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산학연관 기획탐방
'글로벌 강소기업' 飛上![충북 민간주도형 지역기업육성사업 지원기업 우수성과] ⑥에스피텍㈜
충북도와 충북테크노파크가 지역 혁신성장 맞춤형 지역기업 지원 공모사업으로 추진중인 '민간주도형 지역기업육성사업' 성과가 크게 나타나고 있다. 11개 지원기업의 성과가 매우 높기 때문이다. 이를 통해 이들 기업들이 충북 가젤형 Next Star 기업 →스타기업 도약 →글로벌 강소기업 →월드클래스 300 등 단계별로 성장해 나가게 되는 것이다. 이에 본보는 11개 참여기업들의 지난 1년간 우수 성과물을 시리즈로 보도해 이의 성공을 뒷받침 하고자 한다.     <편집자 주>

 

▲ 스타기업과 글로벌 강소기업을 뛰어 넘어 '월드클래스 300'으로 성장해 나가고 있는 청주 오창과학산업단지내 에스피텍㈜.

청주 오창과학산업단지에 위치한 반도체 및 전자부품 소재 전문기업 에스피텍㈜(대표이사 김종호).

에스피텍㈜이 세계적인 부품 소재 전문기업으로 발돋움 하고 있다.

IT 산업의 중심인 반도체와 LED 분야의 표면처리 및 전자부품 소재인 Flexible Film과 IT용 정밀화학 약품 전문 생산기업으로 세계 속에 우뚝 서고 있는 것이다.

'반도체 표면처리 분야 세계 1등‘의 우수한 기술력이 이를 입증해 주고 있다.

에스피텍㈜의 주력제품은 반도체 표면처리, Flexible Film, Fine Chemical, 2차전지 소재.

그리고 SK하이닉스, 삼성, AMKOR, STATSChipPAC, ASE, STS반도체통신, 하나마이크론, 에이티세미콘, 하이디스 테크놀로지, 3M 등 국내외 굴지의 기업들과 손을 잡고 세계로 비상하고 있다.

특히 충북도와 충북테크노파크의 '충북 민간주도형 지역기업육성사업 지원기업' 선정 후 지난 1년간의 성과가 매우 높게 나타나면서 글로벌 강소기업 달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 에스피텍㈜의 주력제품인 반도체 표면처리 사업 관련 사진.

◇ 충북테크노파크 지원 내용은

에스피텍㈜는 충북테크노파크로부터 크게 3개 분야를 지원받아 모두 성공리에 과제를 수행했다.

바로 ▲제품 고급화 ▲마케팅 강화 ▲제품 경쟁력 향상 등이다. 

그 결과 '제품 고급화'의 경우 시제품 제작 1건과 시험분석 17건을 마쳤다.

또 '마케팅 강화' 분야도 마케팅용 Test Room 제작 1건을 완료했으며, 국문 브로셔와 영문 브로셔를 각각 600부씩 제작하는 등 '제품 경쟁력 향상'도 꾀했다.

◇ 우수 성과물과 기대 효과는

먼저 제품 고급화의 시제품 제작이다.

국내 대부분의 반도체 회사들은 에스피텍㈜이 개발한 반도체 정밀 세정제를 사용한다.

따라서 고객사들은 에스피텍㈜의 주력제품 중 하나인 이 반도체 정밀 세정제를 구입한다.

그리고 고객사들은 이 세정제를 구입한 후 인력으로 일일이 샘플을 분석하며, 농도가 내려가면 '시약'(약품 원료)을 더 투입하게 된다.

이러다 보니 매 작업시 마다 번거로운 것은 물론 시간 및 인적자원 투입이 많이 소요될 수 밖에 없는 문제점을 안고 있다.

그래서 에스피텍㈜는 충북테크노파크의 지원을 받아 이같은 '수동 방식의 농도 관리 방식'을 개선한 '실시간 자동 농도 컨트롤' 시제품을 제작하는 성과를 냈다.

바로 '실시간 자동 농도 보상 장비'이다.

▲ '실시간 자동 농도 보상 장비' 모습.

이에 따라 고객사가 원하는 대로 반도체 세정제와 함께 '실시간 자동 농도 보상 장비'도 제공해 주면서 한 차원 높은 서비스로 고객사들의 만족도를 극대화 시켜 주고 있는 것이다.

이에 따라 고객사들은 인건비와 시간 절약의 효과를 얻게 된 것은 물론 이는 곧 에스피텍㈜의 매출 확대로 이어졌다.

두 번째는 '제품 고급화'의 성공적인 시험분석이다.

고객사들은 에스피텍㈜으로부터 반도체 정밀 세정제를 구입할 시 매년 외부 공인인정기관의 분석자료를 요청한다.

그리고 에스피텍㈜는 이에 맞춰 분석자료를 제출한다. 품질 안정성 검증을 위해서다.

이에 따라 에스피텍㈜는 세계 최고 외부공인 분석기관인 스위스의 '한국SGS TESTING KOREA' 으로부터 17건의 시험분석을 받아 고객사들에게 제출했다.

이를 통해 품질 안정성 확보는 물론 고객사와의 신뢰를 재 확인하는 효과를 얻게 됐다.

세 번째는 마케팅용 'Test Room' 제작이다.

에스피텍㈜는 그동안 고객사들이 회사 방문시 전시실과 라인을 보여줬다.

그런데 충북테크노파크 지원으로 'Test Room'을 만든 후 원-스톱 시스템을 갖추게 됐다.

▲ 마케팅용 'test room' 전경.

고객사가 이곳 'Test Room'에서 반도체 세정 작업부터 반도체 세종 최종 결과물까지 한자리에서 확인 할 수 있게 됐기 때문이다.

에스피텍㈜는 이 곳 'Test Room'에 반도체 세정제 전시와 함께 고객사가 갖고 있는 동일한 세정 장비와 샘플을 확인할 수 있는 현미경을 갖춰 놨다.

따라서 고객사들은 이곳 'Test Room'으로 세정 할 반도체를 갖고 와 세정 작업(시연)을 지켜본 후 세정을 마친 최종 샘플까지 직접 현미경으로 확인할 수 있게 된 것이다.

고객사와 에스피텍㈜를 오가는 시간과 인건비 절약은 물론 제품의 안정성을 100% 신뢰시켜 주는  최고의 'Test Room'인 셈이다.

이는 지난 1월 일본 최대의 반도체 회사인 'K사'로 수출하는 성과로까지 이어졌다.

'K사'는 당초 반도체 세정을 위해 에스피텍㈜를 방문할 예정이었다.

그러나 에스피텍㈜은 제품만 보내 달라 요청했고, 제품 도착 즉시 'Test Room'에서 세정 테스트를 마친 후 그 결과물을 보내줬다.

이는 곧 'K사'의 만족도와 신뢰도를 극대화 시켜 주면서 대규모 수출로 이어지게 된 것이다.

▲ Test Room에 설치돼 있는 '세정장비 + 실시간 자동 농도 보상 장치' .

◇ 사업화 성과 및 연계 성과는 

충북테크노파크 지원에 따른 사업성과는 매우 크다.

Flux cleaner 신규 model 개발 및 매출 확대가 진행되고 있는 것은 물론 2차전지 리드탭에 사용되는 양극·음극 원소재 개발 및 매출이 시작됐기 때문이다.

지적재산권 확보도 큰 성과이다.

이는 곧 고객 만족도 증가와 신뢰성 있는 객관적 데이터 제공에 따른 회사의 신뢰도 향상으로 이어져 해외 고객사 유치가 활발히 진행중이다.

바로 표면처리 및 정밀화학 분야에서 세계적인 기업으로 우뚝 서고 있는 에스피텍㈜이다.

특히 충북도와 충북테크노파크의 '충북 민간주도형 지역기업육성사업' 지원으로 에스피텍㈜는 스타기업과 글로벌 강소기업을 뛰어 넘어 '월드클래스 300'으로 성장해 나갈 전망이다.

충청비즈  cbiz0419@naver.com

<저작권자 © 충청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충청비즈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