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산학연관 기획탐방
'특장차 선두주자' 질주![충북지역사업평가단 지역특화산업육성사업 우수기업 탐방] ④㈜한국특장

중소벤처기업부와 충북도가 지원하는 ‘2022년 충북 지역특화산업육성사업(비R&D)’ 성과가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주관 기관으로부터 기업지원 프로그램을 받은 수혜기업들의 성과가 확산되어 지역산업 및 지역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 사업은 TP, 대학, 출연연 등 지역 혁신기관이 보유한 인프라를 활용하여 충북 내 중소기업에 기술지원(시제품 제작, 시험분석)과 사업화 지원(마케팅, 시장조사)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사업을 말한다. 이에 본보는 수혜기업 중 대표 지원사례를 시리즈로 보도해 성공을 뒷받침 하고자 한다.              <편집자 주>

 

▲충북 진천의 (주)한국특장 외부 전경.

'특장차의 대명사' ㈜한국특장(대표이사 강태수).

충북 진천의 특장차 전문 제조업체 ㈜한국특장이 축적된 노하우와 최고의 기술력으로 특장차 제작 선두주자로 질주하고 있다.

㈜한국특장이 오늘도 성공 비즈니스 맨들의 발이 되어 전국은 물론 세계로 '씽씽' 달리고 있는 것이다.

특히 '충북 지역특화산업육성사업(비R&D)'을 만나 성장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 ㈜한국특장의 주력제품과 특징은

㈜한국특장은 ▲윙바디(일반 윙바디, 모냉 윙바디, 상승 윙바디, 트레일러 윙바디, 우드 칲 윙바디, 폐기물 윙바디) ▲냉동탑 ▲내장탑 ▲워킹플로워 ▲이동정비차 ▲특수차(푸드트럭, 이동 세차차, 이동 사무실차, 이동 드론차, 소방재난차, 이동 목욕차, 장애우 버스, 골프카트 차량) ▲트레일러 ▲공간 확장차(무대차, 홍보차) 등 특장차량을 제작하고 있다. 

또한 고객이 원하는 맞춤형 차량도 제작이 가능하다.

특장차량은 특수장비를 장착한 차량을 말한다.

이중 ㈜한국특장의 주력제품은 윙바디(Wing-body) 제품과 탑차로 배출 비중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한국특장의 주력제품인 윙바디.
▲한국특장 상승 윙바디.

탑차는 화물 적재 및 하역이 가능하도록 만든 차량으로, 기존 탑차 도어와 다른 소재를 사용하여 국내 최고의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

윙바디 제품도 커다란 새의 날개처럼 특장차량의 측면 문을 개방하여 적재 및 하역에 대한 편리한 이점을 가지고 있다.

특히 상승 윙바디 제품의 경우 동조시스템 기술이 적용되어 타 회사 대비 품질이 우수하고 가격은 동일해 가성비가 매우 뛰어난 장점이 있다.

경량형 윙바디 제품도 경량소재 조립 및 보강 시스템이 적용돼 우수한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

그리고 ㈜한국특장의 핵심기술은 ▲동조시스템 ▲폴드형 윙바디와 자동잠금장치 제어시스템 ▲경량소재 조립 및 보강시스템이다.

'동조시스템'은 유압자체로의 동조가 아닌 제품의 설계 변경으로 동조하여 원가를 절감하는 기술이다.

'폴드형 윙바디와 자동잠금장치 제어시스템'은 사용자가 차에서 내리지 않고 차량 안에서 윙을 자동 개폐 및 잠금을 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편하게 작업 할 수 있는 장치다.

이 기술은 국내 최초로 진행된 방식으로 ㈜한국특장이 유일하다.

'경량소재 조립 및 보강시스템'은 고강도 알루미늄을 주 소재로 사용하면서 전체 중량의 40%를 경량 할 수 있는 알루미늄 용접 체결방식 기술과 보강시스템 기술을 말한다.

▲기업지원사업 인증 지원과 시제품 제작 지원을 받은 이동식 침구류 살균차량.

◇ 기업지원사업 지원 신청 배경 민 지원 내용은

㈜한국특장은 기업의 기술개발 및 역량 강화를 위해 '2022년도 충북 지역특화산업육성사업(비R&D) 기업지원사업' 지원을 신청하게 됐다.

이를 통해 '인증지원'(이동식 침구류 건조장치 KC전자파 인증지원)과 '시제품 제작'(이동식 매트리스 건조차량 트레일러 변형 설계) 프로그램을 성공적으로 지원 뱓았다.

그리고 이 지원을 통해 ▲안전인증 확보 ▲원가 절감 및 클리닝 안전성 확보 ▲대중소 협력재단의 기술임치제도 활용 ▲서비스 네트워킹 조직화 등의 성과를 얻게 됐다.

먼저 '인증지원'이다.

㈜한국특장은 특장차 제조업체로 이동식 침구류 살균 건조장치를 부착한 차량을 생산중에 있다.

이동식 매트리스 건조장치는 전자파 적합등록 대상으로 생산·홍보·판매를 위해서는 KC인증을 포함하여 다양한 인증 절차가 필요하다.

이와 관련개 강태수 대표는 "기업에서 자체적으로 KC인증을 받기 위해 노력했으나 긍정적인 결과를 얻지 못하여 지원사업을 통해 KC인증을 획득하기 위해 지원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강태수 대표는 "항상 고객만족을 위해 최선을 다하며 발전해 나가는 특장차 제작 선두주자로 우뚝 설 것을 약속한다"고 강조했다.

그리고 지원사업을 통해 침구류 살균 건조장치에 '국립전파연구원 고시 제2017-19호 제7조 자동차 및 내연기관 구동 기기류 등의 전자파 적합성 기준’을 적용하여 전자파 적합성 시험을 진행하였다.

그 결과 'KS C 9990:2017 자동차 및 내연기관 구동 기기류 전자파 적합성(EMC) 시험방법'을 통해 시험한 결과 적합판정을 받아 ‘KC 방송통신기자재 등의 적합등록 필증’을 획득하게 됐다.

다음은 '시제품 제작'(설계 및 해석) 지원이다.

㈜한국특장은 현재 고상형 및 저상형 이동식 침구류 살균차량을 건조차량을 개발하였으며, 사업 다각화로 트레일러형 침구류 건조차량의 설계 및 개발이 필요한 상황이다.

그리고 기존 건조시스템의 단점을 보완해 열풍의 토출구를 1개소에서 2개소로 늘리고, 유동분포해석을 통해 건조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토출 덕트 설계 및 배치를 위한 3D 모델링이 필요한 실정이다.

이에 따라 매트리스 건조차량의 트레일러형 설계를 위해 설계 공급 업체로부터 4차에 걸친 3D모델링 수정을 진행해 구조가 개선된 3D모델링 파일을 얻게 됐다.

▲한국특장 트레일러.
▲ 6 한국특장 우드칩 윙바디.

이 외에도 ㈜한국특장은 한국기계연구원의 기업기술지원 프로그램의 애로기술신청 연계를 통해 지원 효과를 극대화했다.

◇ 지원을 통한 기업 성과 및 기대 효과는

㈜한국특장은 인증지원을 통해 이동식 침구류 살균차량에 대한 국립전파연구원의 'KC 방송통신기자재등의 적합등록 필증'을 획득했다.

이로 인해 제품 품질의 20% 향상, 안정성 20% 향상, 신뢰성 30% 향상의 큰 성과를 얻게 됐다.

특히 인증을 위한 사전검토와 사전 시험 진행으로 설계 오류 최소화는 물론 인증 비용 절감도 예상된다.

이와함께 현재 개발 중인 초기 모델의 전자파 시험 관련 개선사항을 향후 개발 모델에도 적용해 모델의 개발 기간 단축 및 제품 생산시 설계 오류를 최소화 할 수 있게 됐다.

또한 시제품제작 지원(설계 및 해석)을 통해 트레일러형 침구류 살균차량의 유로설계를 반영한 구조설계 3D모델링을 획득했다.

▲한국특장 푸드트럭.
▲한국특장 탑차.

이를 통한 신제품 개발로 50백만원의 원가 절감, 10,000백만원의 신규 매출, 50백만원의 수출 증대가 예상되고 있다.

이와 같은 성공 요인으로 강태수 대표는 3가지로 꼽았다.

첫째는 ㈜한국특장의 축적된 특장차 제조 전문 기술력에 지원사업을 더해 KC인증 및 신제품개발 성과를 이루겠다는 확고한 의지와 적극적 대응이다.

둘째는 수혜기업 KC인증 및 신제품 개발에 필요한 최적의 기술닥터 매칭 및 지원금 지급을 통한 주관기관의 행정적 지원이다.

셋째는 기술닥터의 소속 기관 장비 지원 및 타사업 연계 지원 등 적극적인 기술자문 노력 등이다.

강태수 대표는 "특장차량은 특수장비를 장착한 차량으로 그 기능을 알맞게 사용하는 것이 가장 중요기 때문에 그 기본을 지지대로 삼아 고객의 요구사항, 환경의 변화, 심미성 까지 겸비한 차량으로 보답하겠다"며 "항상 고객만족을 위해 최선을 다하며 발전해 나가는 특장차 제작 선두주자로 우뚝 설 것을 약속한다"고 강조했다.

충청비즈  cbiz0419@naver.com

<저작권자 © 충청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충청비즈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