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산학연관 기획탐방
'대한민국 옻산업 중심 옥천' 선도![충청북도 지역균형발전사업 옥천 우수기업 탐방] ⑳케이웰바이오신약(주)
▲ 참옻 및 특화작목 전문 가공공장인 옥천특화작목가공센터 전경.

자연에서 온 선물 '옻'!

여기에는 '옷 나무(木)에서 나오는 물(水)로 사람(人)을 구(求)한다'는 속 뜻이 담겨져 있다.

그만큼 자연에서 온 옻이 사람의 건강을 지켜주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유서 깊은 역사와 최고 품질을 자랑하는 옥천 참옻은 더욱 특별하다.

이 옥천 참옻으로 사람을 구(求)하며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 넣어주는 기업이 있다.

'대한민국 옻 산업 중심지 옥천'을 이끌고 있는 농업회사법인 케이웰바이오신약(주)이다.

케이웰바이오신약(주)가 옥천 참옻과 지역 특화작목을 활용해 사람이 건강하고 행복한 삷을 누릴 수 있도록  'Healing Life'를 선물해 주고 있는 것이다.

특히 이를 통해 옥천지역 농민들의 경영 수익사업 창출은 물론 농가소득을 높여 주며 지역경제 활성화를 선도해 나가고 있다.

옥천 참옻이 우리의 건강을 지켜주는 것은 물론 농가 소득 증대로 우리 지역을 풍요롭게 이끌어 나가도록 연구개발에 앞장서고 있는 케이웰바이오신약(주)이다.

▲ 참옻 순울 따는 장면.

◇ 옥천 참옻은

조선시대 최고의 의서인 허준 동의보감에는 '마른 옻이 어혈과 여인의 경맥불통, 적취를 풀어주고 장을 잘 통하게 하며 기생충을 죽이며 피로를 다스린다'고 옻의 효능을 상세히 적고 있다.

생 옻이 회충을 죽이고 피로를 다스리기 때문에 오래 먹으면 몸이 가벼워 지고 늙지 않는다는 설명이다.

또 옻을 가열해서 먹으면 항산화 기능성 물질의 함량이 높아진다고 기록돼 있다.

열을 가하면 가할수록 항산화 기능을 나타내는 폴리페놀류와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상당히 증가하기 때문이다.

이같이 옻 나무는 ▲항산화 작용 및 염증 완화 ▲항암작용 및 어혈제거 ▲냉증 완화 및 살균작용 ▲부인병 개선 및 간 기능 개선▲두뇌 활성화 등에 상당한 효능을 갖고 있다.

특히 옥천 참옻은 더욱 더 특별하다.

세종임금에게 올리는 진상품 중 하나로 꼽혔기 때문이다.

옥천 참옻의 특별함은 세종실록지리지 '옥천군의 토공이 건칠이었다'와 조선총독부 임엄시험장의 '옥천 옻나무 생칠량이 원주보다 많다'는 기록이 입증 해 주고 있다.

600여 년간 공납과 250여 년 된 옥천 옻샘의 유서 깊은 역사이다.

그리고 전국 최고의 청정지역인데다 실개천이 흐르는 향수의 고장 옥천에서 자라는 옥천 참옻은 옻 재배를 위한 최적의 자연 환경조건을 갖추고 있다.

여기에다 폼종 또한 전국 최고의 우량을 자랑한다.

특별할 수 밖에 없는 옥천 참옻이다.

옻칠공예의 거장 정해조 장인(배재대 명예교수, 해조옻칠연구소 대표)의 존재만도 옥천 참옻의 위상을 높여주고 있다.

▲ 옥천 참옻축제 장면.

◇ 농업회사법인 케이웰바이오신약(주)는

충북 옥천이 국가전략산업으로 참옻산업특구로 지정된 것은 지난 2005년.

이에 앞서 옥천군 안남면 수변구역에는 1만5천여주의 옻나무가 심어졌다.

그리고 참옻문화단지가 조성되면서 우리 나라 최초로 특화작목가공을 위한 농업회사법인 케이웰바이오신약(주)가 2013년 설립됐다.

또한 2016년에는 전문 가공공장인 옥천특화작목가공센터를 준공하여 표준화 된 참옻 원료생산과 특화작목의 재배·가공을 추진해 오고 있다.

참옻 및 특화작목 농가들이 재배한 특용작물의 가공·판매는 물론 옥천특화작목가공산업 육성과 기타 농축산물의 2차 제조·가공·판매를 촉진하여 농가소득 창출을 위해 설립 된 것이다.

이는 곧 지역경제 발전과 활성화로 이어지기 때문이다.

이를 농업회사법인 케이웰바이오신약(주)가 선도해 오고 있다.

즉, 농업회사법인 케이웰바이오신약(주)는 옥천 참옻과 특화작목을 활용해 양약으로 치유할 수 없는 암과 난치병 등의 환자를 치유하기 위한 대체의학(Alternative Medicine) 치유제인 의료용도식품, 건강기능식품, 천연물신약 등을 개발하고 있다.

이를 통해 사람의 건강을 지키기 위한 '옻으로 사람을 구하는 기업'과 '글로벌 옻 대체의학센터 개설'의 비전과 옻 산업 활성화와 옻의 6차 산업화로 지역경제 활성화를 실현해 나가고 있다.

바로 '대한민국 옻 산업의 중심지 옥천' 구현이다.

특히 옻 산업은 ▲환경친화적 미래형 산업(옻나무 재배=이산화탄소 감소) ▲6차 산업 활성화를 통한 고용 창출 및 다각적 효용성 ▲국가 경쟁력 기여(옻칠 개발과 옻나무 추출물 효용성으로 엄청난 부가가치 창출)의 특징을 갖고 있기 때문에 향후 발전성은 무궁 무진 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 보양식인 기력전통닭죽.
▲ 참옻기력오리죽.
▲ 옻계탕.
▲ 참옻 홍삼된장.
▲ 발효 식초.

◇ 생산 제품은

우리 조상들은 옻나무를 닭(오리)과 함께 복용하거나 다른 한약재와 혼용 처방하여 약용으로 많이 사용해 왔다.

그래서  농업회사법인 케이웰바이오신약(주)는 보양식을 비롯한 많은 제품을 다양하게 개발해 선보이고 있다.

특히 경영이념인 자연, 건강, 정성, 신뢰 4개 분야로 나눠 개발·판매하고 있다.

충북 옥천의 청정지역 자연 그대로를 전해주는 '자연' 제품에는 보양식인 기력전통닭죽, 참옻기력오리죽, 참옻닭볶음탕, 옻계탕 등이 대표적이다.

또 온 가족의 건강을 365일 활력 넘치게 지켜주는 '건강' 제품에는 참옻홍삼된장 및 간장, 오향 한방삼계탕, 참옻냉면육수가 있다.

내 가족처럼 정성들여 건강과 웃음을 찾아주는 '정성' 제품으로는 오향 일품, 발효 식초, 헛개초, 기력오리훈재가 있다.

이와함께 '신뢰' 제품으로는 처음애옻술, 옥천참옻생막걸리, 비빔소스, 액상소스가 대표적이다.

이를 위해 천특화작목가공센터에는 HACCP, GMP 추출, 농축시설, 분말(SD) 제조시설 등이 갖춰져 있다.

특화작목 농가 계약 재배에서부터 수매, 건조, 세척 등 HACCP, GMP 제조설비 시스템으로 직접 가공을 하여 위생적인 환경에서 추출과 생산을 하고 있는 것이다.

또한 농업회사법인 케이웰바이오신약(주)는 이같은 참옻 먹거리는 물론 옥천참옻문화단지에 참옻의 이야기를 담은 문화체험공간과 볼거리(등산로, 탐방로, 레저스포츠길) 등도 다양하게 운영하고 있다.

농업회사법인 케이웰바이오신약(주) 은봉기 회장은 "건강하고 행복한 삶과 더욱 큰 Healing Life를 누리실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이를 통해 '대한민국 자치 1번지 건강하고 풍요로운 옥천' 건설에 이바지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 제2대 충북권 산업단지클러스터 연합회장에 선임된후 수락 인사말을 하고 있는 은봉기 회장.

충청비즈  cbiz0419@naver.com

<저작권자 © 충청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충청비즈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