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산학연관 기획탐방
'다정헌' 인기 폭발![충북지역사업평가단 지역특화산업육성사업 우수기업 탐방] ③YK컴퍼니
중소벤처기업부와 충북도가 지원하는 ‘2022년 충북 지역특화산업육성사업(비R&D)’ 성과가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주관 기관으로부터 기업지원 프로그램을 받은 수혜기업들의 성과가 확산되어 지역산업 및 지역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 사업은 TP, 대학, 출연연 등 지역 혁신기관이 보유한 인프라를 활용하여 충북 내 중소기업에 기술지원(시제품 제작, 시험분석)과 사업화 지원(마케팅, 시장조사)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사업을 말한다. 이에 본보는 수혜기업 중 대표 지원사례를 시리즈로 보도해 성공을 뒷받침 하고자 한다.               <편집자 주>

 

▲㈜와이케이컴퍼니 회사 전경.

다정헌(茶泟軒)!

㈜와이케이컴퍼니(대표 박주미)의 유기농 프리미엄 허브차 브랜드이다.

'다정헌'은 차 다(茶), 볶을 정(泟),  집 헌(軒) 자를 쓴다.

즉 '찻 잎을 볶아 나누는 집'이라는 뜻으로 다정헌을 찾은 모든 사람들에게 건강한 차를 제공하는 집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유기농 허브차, 유기농 국산차, 프리미엄 블렌딩티 등 자연에서 자란 원물을 고유의 맛과 영양을 고스란히 차에 담아 소비자에게 제공하는 유기농 차(Tea) 브랜드 ‘다정헌’!

'다정헌'이 건강한 삶을 추구하는 소비자들에게 큰 인기를 받으며 유기농 프리미엄 허브차의 명성을 높이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충북 지역특화산업육성사업' 지원을 받아 전 품목 HACCP 심사에 통과하면서이를 발판 삼아 신제품 출시에 박차를 가하며 브랜드의 경쟁력을 높이고 있다

이를 통해 매출 확대를 통한 기업 경쟁력 강화는 물론 지역 산업과 지역 경쟁력 활성화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 주력 제품과 강점은

㈜와이케이컴퍼니는 충북 제천 강제동에 자사 공장시설을 보유하고 있다 

따라서 자사 브랜드에서 판매하는 모든 제품을 직접 가공 및 생산하는 강점을 지니고 있다.

그리고 자사공장은 ISO9001, ISO14001, ISO22000, ISO45001 인증을 취득하였으며 해외 시장 진출을 위해 FDA 승인도 마친 상태이다.

㈜와이케이컴퍼니가 런칭하여 해를 거듭할수록 매출 경신을 이뤄 내고 있는 브랜드 ‘다정헌’의 주력 상품은 유기농 원료 100%로 가공한 허브차와 국산차이다.

‘다정헌’의 강점은 크게 5가지로 대별할 수 있다.

첫째는 '3無 정책'이다. 

건강한 차를 제공하기 위해 카페인, 설탕, 색소 등을 일절 첨가하지 않는 자연 그대로의 원재료만을 100% 사용하기 때문이다.

둘째는 전 제품 모두 안전성 검사(카페인, 잔류농약, 병원성 미생물)를 시행한다.

그리고 모든 상품들의 인증서는 QR코드를 스캔하면 확인할 수 있도록 고객안심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셋째는 티백 끈은 19㎝ 이상으로 사용했다.

타사의 짧은 티백 끈으로 불편을 겪었던 고객들의 마음을 헤아려 긴 티백 끈을 적용한 것이다.

또한 티백 끈에 달려 있는 태그지 종이도 식용 콩기름 원료를 사용한 잉크로 인쇄하여 찻물에 빠지더라도 안심하고 마실수가 있다.

넷째는 티백의 원물이 1.5g으로 타사 브랜드보다 원물이 가득 들어 있어 풍부하고 진하게 우러난다.

특히 따뜻하고 차가운 물에도 깊게 잘 우러나 취향에 맞게 다양한 맛과 풍미를 즐길 수 있다.

다섯째는 티백 필터는 사탕수수 젖산에서 유래한 자연 원료를 토대로 미세 플라스틱에서부터 안전산 식물성 티백 필터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환경 호르몬으로부터 안전하다는 점이다.

이같은 '다정한' 만의 강점이 소비자를 매혹시켜 인기를 모으고 있는 것이다.

▲ 1

◇ 기업지원사업 신청 배경은

㈜와이케이컴퍼니 박주미 대표는 "식품 공장에서 가장 필수적이지만 쉽게 통과하기 어려운 HACCP 인증이 큰 과제였다"며 "따라서 충북 지역특화산업육성사업으로 HACCP 심사에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겠다는 생각에 지원하게 됐다"고 지원 배경을 설명했다.

박 대표 말대로 ㈜와이케이컴퍼니는 충북 지역특화산업육성사업 지원을 받아 전 품목 HACCP 심사에 통과하면서 신제품 출시에 박차를 가하게 됐다.

HACCP 인증을 시작으로 ㈜와이케이컴퍼니는 유기농 먹거리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현 시장에서 유기농 차 브랜드의 우위를 선점하기 위해 기존 단일 원료 품목에서 나아가 젊은 패기와 도전정신을 지닌 전문인력을 채용하고 원료 블렌딩에 주력하고 있다.

또한 해외에서 직접 원료를 수입하고 다양한 원료에 가향 기술을 도입하여 국내에 출시되어 있는 블렌딩티와 차별화 될 수 있는 신제품 개발에 집중하고 있다. 

특히 지난 8~11일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린 '2023 서울카페쇼'에서 최고의 인기를 모았다.

'2023 서울카페쇼' 시작과 함께 출시한 시티나이트 리프레쉬, 모먼트 포 유, 루비드 로맨스, 멜로디어스 퍼즈 등 프리미엄 블렌딩티 4종이 현장 방문객의 이목을 집중시키며 전 품목 품절에 이를 정도로 큰 반응을 얻었기 때문이다.

▲ 11

◇ 기업지원사업 내용 및 성과는 

이같은 성과를 위해 ㈜와이케이컴퍼니는 충북 지역특화산업육성사업의 기업맞춤형 지원 사업을 2022년 9월부터 2023년 2월까지 받았다.

e-커머스 진행을 통한 판매촉진 및 마케팅 고도화를 위해서다.

이에 따라 ▲블랜딩티(자몽허니블랙티, 유자민트티) 제품의 홍보영상 및 제조방법 안내 영상 제작 ▲온라인 홍보를 위한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유튜브 등과 IPTV 영상 송출 ▲마케팅 방법 다각화를 위한 블로그 체험단 모집 및 진행 등의 지원을 받으며 성과를 내기 시작했다.

또한 ▲사업계획서 검토 및 지도 ▲현장실태 조사를 통한 기업 애로사항 청취 및 마케팅 방법 아이디어 도출 ▲기술지도를 위한 사업화 관련 전문가 매칭 및 기술애로 해결 지원도 경쟁력 강화에 큰 힘이 됐다.

이같은 충북 지역특화산업육성사업의 지원은 곧바로 성과로 이어졌다.

지난 2022년 매출액은 11억6천만원이다.

이는 2021년 7억9천5백만원에서 무려 3억6천5백만원이 상승한 금액이다.

또 홍보·마케팅 강화로 2022년 10월부터 롯데마트MAXX, 롯데마트 등에 납품을 시작하면서 2022년 6천6백만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이같은 매출 확대와 영업이익의 꾸준한 상승세로 ㈜와이케이컴퍼니는 본격적인 성장 단계에 진입하게 됐다.

특히 FDA 승인으로 미주 수출 발판을 마련하는 동시에 생산 공장의 확장 이전도 추진중에 있다.

박주미 대표는 "중소기업 성장의 성패를 좌우하는 가장 큰 요인 중 하나는 광고·마케팅 분야와 HACCP 인증 획득인데 이를 충북 지역특화산업육성사업 지원으로 해결하게 됐다"며 "이는 곧 회사의 직접적인 매출 상승과 혁신 성장으로 이어지는 계기가 됐다"고 지원 성과를 설명했다.

박 대표는 이어 "㈜와이케이컴퍼니는 건강한 유기농 브랜드 '다정헌'을 앞세워 전문인력 양성과 더불어 해외 시장에도 진출할 수 있는 기술 고도화와 글로벌 경영을 위한 프로세스 업그레이드를 계획하고 있다"며 "앞으로 지역사회 발전에 이바지할 수 있는 기업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충북 지역특화산업육성사업에 감사함을 표했다.

충청비즈  cbiz0419@naver.com

<저작권자 © 충청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충청비즈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