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산학연관 기획탐방
명품 보트 'CARINA' 파도 가른다![충북 지역균형발전사업 '제천 자동차 부품클러스터' 성과] ⑤동연보트
▲ 관광의 명소 청풍호가 있는 충북 제천에 자리잡은 1천800여평의 동연보트 공장 전경과 다양한 보트들. 

'CARINA'(카리나)!

'해양레저 전문기업' 동연보트(대표 이철호)의 명품 브랜드이다.

동연보트가 국내 해양레저의 저변 확대를 위한 선도적인 역할은 물론 더 나아가 세계적 기업으로 질주해 나가고 있다.

20여년 보트 제조 경험을 가진 최고급 기술진들이 끊임없는 기술개발과 연구를 위해 노력을 기울여 나가고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관광의 명소 청풍호가 있는 충북 제천의 6,000mm2(약 1천800평) 공장에서 100% 국내 생산 제품의 자부심을 가지고 1등 목표를 향해 최선을 다해 가고 있는 것이다.

국내 최정상 기술진에 의해 제작되는 100% Made in KOREA' 제품 'CARINA'로 세계를 향해 뻗어 나가고 있는 동연보트이다.

▲ '해양레저 전문기업' 동연보트의 명품 브랜드 'CARINA'가 파도를 가르고 질주하고 있다.

◇ 동연보트는 … "해양레저 전문 기업"

동연보트는 'CARINA' 브랜드로 콤비보트, 고무보트, 물놀이용 보트 외 공기주입식 등 모든 보트의 제품을 생산·판매하고 있는 해양레저 전문 기업이다.

올해 부터는 자제 제작이 아닌  새로운 유형의 제품들도 수입 판매하며 글로벌화 하고 있다.

동연보트는 지난 2003년 8월 충주에서 카리나보트로 출발했다. 

그리고 2007년 중국 상해보트쇼를 시작으로 2008년 독일 뒤셀도로프 전시회와 경기 국제보트쇼에 연속 참가하면서 우수한 기술력을 뽐냈다.

이는 인도네시아와 두바이, 베트남 수출 계약 성과 등 글로벌 판매망 확대로 이어졌다.

이어 2008년 동연보트로 상호를 변경한 후 2012년 10월 사업장을 충주에서 현재의 제천으로  이전하면서 꾸준히 사업을 확장해 나오고 있다.

▲ 보트전시회에 참가한 동연보트의 'CARINA'.

특히 2014년 제천 자동차부품(수송기계) 클러스터 회원사로 가입하면서 ▲FRP 선체 진공성형 도입(인퓨전 공법) ▲베큠 인퓨전 자동화 기술 완료 ▲고주파 접합공법 도입 ▲HOT-SEALING 공법 도입(튜브 접합) 등의 괄목할 만한 성장세를 이어오고 있다.

동연보트의 가장 큰 특징은 100% 국내에서 자체 제작하는 'Made in KOREA' 제품이라는 점이다.

이는 20여년 이상의 보트 제조 경험과 노하우를 가진 최정상 기술진들이 있기에 가능한 일이다.

따라서 이들 기술진이 탄생시킨 동연보트의 명품 브랜드 'CARINA'는 최고의 품질력을 보장하면서 고객들로부터 인정을 받고 있다.

두 번째는 고객 중심의 철저한 사후관리로 최상의 고객만족 서비스를 실현한다는 점이다.

또한 1대 1 상담을 통해 개성있는 맞춤 설계부터 디자인 테스트까지 '나만의 보트'를 연출할 수 있다는 점도 큰 매력이다.

이같이 동연보트는 최고의 품질로 고객의 안전한 레저활동을 보장하며 21세기 수상레저 문화를 선도해 나가고 있는 것이다.

◇ 주력제품 및 강점은

동연보트의 주력제품은  콤비보트, 고무보트, 물놀이용 보트, 보트 악세사리 등이 있다.

▲ 콤비보트 550.
▲ 콤비보트 620.

▲ 콤비보트 = 해외 수출의 까다로운 고강도 안전테스트를 모두 통과한 제품으로 국내 최상급 기술진에 의해 100% 수작업으로 제작된다. 

그리고 타 회사의 어떤 콤비보트와도 경쟁할 수 있는 강한 내구성과 안전성 등 인체학적 세련된 디자인으로 장거리 운행시에도 편안한 보팅을 즐길 수 있도록 설계된 작품이다.

특히 튜브는 1.2T 고강도 특수원단을 사용하여 안전한 보팅을 보장한다.

고속 주행시 떨림현상을 최소화 하고 파도를 가르는 직진성을 극대화 시키도록 설계 돼 있다.

또한 1대 1 맞춤 설계로 다양한 튜닝 등 개성있는 나만의 보트를 연출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여기에다 보트 하단의 기본 보강으로 강한 내구성을 자랑한다.

Carina-430, Carina-480, Carina-530, Carina-550, Carina-620, Carina-650 등의 제품이 있다.

▲ 고무보트 BT-285.
▲ 고무보트 'D-270'.

▲ 고무보트 = 콤비보트와 마찬가지로 해외 수출의 까다로운 고강도 안전테스트를 모두 통과한데다 국내 최상급 기술진에 의해 100% 수작업으로 제작된다. 

업르레이드 된 재질(PVC)로 공기 주입시 보트의 형태 및 변형을 최소화 하고 접촉이 많은 튜브 바닥면은 이중원단으로 보강 처리했다.

역시 100% 국내 기술진이 제작한 'Made in KOREA' 제품이다.

BT-285, D-270, N-270, AR 380, 200F, RS-200, SP-385, RSR-200, DB, F, 쭈갑 모델 등이 있다.

'D-270'은 1~2인 전용 낚시보트에 적합한 초경량 제품이다.

'200F'는 1인용 낚시 보트로 바닥은 기본합판이며, 에어매트로 교체하면 보다 편안한 낚시 보팅을 즐길 수 있다. 전동 모터 이용도 가능하다.

'RS-200'은 가볍게 제작되어 상륙정, 가족 물놀이 및 민물 낚시용으로 사용이 가능하다.

'RS-200'은 수출묭 모델로 제작되어 안정성을 검증한 제품으로 구조용 보트로 쓰인다.

▲ 물놀이용 WS-300D.
▲ 물놀이용AK-360.

▲ 물놀이용 = 썸머윙, 바나나 보트, 레프팅 보트, 카약 등이 있다.

최고의 스피드와 아찔한 스릴감을 즐길 수 있는 제품들이다.

견인 고리는 고강도 제품으로 제작돼 안전하게 끌수 있으며, 손잡이는 잡았을 때 손이 아프지 않도록 제작돼 물놀이 시 피로감을 줄여준다.

또한 빠른 스피드에서도 물의 저항을 최소화 할 수 있도록 설계돼 뒤집힘이 거의 없다.

'썸머윙'의 경우 초 저항력 부상기구로 빠른 스피드와 아찔한 스릴감을 안전하게 느낄수 있도록 설계된 동연보트의 독자 모델이다.

특히 보트의 바닥면을 유선형으로 제작하여 물의 저항력을 최소화 시켰으며, 인체학적 세련된 디자인으로 물놀이 시 피로도를 최소화 한 점이 특징이다.

▲ 다양한 악세사리 제품들.

▲ 보트 악세사리 = 웨이브 킬, 안전핸드 레일, 등받이 매트 의자, 발 점프, 경광등 타워 등 다양하다.

◇ 제천시-충북테크노파크 지원내용과 성과 내용은

동연보트가 제천 자동차부품(수송기계) 클러스터 회원사로 가입한 해는 지난 2014년.

이후 과제를 성공적으로 수행해 오면서 지속적인 성장세를 이어오고 있다.

연도별로 ▲2017년 : 부산 국제 보트쇼 전시회 참가를 통한 신규판로 개척, 경기 국제보트쇼 전시회 참가를 통한 신규판로 개척, 신제품 홍보 및 BI개발 브로셔 및 카탈로그 제작 ▲2018년 : 한국 국제 낚시박람회 참가 판로개척, 경기 국제보트쇼 전시회 참가를 통한 판로개척 ▲2019년 : 경기국제보트쇼 전시회 참가 판로개척, 경쟁력 강화를 위한 국내외 시장조사 및 마케팅 전략 수립 ▲2020년 : 기업마케팅 경쟁력 강화를 위한 반응형 국영문 홈페이지 리뉴얼 등의 지원을 받았다.

그리고 동연보트는 이같은 지원으로 많은 성과를 냈다. 

먼저 2017~2019 부산 및 경기 국제보트쇼와 한국국제낚시박람회 등에 지속적으로 참가하면서 총 계약 23건에 판매금액 359,960천원을 달성했다.

특히 이같은 지속적인 전시회 참가와 홍보로 국내외 바이어들에게 신뢰도를 향상시켜 기업 및 브랜드 이미지 개선과 신규 제품의 매출을 높이는 성과를 얻었다.

▲ 2015년 '경기국제보트쇼'의 지속적인 참가 공로를 인정 받아 받은 경기도지사 유공표창. 

또한 ▲국내외 해양 레저산업 시장 동향 기초자료 수집과 마케팅 전략 수립 ▲반응형 홈페이지 구축으로 제품 접근성 강화 및 주목성 컨텐츠 구성 ▲전반적인 마케팅 전략과 제품 다양화를 통한 매출 증대를 모색하는 귀중한 효과를 얻게 됐다.

여기에다 2015년에는 '경기국제보트쇼'의 지속적인 참가 공로를 인정 받아 경기도지사 유공표창을 받기도 했다.

이철호 대표는 "충북 제천 공장에서 최고급 기술진들이 자부심을 갖고 100% 국내 생산인 'Made in KOREA' 제품을 만들며 1등 목표를 향해 최선을 다해 나가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이 대표는 "동연보트는 고객의 신뢰에 보답하기 위해 최고의 품질로 고객의 안전한 레저활동을 보장하며 제품 구매후에도 철저한 사후관리로 고객의 만족을 최우선으로 하고 있다"며 "국내 해양레저의 저변확대를 위하여 선도적 역할을 수행하는 것은 물론 현재에 만족하지 않고 더 나아가 세계적 기업이 될수 있도록 더욱 더 노력해 나갈 각오"라고 덧붙였다.

충청비즈  cbiz0419@naver.com

<저작권자 © 충청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충청비즈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