이며, 모친의 소원대로 부친의 산소를 고향으로 이장하던 중 우연하게 금색의 돌을 발견하게 되었다. 이를 한국동력자원부(現 지경부)에 의뢰한 결과 광구로 정식허가를 받을 수 있을 수준의 금광으로 밝혀졌다. 박씨는 금맥을 시추하기 위해 굴삭기로 시추 작업 중 한 지점에서 김이 모락모락 나는 것을 이상히 여기고 계속 시추한 결과 금광맥이 끝나는 지점에 생전 보지 못한 황토색의 아주 곱고 미끄러운 흙을 발견하게 되었다. 이 고운 흙은 바로 한국동력자원부에 성분 분석을 의뢰한 결과 그 돌이 '견운모'였다는 것이다. 또한 이 '견운모’에는 게르마늄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앞으로의 개발이 기대되며 … "(1990. 2. 6 토요신문 기사 내용중).

게르마늄은 '기적의 물'로 불리운다.

이같은 기적의 물이 다량 함유된 '견운모' 광맥이 1988년 국내 최초로 옥천에서 발견된 것이다.

그래서 금, 은 보다 가치가 더 높아 '신비의 견운모', '황금색 금천견운모'라 부른다.

그리고 옥천에서만 유일하게 생산되기 때문에 옥천의 귀중한 향토자원이다.

이 귀중한 '견운모'를 소재로 의료기기, 화장품, Medical Fiber(의료 섬유)를 독점적으로 개발, 생산하는 회사가 있다.

옥천전략산업 의료기기 클러스터에 입주해 있는 (주)금천(대표이사 박현종)이다.

국내 최초로 '신비의 견운모' 광산을 발견한 후 →'금' 보다 더 비싼 가치 확보 →미국화장품 원료 등재 →일본 수출 최고가 판매(견운모 화장품) →'뉴욕 HBA 엑스포' 28대 신생브랜드 선정(명품소재 고급원료 인정) →의료기기 제조업 허가 →견운모 제품 수출(클랜징 부문 호평) →효능효과 임상시험 입증 →의료용자기 발생기 의료기기 생산 →의료기기 GMP 인증 등의 '전설'을 이어 오고 있는 것이다.

특히 (주)금천은 '견운모'의 원산지가 청정지역 옥천이기 때문에 이 향토자원을 활용해 건강, 의료, 보건분야를 뛰어 넘어 옥천을 '헬스케어 메카'로 육성해 나가는 원대한 계획을 진행해 나가고 있다.

휴양산업, 바이오산업, 헬스케어 관광, 첨단의료기기 산업, 청청산업 들이다.

이는 곧바로 '금천견운모' 브랜드명과 옥천지역 인지도 상승으로 이어져 지역 고용창출 확대는 물론 지역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하게 될 전망이다.

▲ 노천에 노출된 금천견운모.
▲ 순도가 높은 황금색의 옥천 금천견운모. 원석.

◇ '신비의 금천견운모'는

'견운모'는 고대 동양에서 의약품으로 사용됐다. 

동의보감, 향약집성방, 황제내경, 본초강목 등 고대 의약서에 그 사용 기록이 남아있다. 

고대 서양에서는 '펠로테라피'를 통해 견운모를 피부에 발라 해독물질로 사용했다는 기록도 있다. 

'견운모'는 이같이 동서양 모두에서 인체에 매우 유용한 천연물질로 사용된 것이다.

특히 옥천 청정지역에서 채광되는 '금천경운모'는 이미 독특성, 차별성, 우수성, 안정성이 입증된 바 있다.

먼저 지질학적 구조가 매우 특이한 금천견운모 광산에서 채광되는 '견운모'는 금사광택이 나고 나이테 문양을 갖고 있다. 

이런 형태의 '견운모'는 전 세계적으로도 드물다.

또 금천견운모는 청정지역인 금천견운모 광산에서만 채광된다는 차별성이다.  

이 광산은 환경부의 특별 관리를 받는 수질보존 특별 지구에 위치해 있어 채광계획 인가, 광업권 획득 등 정부 차원의 엄격한 관리를 받는다.  

또한 금천견운모는 다량의 미네랄을 함유하고 있어 화장품 원료로 매우 우수하며 광물 특성상 흡착, 흡수, 탈취 작용이 우수하다.

유해 전자파와 수맥 차단효과도 매우 우수하며, 천연광물 중 원적외선을 가장 많이 방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같이 철저히 관리되는 청정지역에서 생산되기 때문에 중금속 함유검사, 방사능 방출 검사 등 많은 안전성 시험을 거쳤기 때문에 안정성도 이미 확인됐다. 

▲ 뷰티 피플이 추천한 '스파 32선'에 손 꼽히는 서울 강남의 유명 스파에서 '금천견운모'를 이용한 프로그램과 제품이 사용되며, 판매되고 있다.
▲ Luxury Woman Chennel G tv의 '정경미의 hidden style'에 방영 소개 되었던 청담동의 최고급 스파에서 '금천견운모'를 이용한 프로그램 운영과 제품을 사용, 판매하고 있다. 

◇ (주)금천은

(주)금천의 전신은 1989년 설립된 광산업 회사 '금천자원개발' 이다.

이 금천자원개발 대표가 국내 최초로 견운모 광맥을 발견한 박재구씨다.

바로 현재 (주)금천 박현종 대표이사의 부친이다.

'견운모'라는 특수 광종의 광업권 설정과 충청북도 채광인가를 받고 현재까지 견운모에 대한 연구, 개발, 생산, 수출을 주력으로 하고 있다.

부친의 가업을 박 대표가 이어오고 있는 셈이다.

광산 개발 당시 '게르마늄 먹는샘물' 제조업 허가를 받아 게르마늄 생수로 사업을 시작했다.

이어 게르마늄 한방비누 'Leegerma'를 출시하여 일본에 수출하며 돌풍을 일으켰다.

옥천군은 2010년 관내에 의료기기 단지를 조성하고 관내 의료기기 산업을 유치, 육성하고 있다.

(주)금천은 조성 당시 옥천군 의료기기단지에 입주하면서 현 (주)금천 법인을 설립한 후 '견운모'에 대한 연구개발에 박차를 가해 오고 있다.

옥천군이 지원하고 있는 '옥천 전략산업육성고도화사업' 등을 통해 (주)금천은 기술, 연구개발 지원을 받고 있으며 이를 통해 기업성장에 도움이 되고 있다.

지방단체의 지역경제 활성화 노력과 향토기업의 역량이 잘 조합된 사례라 할 수 있다

법인 설립 초기 '기능성 견운모' 비누의 제품군을 현재의 의료기기, 화장품, Medical Fiber 등으로 사업을 확장한 것이다.

박현종 대표는 "회사가 보유한 견운모'는 여러 연구기관과 검사기관을 통하여 그 유효성와 안전성을 확인 받은 바 있으며, 특히 옥천군에서 최근 실시한 견운모의 특성화 조사를 통해 타 광물에 비하여 안전성과 유효성, 그리고 그 매장량을 확인 받고 보유한 원천물질에 대한 경쟁력과 잠재력을 입증 받았다"고 설명했다.

▲ (주)금천의 주력제품인 건운모 화장품 마스크팩과 건운모 3단 비누, 건운모 섬유(위로부터).

◇ 회사의 주력상품 및 강점은

(주)금천의 모든 제품과 아이템은 회사가 보유한 광산(충북 옥천군 청성면 일대)에서 생산되는 '견운모' 소재가 중심이다.

따라서 견운모의 물리, 화학적 장점을 극대화 한 소재중심의 사업군이 주력 상품군이다.

바로 의료기기, 화장품, Medical Fiber 등이다.

▲의료기기 = 식약처로부터 의료기기 제조업 허가를 득하고 관련 품목에 대한 GMP 인증을 통해 생활형 의료기기를 생산, 수출하고 있다. 

개인용 온열기, 의료용 자기발생기 등이다.

그리고 현재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통해 품목에 대한 경쟁력을 확보한 상태이다. 

▲화장품 = 미국화장품협회(PCPC)의 화장품 원료집에 'Gumcheon Gyununmo'를 Trade name으로 등록하여 화장품원료로써 국제적 규격을 갖고 있다.

미국화장품협회(PCPC) 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 중 하나가 International Nomenclature Cosmetic Ingredient(INCI) name 등록이다. 

신청업체로 부터 INCI name 신청서가 접수되면 PCPC의 International Nomenclature Committee(INC : 국제명칭위원회)가 분기별로 소집되어 이를 검토하고 확정여부를 결정한다. 이렇게 등록된 INCI name은 ICID(International Cosmetic Ingredient Dictionary and Handbook) 에 등재되고 미국, 유럽 및 기타 여러 국가에서 참고자료로 이용된다.

(주)금천은 최근 세라믹기술원과의 협업을 통해 화장품 소재 가능성을 확보화고 화장품의 B2B 사업전개를 진행 중에 있다.

또한 최근 소·부·장에 대한 산업생태계의 필요성에 따라 화장품의 기능성 소재에 대한 견운모의 유효성을 확인하고, Beauty Biz에 대한 견운모 자체의 산업생태계를 조성해 나갈 계획이다.

현재는 '견운모'를 접목한 기능성 화장품(마스크팩, 선블록, 파우더, 파운데이션, 미용 비누 등)을 연구 개발하여 일본, 미국, 중국, 홍콩, 싱가포르, 유럽 등에 수출하고 있다.

▲Medical Fiber = 최근 5년간 한국섬유개발원구원과의 기술 협업 및 충남대학교 의과대학과 공동 개발한 기능성 견운모 섬유에 대한 연구를 활발히 진행 중에 있다.

이 결과 일부 상품화와 사업화를 통해 매출의 극대화에 노력 중이다.

특히 섬유의 방사단계에서 '견운모'의 나노화를 성공하고, 이를 Master Batch화 하여 직접 원사를 방사하는 기술력을 확보하고 있다.

섬유산업에서의 기능성 원사 개발은 수천, 수만 가지로 상품을 분화할 수 있는 기초 기술력을 확보하는 것을 의미한다. 

현재는 직물형태의 상품으로 수출을 진행하고 있으나 편물 등으로 기능성 의류 접목에 대한 기술 역시 확보단계에 있어 다양한 섬유산업의 적용이 가능한 상황이다.

또한 '견운모 원사'의 궁극적 목표인 Medical Fiber(외상용 거즈, 화상용 거즈, 의료용 붕대 등)에 대한 유효성을 충남대학교 의과대에서 검증 받아 사업화를 진행 중에 있다.

▲ 박현종 대표가 지난해 말 열린 국회정책토론회에서 '향토자원 견운모의 사업화 전략'이란 주제로 발표하고 있다.

◇ 향후 회사 계획은

(주)금천은 '견운모'에 대한 활용방안을 크게 2가지로 수립해 추진중이다.

첫째는 '견운모'의 물리화학적 특성을 극대화하여 고부가 가치를 창출 할 수 있는 제품, 즉 아이템을 프리미엄 산업군으로 확장하는 것이다. 

현재 추진하고 있는 상품군인 의료기기, 화장품, 의료용 섬유에 주력하고 있는 이유이다.

그래서 충북 옥천이 갖고 있는 원천물질인 '견운모'가 의료, 보건, 미용의 고차원 부가가치에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나갈 계획이다.

둘째는 지역의 향토자원 '견운모' 소재를 Contents와 Service 산업으로 확대해 나가는 것이다.

충북 옥천은 지역특산물인 '견운모'의 원산지이다. 견운모는 현재 건강, 의료, 보건의 핵심소재로 인정받고 있다. 

특히 옥천은 견운모 암반에서 취수되는 '게르마늄 생수'의 수원지이다. 광산이 소재한 지역은 청정지역으로 산업개발에 제한이 엄격한 지역이다.

이같이 옥천지역은 기능성 소재 자원, 경쟁력 있는 수원, 청정지역 이미지로 'Health care 메카'로 성장할 무궁한 가능성을 갖고 있다.

이에 따라 (주)금천은 '견운모'라는 기능소재를 이용한 의료기기와 생활환경을 조성하고 인체에 유익한 게르마늄 생수를 통한 '헬스케어 관광'의 메카로 발전시켜 나가기 위해 끊임없는 노력을 하고 있다.

이는 '남부3군 헬스케어 관광' 용역조사와 '충청북도 육성 6대 세라믹 소재' 등 충청북도 연구 용역에 잘 드러나 있다.

(주)금천은 '견운모' 소재에 대한 연구개발 뿐만 아니라 이를 이용한 서비스 컨텐츠에 대한 프로그램을 확보하고 있으며 이를 이미 서울, 제주 등에서 시행 경험을 갖고 있다. 

박현종 대표는 "이같은 계획은 노령화 사업 확산과 베이비붐 세대의 은퇴와 맞물려 폭발적인 성장을 하고 있는 헬스케어 시장에 꼭 필요한 공급원이 될 것"이라며 "옥천의 '견운모'는 1차 광산업, 2차 견운모 관련제조, 3차 견운모 서비스 컨텐츠를 확보하고 있으며 이를 융복합한 6차산업의 중심에서 그 성공적 헬스케어 관광의 메카로 자리메김 하게 될 것으로 확신한다"고 강조했다.

이는 농촌에 새로운 가치 창출과 일자리를 창출하는 산업으로 발전 확대될 것이라는 주장이다.

한편 이같은 국가경쟁력 소재산업에 대한 융성을 위해 지난해 말 열린 국회정책토론회에서 '옥천 견운모 고부가가치 가능성 확인', ‘옥천 견운모 차세대 산업소재 활용 무궁' 등의  가능성의 인정받은 바 있다.

충청비즈  cbiz0419@naver.com

<저작권자 © 충청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충청비즈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1
전체보기
  • 이선호 2020-07-01 08:33:58

    이선호 스테파노 입니다
    반갑습니다
    7월 시작하는 날 반가운 기사를 봤네요
    사람을 이롭게하는 견운모 사업이 번창하여
    이루고자 하는 꿈 이루어지길 바랍니다   삭제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